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packing|남도유배길 Act ⑦ Information Ⅰ
Backpacking|남도유배길 Act ⑦ Information Ⅰ
  • 정리 강다경 기자
  • 승인 2013.05.28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날에 어울리는 캠핑장 30선Ⅰ

캠핑 시즌이 돌아왔다. 겨우내 움츠렸던 몸과 마음을 활짝 펴고 야외로 나가자. 각종 기념일과 행사가 잦은 5월은 캠퍼들의 가슴이 설레는 달이기도 하다. 놀이공원이나 관광지 주변만 둘러보고 오는 여행이 식상하다면 한번쯤 텐트를 챙겨 캠핑장으로 가보자. 가는 봄날이 아쉬워서 한숨이, 눈부신 계절이 찬란해서 탄성이 저절로 나올 것이다. 봄철에 어울리는 전국 캠핑장 30곳을 소개한다.

01 리스캐빈
수도권 오토캠핑의 메카라고 불리는 유명산 인근에 자리 잡은 오토캠핑장이다. 3,500평의 넓은 뜰과 400m의 유명산 계곡 옆에 붙어 있고, 도보로 2~3분 거리에 등산 및 산림욕을 할 수 있는 유명산이 있다. 캠핑장에는 족구장, 농구장 및 세미나실과 캠핑을 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숙박시설도 있다. 본래 펜션으로 운영됐지만 넓은 주차장을 이용해 오토캠핑장을 조성했다.

리스캐빈은 숲 그늘이 좋아 타프가 없어도 된다. 바닥은 파쇄석으로 배수시설이 좋지만 아이들이 넘어지면 다칠 염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캠핑장 안에 매점이 있어 장작과 생필품 등을 구입할 수 있고 멀지 않은 곳에 편의점이 있어 편리하다.

주변볼거리
약 6㎞ 떨어진 중미산 자연휴양림 옆에 중미산 천문대가 있다. 천문우주과학체험을 할 수 있어 아이들이 좋아한다. 모든 행사는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제로 운영된다.

캠핑장 정보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가일리 261-10 | 031-584-7580, 011-261-3731
이 용 료 : 성수기 2박 6만원(전기료 포함).
주요시설 : 화장실, 실내 취사장, 매점, 다목적 운동장 등.
특 징 : 거실형 텐트와 타프를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 사이트는 취사장 정면에 있는 계곡 쪽 그늘이 좋다.
 

02 씨알농장
씨알농장은 자연적 여건이 뛰어나고 규모가 커 많은 캠퍼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농장 내에는 잉어 등을 낚을 수 있는 연못과 주말농장, 야영장 등이 있으며 연못주변을 거닐며 산책을 즐길 수 있다. 농장 내 야영장은 두 곳으로 나눠져 있다.

제 1야영장은 산비탈을 깎아 만들었고 수세식 화장실과 샤워장, 개수대 등이 설치돼 있다. 여름철에는 아이들이 물놀이를 할 수 있도록 작은 수영장을 만들어 놓았다. 단체팀들이 많이 사용한다. 제 2야영장은 주로 가족단위 캠퍼들이 이용하도록 되어 있다. 야영장 내에는 릴선만 있으면 콘센트에 연결해 얼마든지 전열 기구를 사용할 수 있으며 바비큐그릴이나 화로도 사용할 수 있다.

주변볼거리
캠핑장 인근 만송동에는 드라마 <대장금>의 촬영지였던 대장금테마파크가 있다. 촬영 당시의 모습을 그대로 복원해 놓았으며 다양한 볼거리와 이벤트를 체험할 수 있다.

캠핑장 정보
경기도 양주시 광사동 295 | 010-2416-7070, 031-847-9655
이 용 료 : 1박2일 2만5천원, 전기료 5천원.
주요시설 : 수세식 화장실, 샤워장, 개수대, 수영장, 연못 등.
특 징 : 서울에서 가깝고 주변이 산으로 둘러싸여 아늑한 느낌을 준다. 화장실, 개수대 등의 편의시설이 좋다. 주변에 냇가나 계곡이 없는 것이 흠이다.
 

