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사이트
트레일러닝에 리듬을 주는 폴
트레일러닝에 리듬을 주는 폴
  • 이윤주 굿러너컴퍼니 대표 | 사진제공 메드아웃도어
  • 승인 2017.08.19 0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에게 맞는 폴은?

곱게 포장된 트랙이 아닌 울퉁불퉁한 거친 산길을 달리는 트레일러닝. 세계적인 대회에서는 하루에서 길게는 며칠 밤을 꼬박 새면서 달리는 강도 높은 운동이다. 자칫 주의하지 않으면 부상이 따르거나 ‘아이고’ 소리를 입에 달고 살지도. 그래서 필요한 게 트레일러닝 폴이다. 아직 잘 몰랐던 트레일러닝 폴의 세계. ‘굿러너 컴퍼니’ 이윤주 대표의 도움을 받아 언제 어떻게 쓰면 되는지 정리했다. -편집자주

트레일러닝 폴 사용법
트레일 러너들은 스피드와 안정성, 지속성을 위해 폴을 사용한다. 이때 다리와 몸, 팔은 리드미컬한 동작으로 폴과 하나가 돼 움직여야 한다. 특히, 팔이 움직이는 범위에 따라 보폭의 길이가 달라지므로 보폭과 사용할 환경을 고려해 폴을 선택해야 한다.

가파른 언덕 및 오르막에서는 양손 폴을 동시에 앞으로 가져가는 더블 폴을 사용하고, 평지에서는 양손을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싱글 폴이 적당하다. 단, 오르막을 빠르게 올라가고 싶을 경우, 더블 폴보다는 싱글 폴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일반적으로 폴은 브레이크가 걸리므로 자신의 몸보다 앞으로 나가서는 안 된다. 폴은 항상 뒤에 두고, 폴로 몸을 밀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내리막을 내려갈 때는 폴을 앞으로 가져가거나 앞뒤로 교차하며 사용할 수도 있다. 폴은 오르막에서는 힘을 더해주고, 내리막에서는 안정성을, 평지에서는 리드미컬하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도와준다. 하지만 폴 사용 방법을 모를 경우에는 팔, 어깨, 허리가 충격을 받아 시간이 지나면 전신에 근육통을 느낄 수도 있다. 사용 전에 반드시 자신의 페이스와 몸의 균형을 찾는 훈련을 해야 효과적으로 폴을 사용할 수 있다.

나에게 맞는 트레일러닝 폴은?
폴을 처음 사용할 경우, 팔꿈치 높이의 폴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신에게 맞는 길이가 알고 싶다면 키에서 0.68을 곱한 다음, 그 값의 가장 가까운 길이를 반올림해서 선택하면 된다. 폴 사용이 익숙해지면 보폭이 길어진다. 그때에는 팔꿈치 높이보다 긴 폴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다.

트레일러닝 폴은 앞으로 자신이 폴을 사용할 지형과 시간을 고려해 무게가 큰 차이가 없다면 되도록 튼튼하고, 안정적인 폴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손잡이와 스트랩도 중요한 요소이다. 손잡이는 일반적으로 슬림하며 손목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아야 한다. 스트랩은 손잡이 가까이 부착돼 있고, 움직임이 편안해야 한다. 나는 편안하고 가벼운 레키 트레일러닝 폴을 선호하는 편이다.

레키 마이크로 트레일 프로는 100% 카본으로 만들어져 한 개당 191g이며, 매우 가볍고 견고하다. 또한, 사용자의 높이에 따라 105cm에서 135cm까지 조절할 수 있다. 폴을 펼쳐 늘리면 클릭 소리가 나며 하나로 만들어진다.

무엇보다 내가 레키 폴을 선호하는 이유는 손잡이와 스트랩이 편안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스트랩은 손이 들어가는 고리형이지만 레키 트리거 샤크 2.0 및 샤크 액티브는 스트랩을 클립에 끼우는 장갑으로 쉽게 탈부착이 가능해 편리하다. 이 기술은 트리거 샤크이며 레키가 보유한 특허 기술이다. 또한 샤크 액티브 스트랩은 트리거 샤크와 결합될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며 손목 부분을 넓게 감싸고 있어 손목이 매우 편안하며 안감 재질은 부드럽고 통기성이 좋은 소재로 레이스할 때 피부 마찰이 거의 없어서 좋다.

폴을 사용하면 좋은 점
1. 미끄러운 지형 및 계곡을 건널 때 안정성을 더해준다.
2. 오르막에서 스피드를 더해준다.
3. 경사진 내리막에서 안정성을 더해준다.
4. 무릎 및 발목의 충격을 줄여준다.
5. 레이스 도중 체력 안배에 도움을 준다.

폴을 사용하면 불편한 점
1.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일 때 부상의 위험이 있다.
2. 두 손이 자유롭지 못하다.
3. 레이스 도중 물병 및 지도를 손에 쥐고 달릴 수 없다
4. 폴 사용법이 잘못될 경우, 페이스가 떨어지며 매우 무겁게 느껴진다.

레키 트레블러 카본

트레블러 카본
사용 길이
90~130cm(신장 180cm 미만 권장)
수납 길이 62cm
무게 187g(개당)
소재 카본 100%
소비자가격 29만8천원

레키 마이크로 트레일 프로

마이크로 트레일 프로
사용 길이
110, 115, 120cm
수납 길이 38cm
무게 190g(개당)
소재 카본 100%
소비자가격 29만8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