“창의성과 혁신성은 내가 최고!”
“창의성과 혁신성은 내가 최고!”
  • 편집부 기자
  • 승인 2011.09.15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류·헬멧·슈즈 등 5개 부문 11개 제품 골드상 수상

2011 ‘OUTDOOR INDUSTRY AWARD’에 참가한 나라는 총 23개국. 각 나라를 대표하는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출시한 제품만 328개에 달했다. 이번 어워드는 의류·헬멧·슈즈, 마운틴 클라이밍 장비, 캠핑 장비 등 혁신성과 창의성이 돋보이는 5개 부문의11개 제품이 골드상을 수상했다.

심사위원단은 총 7명으로 유럽의 전문 아웃도어 매거진과 업계에서 선출된 전문가들이다. 이들은 “혁신과 창조 그리고 환경에 대한 이해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며 “이번에 선정된 11개 골드상 제품들은 이 모든 조건뿐만 아니라 초경량이라는 트렌드를 잘 반영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내 발에 꼭 맞게 주문 제작 가능
의류·헬멧·슈즈 부문
<Hanwag> Real Custom Made

독일의 슈즈 명가 <Hanwag>가 새롭게 출시한 ‘Real Custom Made’가 ‘OUTDOOR INDUSTRY AWARD’에서 의류·헬멧·슈즈 부문 골드상을 수상했다. <Hanwag>는 3D 레이저 스캐너를 활용해 다양한 사람들의 족형을 분석한 후 기본적인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 최상의 착용감을 자랑하는 ‘Real Custom Made’를 만든 것.
 3D 레이저 스캐너는 사용자의 발을 입체적으로 분석하는 기술이다. 특히 기본적인 족형이 잘 맞지 않는 소비자들은 자신의 발에 꼭 맞는 제품을 주문 제작할 수 있다. 심사위원단은 “일반인들뿐 아니라 다양한 족형의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신발을 제공한다는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며 “안정성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가볍기까지 한 제품”이라고 극찬했다.

소프트쉘 재킷 최초 케블라 소재 적용
의류·헬멧·슈즈 부문
<Kla¨ttermusen> Mithril Kevlar Jaket

‘OUTDOOR INDUSTRY AWARD’에서 2011년 최고의 재킷으로 선정된 제품은 <Kla¨ttermusen>의 ‘Mithril Kevlar Jaket’이다. 이 제품은 내구성이 우수하고 견고한 소프트쉘 재킷으로 탄화 플루오르가 포함되지 않은 강화 케블라 소재를 사용했다.
 뿐만 아니라 바람을 효과적으로 막아주고 방수 기능이 우수해 트레킹이나 수상 스포츠에 적합한 제품이다.  다양한 기능성 외에도 <Kla¨ttermusen> 특유의 비대칭 라인과 독특한 디자인으로 아웃도어 활동뿐만 아니라 도심에서도 멋스럽게 입을 수 있는 제품. 심사위원단은 “소프트쉘 재킷에 처음으로 케블라 소재가 사용됐다”며 “격렬한 아웃도어 활동에도 쉽게 마모되지 않아 환경 친화적인 제품”이라고 평가했다.

어린이를 위한 전신 하네스
마운틴 클라이밍 장비 부문
<EDELRID> Fraggle

‘OUTDOOR INDUSTRY AWARD’ 마운틴 클라이밍 장비 부문 골드상을 차지한 <EDELRID>의 ‘Fraggle’은 어린이 전용 하네스다. ‘Fraggle’은 체중 40kg 이하의 아이들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하네스로 끈에 두툼한 패딩을 넣어 모양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주며, 입고 벗기가 편리하다.

특히 뒷면에 적용한 여분의 고리는 실제 등반 중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가파르고 거친 지역에서 이상적인 제품. 심사위원단은 “아이들이 안정적으로 등반할 수 있을뿐더러 편안하게 확보를 볼 수 있는 제품”이라며 “특히 안전성이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혹한에도 끄떡없는 초경량 다운

마운틴 클라이밍 장비 부문
<Valandre> Valandre Immelman

마운틴 클라이밍 장비 부문 골드상에 빛나는 <Valandre>의 ‘Valandre Immelman’은 새로 개발된 챔버(Chamber) 시스템을 적용하여 재킷에서 솜털이 빠져나오는 것을 예방한다.

고산 등반 시 혹한에서도 기능성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제작해 일반인들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에게도 적합하다. 심사위원단은 “100% 수작업으로 제작했을뿐 아니라 이음매를 거의 만들지 않아 추운 지역에서도 움직임이 편안한 것이 특징”이라며 “보온성이 탁월해 사용자가 편안하게 아웃도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환상적인 제품”이라고 평가했다.




기체·액체 연료 모두 사용 가능
마운틴 클라이밍 장비 부문
<Primus> Expedition Stove

<EDELRID>의 ‘Fraggle’과 더불어 마운틴 클라이밍 장비 부문 골드상에 빛나는 제품은 <Primus>의 ‘Expedition Stove’다. 이 제품은 내구성이 뛰어난 다용도 스토브로 가스나 휘발유 분출을 조절해 연료 소모를 최소화시켰다.
  가스·휘발유·석유·등유·디젤유 등 거의 모든 연료를 사용할 수 있어 편의성이 뛰어나다.  상단부에 위치한 버너 화구는 완전히 분리가 가능해 편리하게 청소할 수 있으며, 교체가 쉽다.

제품의 무게도 239g으로 초경량을 실현했다. 심사위원단은 “초경량을 자랑하는 ‘Expedition Stove’는 실용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료를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고 평가했다.