03 유식물원
경기도 포천군 신북면 삼정리에 자리한 유식물원 캠핑장은 캠핑과 식물관찰 등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캠핑장 내에는 레스토랑과 식물원, 전망대, 등잔박물관 등의 건물이 들어서 있으며 겨울철에는 황토방도 운영한다. 2006년 문을 연 유식물원은 아이리스전문 식물원으로 식물 자원의 보존과 증식을 위해 설립됐다.

유식물원의 캠핑장을 이용하기 위해선 사전에 인터넷이나 전화로 예약해야 하며 저녁 7식까지는 입장해야 한다. 캠핑장 내에는 화장실과 취사장, 샤워장 등의 편의시설이 들어서 있으며 아이들을 위한 아동도서관, 카페도 있다. 꽃이 만발하는 5월에 찾으면 다양한 ‘꽃의 정원’을 둘러보며 아이들과 멋진 추억을 만들 수 있다.

주변볼거리
캠핑장 인근에 위치한 전곡리 선사유적지는 국내 최대의 선사유적지며 포천군 신북면의 아트밸리는 일몰의 경치와 조각공원이 아름다운 곳이다.

캠핑장 정보
경기도 포천군 신북면 삼정리 산 38 | 031-536-9922
이 용 료 : 1박2일 3만5천원(전기료 포함).
주요시설 : 텐트 120여동 수용, 샤워장, 화장실, 취사장, 식물원, 레일썰매장 등.
특 징 : 세계 40여 개 국에서 수집한 등잔을 모아 놓은 등잔박물관과 다양한 열대식물을 전시해 놓은 식물원이 볼 만하다.


04 한탄강 오토캠핑장
연천군 전곡리 선사유적지 인근에 자리한 한탄강오토캠핑장은 캠핑과 낚시, 물놀이, 자전거 여행 등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지난 2008년 완공된 이 캠핑장은 86개의 캠핑사이트가 있으며 모터 트레일러와 캐빈 하우스 등 분위기 있는 이색 숙박시설까지 갖추고 있다.

캠핑장 내 각 사이트 앞에는 전기시설을 사용할 수 있는 분전함이 갖춰져 있으며 수세식 화장실, 취사장, 샤워장 등 편의시설도 갖추고 있다. 캠핑장 맞은편에 자리한 공룡랜드는 물놀이장은 물론이고 각종 놀이시설까지 갖추고 있어 아이들이 좋아한다. 또 밤이면 캠핑장 전체를 수놓는 오색의 조명등은 캠핑의 하룻밤을 더욱더 포근하게 만든다.

주변볼거리
캠핑장 인근에 위치한 전곡리 선사유적지는 국내 최대의 선사유적지다. 돌칼과 돌도끼 등 유물을 정리한 박물관에 옛 선인들의 삶을 그대로 재현해 놓았다.

캠핑장 정보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전곡리 640 | 031-833-0030
이 용 료 : 성수기 1박2일 2만원, 카라반 소형 8만원, 중형 10만원, 캐빈하우스 15만원.
주요시설 : 텐트 86동 수용. 샤워장, 화장실, 취사장, 전기 분전함 등.
특 징 : 무선 인터넷도 사용할 수 있는 사계절 캠핑장으로 국민 캠핑장으로 불릴 만큼 유명한 곳이다.

 

05 해일농장
장흥면 일영리에 자리한 해일농장은 오토캠핑 초창기부터 캠퍼들에게 알려지면서 최근까지 서울 주변의 캠퍼들이 즐겨찾는 곳이다. 텐트를 75동 이상 칠 수 있는 캠핑장으로 사이트는운동장과 숲을 중심으로 총 3구역으로 구성됐다. 예약제로 운영되며 동계에는 선착순으로 사용할 수 있다. 화로에 땔 장작도 구입할 수 있다.

