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스노 스포츠 시장의 현주소
중국 스노 스포츠 시장의 현주소
  • 아웃도어뉴스
  • 승인 2011.06.24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중국 Winter Sports Market 완벽 분석 02

스키 산업 10년, 스키 리조트는 불과 200개

중국 스노스포츠 시장은 급팽창하고 있고 이에 맞춰 해외 기업들의 중국 진출이 더욱 두드러진다. 지난 2000년 이후에 급팽창하고 있는 중국 스노스포츠 시장을 분석해 본다. 스키어의 수는 최근 몇 년사이에 40~50% 증가했다. 아마도 10~15년 안에 총 인구의 1%로 팽창해 스키인구는 1,300만명 정도로 증가할 전망이다. 이럴 경우 중국 스노스포츠 시장은 39억 위안의 총 수익과 함께 300억 위안이라고 하는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현재 중국 스키어들의 전반적인 상황은 고급 스키어 1.57%, 중급 스키어 21.08%, 초보자 77.53%로 구성된다. 초보자와 아마추어는 매년 5%씩 증가하고 있다. 스키 애호가들은 중국 스키 시장의 안정된 소비자들이 될 전망이다. 고급 스키어들, 중급자, 초보자들의 비율은 각각 20%, 60%, 20% 비율이다. 중국은 스노스포츠 인구가 총 1,300만명이 되었을 때 각각 200만명, 780만명, 260만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중국 스노스포츠 시장 조사 자료
1. 중국 스키 리조트 개황
● 야부리 - 첫 상업 스키 리조트(1996년 오픈)
● 200개 이상의 전국적인 스키 리조트 오픈
● 중심 지점 - 베이징
 - 하얼빈
 - 선양
 - 우루무치
 - 남부의 새로운 리조트들

2. 중국 시장의 잠재력
● 지역 : 국토의 1/3이상이 적어도 세 달 동안 눈으로 덮임
● 인구 : 3억 9,000만 명이 눈 덮인 땅에 거주
● 산업 : 스키산업은 불과 10년, 스노보드는 4년
● 스키어 : 전체 인구의 0.1% 이하

3. 참여 인구 성장 추이














4. 2005-06년 소매 사업 현황
스노 장비들을 취급하고 있는 리테일러
● 스노 스포츠 전문 상인들(32개)
● 아웃도어 전문 상인들(9개)
● 백화점 매장들(10개 이상)
주목 : 믿을 만한 상품을 취급하지 않고 있는 매장들은  제외한 수치임

리테일 판매 상황
● 스키와 스노보드 : 6000세트
● 스키 vs 스노보드: 8 vs 1(세트 기준)
● 하드 장비 vs 소프트 상품 : 3 vs 1 (달러 총액 기준)

전체 리테일 판매가격 : 1억6,000만 위엔

5. 하얼빈 2005-06년 스키 판매 현황
● 전체 거래량 : 2,100 세트
● 브랜드 : 〈아토믹〉 〈볼케〉 〈피셔〉 〈헤드〉 〈로시놀〉   〈살로몬〉 〈블리자드〉
                    아토믹  29%  볼키  26%  피셔  19%  로시뇰  5%  살로몬  7%  기타 14%

6. 브랜드별 마케팅 전략
● 마케팅 비용은 어디에 사용되나
    - 아마추어 프로그램 지원(아토믹, 볼키, 피셔, 살로몬)
    - 프로선수들 지원(볼키, 아토믹, 피셔, 살로몬)
    - 데몬스트레이션(피셔, 아토믹, 로시뇰)
    - 매거진 광고(피셔, 로시뇰)
    - 이벤트 후원(아토믹, 피셔, 볼키, 로시뇰, 블리자드)
    - 스키학교(피셔, 헤드)

7. 중국 시장의 가능성
● 최근 풍족해진 라이프스타일을 즐기기 위한   레저 스포츠로써 스키&스노우보드 가능성 커짐
● 스키어들의 90% 이상이 스키 용품 세트를 가지고  있지 않음
● 리조트들이 도시 중심으로 매우 가까워 지고 있음
● 정부 주도의 사업 확대 가능성 커짐
● 미개발 채널이 많음 : 400개 이상의 아웃도어   전문 매장들

8. 중국 시장의 위험 요소들
● 훈련되지 않은 매장 직원
● 재고품(risk)으로 인한 리스트 상존
● 라이프스타일로서의 스키/스노우보드의 시장 가능성
● 리조트 개발의 한계성
● 아직은 완전히 구축되지 않은 유통 채널

9. 결론
● 직접적으로 실질 경험을 쌓아라
● 강력한 리테일 파트너를 찾아라.
● 소매상인을 위한 재고품 손해를 최소화해라.
● 트레이닝, 트레이닝 또 트레이닝
● 지금 당장 브랜드를 운영하기 위한 자금 계획을   수립했다.
⇒ 스노 스포츠를 위한 주요 시장으로서 중국을 다뤄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