언제 어디서나 안락한 잠자리 제공
캠핑 장비 부문
<Exped> Ergo Hammock Combi

캠핑 장비 부문에서는 <Exped>의 ‘Ergo Hammock Combi’가 골드상을 수상했다. 이 제품은 텐트 대신 안락한 잠자리를 제공하는 백패킹용 해먹으로 방수 기능과 해충을 막아주는 그물망, 뒤틀림을 방지하는 서스펜션 시스템을 적용했다. 해먹의 바닥에는 두 개로 분리된 주머니가 있는데 양쪽 지퍼를 끝까지 올리면 이음이 맞닿아 저장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 밖에 여분의 패드를 넣으면 보온성이 좋아지는 등 기존 해먹의 상식을 뛰어넘는 독창성이 엿보이는 제품이다. 심사위원단은 “다양하게 변형되는 그물망이 해충을 막아주며, 커다란 방수 커버가 어떤 상황에서도 안락한 잠자리를 제공하는 등 독창성이 뛰어나다”며 골드상 선정 이유를 밝혔다.

완벽한 단열 효과 자랑하는 매트리스
캠핑 장비 부문
<ThermaRest> Neo Air XTherm Mattress

캠핑 장비 부문에서 골드상을 수상한 <ThermaRest>의 ‘Neo Air XTherm Mattress’는 특허 받은 3각 코어 매트리스 구조를 적용해 단열이 탁월하다. 매트리스를 사용할 때 체온이 바로 바닥으로 전달돼 열손실을 줄여주는 것이 특징. 또한 3겹 코어 매트릭스 구조가 내부 공간에 전달된 체온을 저장해 보온성을 높여준다.

골진 형태의 디자인을 채용해 압축이 잘 되며 최소한의 부피로 패커블이 가능하다. 심사위원단은 “세련된 디자인과 430g이라는 초경량을 실현했다”며 “기존의 제품들이 혁신적인 기능성과 디자인을 제품에 접목할 수 있도록 선도하는 모범 사례”라고 평가했다.


동물보호 실현한 친환경 침낭
친환경·지속가능한 가치 부문
<Mountain Equipment> Titan 450

친환경·지속가능한 가치 부문에서 골드상을 수상한 ‘Titan 450’은 여행이나 아웃도어 활동에 유용한 침낭으로 새로운 ‘다운 코덱스 프로젝트’ 가이드 라인에 따라 생산된 제품이다.

국제 깃털 테스트 연구소(IDFL)와 <Mountain Equipment>가 함께 개발한 ‘다운 코덱스 프로젝트’는 살아있는 생물의 털을 뽑는 것을 엄격히 금지해 동물이 죽은 후에 얻은 깃털만을 제품에 적용하는 등 친환경 가치를 표방했다.
 
이로써 윤리적으로 종을 보호할 수 있는 제조업체에서만 등산장비를 만들 수 있게 됐다. 심사위원단은 “명확한 가이드 라인에 따라 생산된 침낭으로 자연보호와 동물보호 그리고 윤리적 책임에 초점을 맞춘 점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수납성 우수한 친환경 배낭
친환경·지속가능한 가치 부문
<VAUDE> challenger

친환경·지속가능한 가치 부문에서 <Mountain Equipment>의 ‘Titan 450’과 함께 골드상의 영예를 안은 제품은 <VAUDE>의 ‘challenger’다. 이 제품은 친환경 소재로 제작한 전문가용 알파인 배낭으로 아이젠을 비롯한 암·빙벽 장비를 손쉽게 보관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장비를 간편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배낭끈의 형태를 다양하게 적용하는 등 수납성이 우수하다. 심사위원단은 “지속가능한 친환경 소재를 적용한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며 “배낭에 필요한 모든 기준을 충족시켰다”고 심사평을 밝혔다.



 

100% 유기농 면으로 제작한 친환경 재킷
친환경·지속가능한 가치 부문
<Vingetorix> Vingetorix

<Vingetorix>에서 선보인 ‘Vingetorix’ 재킷은 100% 유기농 면만을 사용해 만든 친환경 제품이다. <Vingetorix>는 실을 뽑아 옷감을 짜고 염색 가공을 거쳐 원단을 생산하는 모든 과정을 스위스에서만 진행하는데, 이는 제품의 단가를 낮추기 위해 여러 나라에서 공정하는 과정을 없애 불필요한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다.

‘Vingetorix’는 친환경을 추구하는 동시에 다양한 기능성으로 제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통기성을 비롯해 방수·방풍 등 아웃도어 의류에 필요한 기능성을 제품에 다양하게 적용한 것. 심사위원단은 “최근 아웃도어 시장의 트렌드가 급변하면서 버려지는 옷들이 많다”며 “<Vingetorix>는 이러한 환경 문제를 잘 해결하고 있는 브랜드”라고 평가했다.

통기성과 투습성 우수한 멤브레인 적용
소재 혁신 부문
<Mountain Hardwear> Spinoza Jacket

소재 혁신 부문에서 골드상의 영예를 안은 제품은 <Mountain Hardwear>의 ‘Spinoza Jacket’이다. 이 제품은 초경량을 실현했으며 방수성과 통기성을 향상시켜 격렬한 아웃도어 활동에도 쾌적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특히 ‘Dry.Q membrane’이 공기 통로를 확보해 땀과 뜨거운 체온을 빠르게 발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움직임이 많은 아웃도어 활동을 할 때 멤브레인이 습도와 온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것.

또한 ‘false twist’ 면직 기술은 멤브레인의 구멍이 더욱 탄력적으로 늘어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심사위원단은 “완벽한 방수 기능과 뛰어난 투습성을 자랑하는 ‘Dry.Q membrane’이 제품의 완성도를 높였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