사계절 이용이 가능한 곳으로 캠핑장 곳곳에 전기콘센트가 설치돼 있어 전기담요나 컴퓨터도 사용할 수 있다. 캠핑장 내에는 화장실과 샤워장, 취사장 등이 갖춰져 있으며 온수도 제공된다. 화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여름에는 캠핑장 인근의 계곡으로 나가 물놀이를 즐길 수도 있다.

주변볼거리
인근에 장흥유원지, 권율 장군 묘, 황금 보기를 돌같이 하라던 최영 장군 묘 등이 산재해 있다.

캠핑장 정보
경기도 양주군 장흥면 일영리 250-1 | 011-320-1721
이 용 료 : 1박2일 3만원(전기료 포함).
주요시설 : 텐트 75동 수용, 취사장, 화장실, 샤워장 등.
특 징 : 캠핑장에서 계곡까지는 3분 거리며 여름철에는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숲속 사이트가 그늘이 많아 좋다.


06 광덕그린농원
광덕 리조트는 낚시와 캠핑, ATV, 서바이벌 경기 등 다양한 아웃도어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다. 농원 내에는 화장실과 취사장, 수영장, 서바이벌 경기장, 연못 등이 조성돼 있으며 농원 내에서 진행되는 순두부 체험과 동물농장 체험 등을 할 수 있다. 또 야영장을 끼고 작은 계곡이 흘러 여름철에는 아이들과 함께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야영장에선 전기나 화로, 바비큐그릴을 시용할 수 있으며 장작도 구입할 수 있다. 다만 야영장 내에 커다란 나무가 적어 여름철 햇볕을 피할 곳이 마땅치 않은 것이 단점으로 타프는 필수다. 겨울철에는 사전에 야영장 운영 여부를 문의한 후 이용해야 한다.

주변볼거리
광덕고개 위에 솟은 광덕산은 야생화의 보고로 정상까지 임도가 나 있어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다. 고개 아래 자리한 백운계곡은 물이 맑기로 유명한 곳이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 광덕리 1053 | 033-441-2617
이 용 료 : 1박 2일 3만원, 전기료 5천원.
주요시설 : 텐트 40여 동 수용, 화장실, 샤워장, 취사장, 수영장 등.
특 징 : 농원 내에는 다양한 아웃도어 체험장이 있어 캠핑과 더불어 온가족이 함께 아웃도어 체험에 나서는 것도 좋다.


07 솔섬펜션
평창군 봉평면 유포리 심산유곡 안쪽에 위치한 솔섬펜션캠핑장은 펜션과 캠핑장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 야영장은 일반캠핑장, 오토캠핑장 모두 두 곳으로 일반캠핑장의 경우 아름드리 나무들이 그늘을 만들고 물 맑은 금당계곡이 인접해 낚시와 물놀이는 물론이고 삼림욕도 즐길 수 있다.

차량을 사이트 바로 옆에 주차할 수 있는 오토캠핑장은 계곡 건너에 위치하고 있으며 100여 동의 텐트를 설치할 수 있다. 오토캠핑장은 그늘이 없어 타프는 필수다. 하지만 일반 캠핑장에 비해 여유롭게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다. 야영장 내에는 화장실과 취사장, 샤워장 등의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메기 잡기, 송어 잡기 체험 이벤트도 즐길 수 있다.

주변볼거리
봉평 창동리에는 이이와 이항로를 모신 봉산제가 있으며 ‘메밀꽃 필 무렵’으로 유명한 이효석박물관이 있다. 또한 허브의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는 허브농원도 볼 만하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유포3리 227-1 | 033-333-1001
이 용 료 : 성수기 1박 2일 3만원, 전기료 5천원
주요시설 : 텐트 150여 동 수용. 수세식 화장실, 샤워장, 취사장, 물놀이.
특 징 : 계곡을 사이에 두고 양쪽에 캠핑장이 있다. 제 2캠핑장인 오토캠핑장은 사이트 옆에 차를 주차시킬 수 있다. 1캠핑장은 주차장 이용.
 

