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덩이처럼 커지는 스노보드 마켓
눈덩이처럼 커지는 스노보드 마켓
  • 아웃도어뉴스
  • 승인 2011.06.24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중국 Winter Sports Market 완벽 분석 03

6000만 명 겨냥한 전 세계 브랜드 각축장

수년 내 중국 스키인구가 1,000만 명을 넘게 된다. 이 인원은 전 세계 스키인구의 6분의 1에 해당하며 겨울 스포츠 인구 규모에 있어 중국은 미국에 필적할 만한 라이벌 국가가 된다. 스키 스포츠와 관련 산업이 아직 초기 단계인 중국은 스키와 스노보드 관련 상품 제조사들에게 거대한 잠재 시장이다. 또 6,000여만 명에 달하는 스키와 스노보드 시장은 의류용품 제조사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시장이기도 하다.

현재 중국의 총 인구인 13억 명 중에 8,000만 명이 인터넷을 사용하며 2억여 명이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다. 그 중 30만 명은 백만장자로 알려져 있고 GDP는 7조 2,000억 원이나 되는 초강국이다. 그러나 스노보드 역사는 짧다. 아직 만 4년을 넘기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에 젊은이들의 소비성향과 겨울 스포츠 문화가 점차 도시를 벗어나 익스트림하게 즐기는 문화로 바뀌면서 얘기는 달라지고 있다.

중국의 스키문화는 1996년에 중국 헤이룽장 지방에서 ‘차이나 오픈 경기’를 가지며 본격적으로 전개됐다. 2001년에는 오스트리아의 전문 스노보더인 스티브가 스노보드학교를 설립했으며, 일 년 뒤에 난산에서 열린 ‘스노보드 파크 콘테스트’ 이후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지고 있다. 최근에는 토리노 올림픽게임에서 두 명의 여자 스노보드 선수가 레이싱 경기에서 28위와 31위의 성적을 거뒀다. 이 결과로 중국 스키협회는 일반인들의 참여도를 늘리기 위해 ‘중국 주체 미디어’를 홍보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하루 동안 1,500여 명의 스노보더가 스키장을 찾는다. 그만큼 스노보더를 위한 시설과 용품에 대한 산업도 현 상황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미 중국에는 31개의 브랜드가 들어와 널리 분포하고 있지만 실제로 보면 중국의 자체 브랜드가 주를 이루며 전체적인 마켓을 지배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유럽과 북아메리카 시장에 할당량을 정해 놓아 서구브랜드의 시장 진출을 막고 있다. 또한, 자체 생산품의 소매가를 낮추어 소비자들에게 가격적으로 유리한 상품을 출시해 고가의 고기능성 제품의 판매량이 저조한 것도 사실이다. 또, 유사 브랜드를 생산할 때 법적인 제재를 강요하지 않고 있어 무분별한 유사상품으로 소비자들을 현혹시키고 있다.

국토의 90%가 산으로 이루어져 있는 중국. 점차 소득이 증가하면서 겨울 활동을 도시에서 벗어나 즐기길 원하는 중국의 젊은이들에게 익스트림한 스노보드는 최상의 스포츠가 되고 있다. 대부분의 라이더들은 보드를 그들의 생활양식으로 간주하며, 한 지역에 대략 1500명의 스노보더들이 있다. 그리고 스노보드가 젊은 남성 위주의 스포츠라는 인식도 점차 바뀌어 점차 남녀노소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앞으로 세계적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스노 스포츠 시장은 러시아와 중국이다. 다른 지역에서는 성장률이 감소하거나 오히려 위축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중국에는 현재 스키장이 200개가 있지만 업계에서는 여전히 유아기 단계라고 진단한다. 무엇보다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중산층이 잠재 시장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수년 내에 중국 스키인구가 1,000만 명을 넘어설 것이라고 전망한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지구 온난화 현상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지구 온난화가 현재 속도로 진행될 경우 수백 개의 리조트가 문을 닫게 될 날이 머지 않았다고 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 중국 스노보드 산업 프로필
중국 시장 프로필
● 인구 : 1,306,313,812명
● 베이징지역 인구 : 13,820,000명
● 7950만 중국인이 인터넷을 이용
● 2억 8230만 중국인이 휴대폰을 이용
● 30만 중국인은 백만장자로 분류된다.
● 중국의 GDP는 7조 2620억이며 9.9% 급성장하고 있다. 2004년에는 9.3% 기록
● 중국의 중간 소득 인구는 거의 10억 명의 반으로 추정
● 〈나이키〉의 경우 90달러가 넘는 슈즈를 파는 매장이 매일 1.5개 새롭게 생긴다.
● 중국의 연말 휴일 기간 동안에 홍콩의 매출은 11.6% 증가한다.
● 지난 2005년 기준 중국 30대 리테일 기업의 매출이 4910억 위안을 기록해   전년 대비 30.9% 증가

중국 스노보딩의 발달
● 1996 스키 리조트는 중국 헤이룽장 지방에서 차이나 오픈
● 2000 베이징 지역 오픈 (시징롱 스키 리조트)
● 2001 난산 스키 리조트 지원으로 스노보드학교 설립
● 2001 난산 스키 리조트 하프파이프 설립
● 2002 첫 스노보드 파크 콘테스트(난산 오픈)

중국의 스노보드 산업
● 하루에 1500명의 스노보더들이 스키장을 찾는다(시즌 동안 5시간 더 탄다. 홍콩은 포함하지 않을 경우).
● 가장 높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보드 브랜드가 지난해 47개에 이른다.
● 중국 라이더의 수준은 낮다. 실력이 좋은 사람은 후원자가 있다.
● 중국 보더들은 그들의 고유한 프로 모델이 있다.
● 대략 31개의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서 판매된다.

미래의 잠재력
● 중국은 90%가 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 증가하는 재물로 사람들은 겨울 활동을 도시에서 벗어나 즐긴다.
● 생활의 즐거움이 증가하고 서구인의 문화로 패션이 바뀌고 있다.
● 매년 중요하게 여기는 중국인의 여행은 해외로  가는 것이다.

미래의 리스크
● 중국 제조업자가 자체 브랜드와 함께 마켓을 지배하고 있다.
● 중국 생산품이 소매가를 낮춘다.
● 유럽 또는 북아메리카의 마켓 진출 기회를 할당량을 정해 서구 브랜드는 작아지고 있다.
● 가짜 해외 브랜드가 넘친다.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
● 중국의 스노보딩은 4년 밖에 지나지 않았다.
● 한 지역에 대략 1500명의 스노보더들이 있다.
● 중국의 대부분의 라이더들은 보드를 그들의 생활양식으로 간주하며 개성을 표출하는 수단으로 삼는다.
● 보드를 타는 사람은 매우 적지만 그들의 삶을 동경하는 사람들은 엄청나게 많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