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순이의 소소한 ART 생활 1
집순이의 소소한 ART 생활 1
  • 박신영 기자 | 양계탁 사진기자
  • 승인 2020.03.23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포페인팅

“이불 밖은 위험해”라는 말이 현실화됐다. 코로나19라는 위험한 바이러스 때문에 집 밖에 나가지 못한다. 침대와 한 몸이 되어 넷플릭스 추천 영화와 드라마를 독파했지만 시간은 제자리걸음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무기력한 날들의 연속, 잉여 인간이 된 듯한 기분은 유쾌하지 않다. 즐겁고 알차게 시간을 보내는 방법은 무엇일까.<편집자주>

U490 큐티 캣 우먼. 40×50cm. 4만원. pipo.co.kr

미술 성적 C도 회화 거장이 될 수 있다고?
피포페인팅PIPOPAINTING

미술은 거들떠보지 않던 지난날이 주마등처럼 스쳤다. 학창 시절 내내 미술 성적은 C. 예술엔 재능이 1%도 없음을 깨달은 에디터는 붓과 크레파스를 이미 내려 놓았다.

어느 날 에디터와 비슷한 똥손의 소유자인 지인이 빈센트 반 고흐의 명작을 자랑했다. 직접 그린 유화라며 피포페인팅을 소개했다. 피포페인팅은 밑그림이 그려진 캔버스에 대응하는 물감으로 채색하는 취미 미술이다. 화려한 색감과 입체적인 질감으로 그림을 배운 적 없는 일반인도 명작을 그럴 듯 하게 완성할 수 있다.

정교한 그림의 경우 완성하는데 한 달 이상이 걸리지만 크기가 작고 빈칸의 수가 적은 그림은 하루나 이틀에도 완성할 수 있다. 피포페인팅 초보자인 에디터는 빈칸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그림을 선택해 약 15시간 만에 명작을 거머쥐었다.


피포페인팅 하는 법

패키징 속에 다양한 재료가 들었다. 캔버스, 드로잉 붓 3개, 숫자별 아크릴 물감, 유화 코팅제, 코팅 전용 붓, 종이 도안, 벽 고리, 철제 고리다.

드로잉 붓 세척용 물통을 준비한다. 캔버스 밑그림에 표기된 숫자와 동일한 번호의 아크릴 물감을 찾아 빈칸을 채운다. 꼭 표기된 번호에 따라 채색할 필요는 없다. 자신이 원하는 아크릴 물감으로 나만의 명작을 만들어도 좋다.

빈칸을 모두 채우면 코팅 전용 붓으로 유화 코팅제를 덧바른다. 코팅제를 바르면 파란색으로 변하는데 놀라지 말자. 시간이 지나면 투명하게 바뀌면서 작품을 더욱 윤기 나게 만든다.

더욱 아름다운 피포페인팅 완성하는 TIP

1. 캔버스에 하얀색 포스터물감 바르고 시작하기.
피포페인팅 물감은 친환경, 무공해, 무독성으로 퇴색이 거의 없다. 대신 수채화 물감처럼 발림성이 좋지 않다. 하얀색 또는 투명색 포스터물감을 먼저 바르고 시작하면 매끄럽고 부드러운 붓칠이 가능하다.

2. 덧바르기.
아크릴 물감의 특성상 여러 번 덧바를수록 선명한 색감을 얻을 수 있다.

3. 캔버스에 그려진 라인 감추기.
빈칸을 모두 채웠다고 끝나는 게 아니다. 중간에 보이는 라인까지 모두 채색해야 완성도 높은 명작을 만날 수 있다.

4. 물감 뚜껑 확인하기.
아크릴 물감의 특성상 뚜껑을 열어 놓으면 금세 굳어버린다. 채색이 끝난 아크릴 물감의 뚜껑을 반드시 닫아야 추가 채색할 때 완전한 아크릴 물감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장시간 미사용 시 물감이 굳어질 수 있어 구매 후 8개월 안에 작업을 끝내길 추천한다.

5. 스트레칭하기.
보통 피포페인팅을 시작하면 짧게는 2시간 길게는 5시간 이상 같은 자세를 유지한다. 에디터의 경우 4시간 동안 한 자세로 채색한 결과 어깨와 목 결림, 손목 통증을 겪었다. 1시간마다 휴식 시간을 갖는 게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