08 힐링캠프
우리들 캠핑장이 힐링캠프로 새롭게 단장했다. 힐링캠프의 캠핑지기는 베테랑 캠퍼다. 캠핑을 즐기는 캠퍼가 인수했기 때문에 야영객들이 원하는 것을 꼼꼼히 신경 썼다. 영월 법흥사 계곡 상류에 자리한 힐링캠프는 예약제로 운영된다.

사계절 이용이 가능한 곳이지만 겨울철에는 사전에 개방 여부를 문의해야 한다. 캠핑장 내에 A지구와 B지구, C지구 총 3개의 야영장이 있으며 화장실과 취사장, 샤워장 등이 갖춰져 있다.
샤워장은 사계절 온수를 사용할 수 있고 무선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주변볼거리
인근의 법흥사는 국내 5대 적멸보궁 중 한곳으로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곳이다. 법흥사 입구에서 적멸보궁으로 가는 길은 소나무 숲이 장관을 이룬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영월군 수주면 법흥리 181 | 010-3331-3254
이 용 료 : 1박2일 3만원 (전기료 포함).
주요시설 : 텐트 70동 수용, 샤워장, 화장실, 취사장, 족구장, 매점 등.
특 징 : 캠핑장 앞 법흥계곡에는 청정 1급수에 서식하는 어종인 쉬리, 꺽지 등이 서식하고 있어서 캠핑과 함께 아이들이 생태체험을 즐길 수 있다.
 

09 불정 자연휴양림
수정봉의 동쪽 산자락 아래 자리한 불정 자연휴양림은 활엽수림이 주는 맑은 공기를 한껏 마실 수 있고 물 맑은 계곡에서 피서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휴양림 내에는 축구장과 어린이 수영장, 야영장이 있으며 산악자전거를 이용해 임도를 달리거나 인근의 클레이사격장을 찾아가 날아가는 원반을 맞출 수도 있다.

야영장은 인터넷이나 전화 예약 없이 선착순으로 운영된다. 사이트는 야영데크와 노지로 나뉜다. 캠핑장 내 어린이물놀이장은 7월~8월간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며 반드시 보호자가 동반해야 한다. 야영장 내에서 전기는 사용할 수 없고 화로를 이용할 수 없다. 하지만 그릴을 이용한 바비큐는 가능하다.

주변볼거리
휴양림 인근의 고모산성은 삼국시대 쌓은 석성으로 알려져 있으며 산성 아래 영강변을 따라 나 있는 토끼비리는 예전 충주와 문경을 연결하던 길이다.

캠핑장 정보
경상북도 문경시 휴양림길 180 | 054-552-9443
이 용 료 : 1박2일 야영데크 7천원, 야영 4천원, 원두막 1만원, 입장료 성인 1천원.
주요시설 : 텐트 약 25동 수용, 야영장, 취사장, 화장실, 수영장, 축구장, 산악자전거 코스 등.
특 징 : 불정자연휴양림은 성수기인 7월~8월에만 야영장에서 야영이 가능하다. 주말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숲 해설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10 운문산 자연휴양림
청도군 운문면에 자리한 운문산 자연휴양림은 여름철 피서는 물론 등산과 삼림욕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휴양림 내에는 20m 높이에서 물을 쏟아 붓는 용미폭포, 다양한 수종의 천연활엽수림을 지니고 있다. 휴양림 내에는 숲 해설가와 숲 생태 안내인이 상주해 산림교육이나 문화행사를 즐길 수 있으며 5월부터 11월까지 숲 해설을 실시한다.

휴양림에는 있는 숯 가마터와 표고버섯 재배장, 야생식물 관찰원, 귀틀집 등을 통해 산촌사람들의 삶을 체험할 수 있으며 주변을 에두른 산책로를 통해 부처바위나 용미폭포까지 오를 수 있다. 휴양림 내에서는 전기는 사용할 수 없으며 화로는 사용할 수 있다.

주변볼거리
쉼터 인근에 자리한 석남사는 신라 말 도선국사가 창건했다고 하며 보물 369호인 석조부도가 유명하다. 작고 아담한 비구니 사찰이다.

