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 산업 10년, 스키 리조트는 불과 20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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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스노스포츠 시장 조사 자료
1. 중국 스키 리조트 개황
● 야부리 - 첫 상업 스키 리조트(1996년 오픈)
● 200개 이상의 전국적인 스키 리조트 오픈
● 중심 지점 - 베이징
- 하얼빈
- 선양
- 우루무치
- 남부의 새로운 리조트들
2. 중국 시장의 잠재력
● 지역 : 국토의 1/3이상이 적어도 세 달 동안 눈으로 덮임
● 인구 : 3억 9,000만 명이 눈 덮인 땅에 거주
● 산업 : 스키산업은 불과 10년, 스노보드는 4년
● 스키어 : 전체 인구의 0.1% 이하
3. 참여 인구 성장 추이
4. 2005-06년 소매 사업 현황
스노 장비들을 취급하고 있는 리테일러
● 스노 스포츠 전문 상인들(32개)
● 아웃도어 전문 상인들(9개)
● 백화점 매장들(10개 이상)
주목 : 믿을 만한 상품을 취급하지 않고 있는 매장들은 제외한 수치임
리테일 판매 상황
● 스키와 스노보드 : 6000세트
● 스키 vs 스노보드: 8 vs 1(세트 기준)
● 하드 장비 vs 소프트 상품 : 3 vs 1 (달러 총액 기준)
전체 리테일 판매가격 : 1억6,000만 위엔
5. 하얼빈 2005-06년 스키 판매 현황
● 전체 거래량 : 2,100 세트
● 브랜드 : 〈아토믹〉 〈볼케〉 〈피셔〉 〈헤드〉 〈로시놀〉 〈살로몬〉 〈블리자드〉
아토믹 29% 볼키 26% 피셔 19% 로시뇰 5% 살로몬 7% 기타 14%
6. 브랜드별 마케팅 전략
● 마케팅 비용은 어디에 사용되나
- 아마추어 프로그램 지원(아토믹, 볼키, 피셔, 살로몬)
- 프로선수들 지원(볼키, 아토믹, 피셔, 살로몬)
- 데몬스트레이션(피셔, 아토믹, 로시뇰)
- 매거진 광고(피셔, 로시뇰)
- 이벤트 후원(아토믹, 피셔, 볼키, 로시뇰, 블리자드)
- 스키학교(피셔, 헤드)
7. 중국 시장의 가능성
● 최근 풍족해진 라이프스타일을 즐기기 위한 레저 스포츠로써 스키&스노우보드 가능성 커짐
● 스키어들의 90% 이상이 스키 용품 세트를 가지고 있지 않음
● 리조트들이 도시 중심으로 매우 가까워 지고 있음
● 정부 주도의 사업 확대 가능성 커짐
● 미개발 채널이 많음 : 400개 이상의 아웃도어 전문 매장들
8. 중국 시장의 위험 요소들
● 훈련되지 않은 매장 직원
● 재고품(risk)으로 인한 리스트 상존
● 라이프스타일로서의 스키/스노우보드의 시장 가능성
● 리조트 개발의 한계성
● 아직은 완전히 구축되지 않은 유통 채널
9. 결론
● 직접적으로 실질 경험을 쌓아라
● 강력한 리테일 파트너를 찾아라.
● 소매상인을 위한 재고품 손해를 최소화해라.
● 트레이닝, 트레이닝 또 트레이닝
● 지금 당장 브랜드를 운영하기 위한 자금 계획을 수립했다.
⇒ 스노 스포츠를 위한 주요 시장으로서 중국을 다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