캠핑장 정보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 신원리 산29-6 | 054-373-1327
이 용 료 : 야영데크 4천원, 주차비 3천원. 입장료 성인 1천원.
주요시설 : 야영데크 40개, 화장실, 취사장, 야생화단지, 매점 등.
특 징 : 운문산자연휴양림은 정자와 잔디광장, 야영장, 물놀이장 등 자연 속의 휴식이란 테마에 중점을 맞춘 곳이다. 샤워장은 성수기만 문을 연다.


11 토함산 자연휴양림
토함산 남쪽 기슭에 자리한 토함산자연휴양림은 1997년 7월 12일에 개장했으며 석굴암 곁의 휴양림이다. 휴양림에는 등산로를 비롯해 야영장이 있고, 숲속의 집, 삼림욕장, 전망대, 지압로, 해돋이 보는 곳 등이 갖춰져 있다.

야영장은 야영데크 41개로 구성돼있고 농구대와 축구 골대 등의 운동 시설도 갖춰 놓았다. 다만 전기 사용이 불가능하며 캠프파이어장 이외 지역에선 화로 사용도 금하고 있는 게 단점이다. 경주 시내가 약 30분 거리에 있어 경주의 문화유적지를 둘러보기에 적합한 베이스캠프다.

주변볼거리
휴양림 인근 위치한 신라 때 김대성이 창건한 사찰인 불국사와 석굴암 등이 볼 만하며 문무대왕릉과 감은사지, 보문관광단지 등도 둘러볼 만하다.

캠핑장 정보
경상북도 경주시 양북면 장항리 산 599-1 | 054-772-1254
이 용 료 : 입장료 1천원, 야영비 1일 1만원.
주요시설 : 야영데크 41개, 수세식 화장실, 취사장 등.
특 징 : 봄부터 가을까지 선착순으로 운영한다. 야영데크의 크기가 천차만별이고 데크 간격이 좁아 혼잡한 편이다.


12 신불산폭포 자연휴양림
신불산 남서쪽 자락의 백련천 안에 자리한 신불산 자연휴양림은 1998년 개장했으며 상단지구와 하단지구로 나눠져 있다. 상단지구는 오토캠핑장과 휴양관, 족구장, 놀이터, 숲속교실, 어린이 놀이터 등이 자리한 반면 하단지구는 야영장과 매점, 연립동 등이 있다. 상단지구와 하단지구는 자동차로 이동이 불가능하며 산책로를 이용해 왕래할 수 있다.

휴양림 내 야영지는 오토캠핑장 한 곳을 비롯해 모두 세 곳으로 화장실과 취사장 등이 갖춰져 있다. 야영장 내에서 전기와 화로대는 사용할 수 없다. 겨울철에는 수도관 동파 문제로 취사장 사용을 금하고 있으며 화장실은 이용할 수 있다.

주변볼거리
상북면 덕현리에 자리한 석남사는 통도사의 말사로 보물 제369호인 도의선사의 부도가 있으며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22호인 3층 석탑과 부도가 있다.

캠핑장 정보
경상남도 울주군 상북면 청수골길 175 | 052-254-2123
이 용 료 : 일반야영 4천원, 오토캠핑 8천원, 입장료 1천원, 주차비 3천원.
주요시설 : 텐트 50여 동 수용, 화장실, 취사장, 야영데크, 어린이 놀이터 등.
특 징 : 상단과 하단지구로 나눠져 있으며 상단에 28개, 하단에 22개의 사이트가 있다. 샤워장은 화장실 내에 있으며 온수를 사용할 수 있다.


13 우포마을 캠핑장
우포마을 캠핑장은 살아있는 자연사 박물관이라 불리는 우포늪과 3㎞정도 떨어져 있어 생태체험을 하기에 좋은 야영장이다. 우포늪은 인근 주민들이 소를 풀어 키우던 곳이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우리나라 최대의 자연 늪지다.

우리나라 전체 식물 종류의 약 10%인 430여 종의 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또한 늪 인근에서 공룡 발자국 화석이 발견되기도 했다. 야영장은 폐교된 구룡초등학교를 이용했으며 약 60동 내외의 텐트를 설치할 수 있다. 그늘이 좋지만 화단 쪽 사이트는 타프가 필수다. 주위가 습지라 벌레가 많이 꼬이는 것이 단점이다.

주변볼거리
우포늪은 ‘한국관광 100선 최고의 관광지’ 5위에 이름을 올린 곳으로 수많은 동식물이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이자 야생동식물의 천국이다.

캠핑장 정보
경상남도 창녕군 대합면 신당리 18 | 011-474-1529
이 용 료 : 1박2일 2만5천원.
주요시설 : 텐트 60여 동 수용, 화장실, 샤워장, 취사장, 물놀이장 등.
특 징 : 폐교를 활용해 만든 캠핑장으로 사이트가 따로 구획되지 않아 자유롭게 텐트를 설치할 수 있다. 예약제로 운영하며 반드시 전화 문의해야 한다.


14 울주 자연농장
울산과 부산에서 약 30분 거리에 위치해 접근성이 좋은 야영장이다. 영남 알프스가 시작하는 울주군에 위치했으며 약 35~40팀이 오토캠핑을 즐길 수 있는 아담한 캠핑장이다. 차량 바로 옆에 사이트 구축이 가능하고 바닥은 파쇄석으로 되어있다. 텐트 간격이 넓어 편안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고 벚나무 그늘이 좋아 시원하다.

샤워장은 온수가 나오지만 남, 여 공용으로 함께 사용하는 방식이라 불편하다. 전기사용은 가능하며 화로대도 사용할 수 있다. 화장실 및 샤워시설, 개수대 등 편의시설은 낡은 편이지만 주변경관이 좋고 넉넉한 캠핑지기의 인심에 반한 캠퍼들이 많이 찾는 야영장이다.

주변볼거리
약 4km 떨어진 곳에 등억 온천단지가 있어 캠핑을 마친 후 피로를 풀기 좋다. 등억 온천단지에서 이어지는 등산로를 오르면 간월재 억새군락지가 나온다.

캠핑장 정보
울산광역시 울주군 삼남면 교동리 1232-1 | 010-3851-6254
이 용 료 : 1박2일 2만원(전기료포함).
주요시설 : 텐트 30여 동 수용, 화장실, 샤워장, 취사장 등.
특 징 : 바닥이 파쇄석으로 되어 있어 물 빠짐이 좋다. 사계절 이용할 수 있으며 동계에도 꾸준히 캠퍼들이 찾아온다.


15 평사리 공원
경남 하동 섬진강변에 위치한 평사리공원은 유유히 흐르는 섬진강과 넓은 잔디밭이 조화를 이룬 아름다운 공원이다. 하동읍과 구례군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하동 그린 꽃가꾸기 사업으로 조성한 공원으로 꾸준히 캠퍼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중앙 도로를 중심으로 양쪽으로 사이트를 구성할 수 있다. 사이트가 따로 구획되지 않아 자유롭게 텐트를 설치할 수 있다. 한쪽은 울창한 소나무 숲이 있어 타프가 필요 없을 정도로 그늘이 좋다. 반대편 사이트는 나무가 적어 타프가 필요하지만 강 쪽을 향하고 있어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한다. 화장실이 좁고 샤워장 등 편의시설은 뛰어나지 않지만 섬진강에서의 물놀이와 은빛 모래사장이 일품이다.

주변볼거리
신라시대에 축성한 고소성과 박경리 선생의 대하소설 토지의 무대로 유명한 최참판댁이 있다.

캠핑장 정보
경상남도 하동군 악양면 평사리 | 055-883-9004
이 용 료 : 1박2일 1만원, 전기료 5천원.
주요시설 : 텐트 100여 동 수용, 화장실, 취사장, 샤워장, 잔디운동장 등.
특 징 : 주말엔 공원을 찾는 관광객들이 많이 붐벼 혼잡하다. 도로와 가까이 있어 자동차 소음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