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울리는 캠핑용품 피해 속출
소비자 울리는 캠핑용품 피해 속출
  • 이주희 기자
  • 승인 2014.07.25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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텐트 등 품질불량 불만 가장 많아…품질·안전기준 마련 필요

캠핑용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품질 불량 등의 피해 신고도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연맹은 캠핑용품 피해 상담건수가 2012년 529건에서 지난해 840건으로 58.8%가 증가했다고 25일 밝혔다. 올해 6월까지 상반기 접수건수만도 472건에 달했다.

▲ 한국소비자연맹은 캠핑용품 피해 상담건수가 2012년 529건에서 지난해 840건으로 58.8%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습니다.

상반기 접수건을 품목별로 보면 총 472건 중 텐트가 391건으로 82.8%를 차지했고 버너와 코펠이 29건, 테이블 11건 등이었다. 피해 유형별로는 품질 관련 불만이 217건(46%)으로 가장 많았고 반품요구 거절 83건(17.6%), 업체의 계약 불이행 58건(12.3%), A/S 불만이 50건(10.6%) 순이었다.

소비자연맹은 텐트 관련 소비자 불만이 가장 많은 요인은 타 제품으로 호환되기 어렵고 가격대비 품질이 불만스러운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피해 사례 중 대부분을 차지한 텐트 관련 불만은 텐트 설치 시 폴대가 쉽게 부러지거나 천이 찢어진다는 불만과 방수 불량, 염색 불량 등 품질에 대한 불만이 대다수였다. 접의식 의자 관련해서는 쉽게 부러진다는 파손에 대한 불만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업계에서는 파손은 무조건 소비자 잘못이라고 떠넘기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심지어 처음부터 흠집이 있거나 파손된 상태로 제품이 배송돼도 개봉하고 소비자가 펼쳐 봤다는 이유로 반품을 거절한 사례도 있었다.

이뿐만이 아니다. 판매자가 제품을 준비하지 않은 상태로 주문을 받은 후 일방적으로 품절이라며 계약을 취소하거나 배송을 지연시켜 주말에 캠핑을 계획하고 주문한 소비자들의 불만을 사기도 했다. 또 전자상거래로 구입한 경우 단순 변심이라도 7일 이내 교환·반품이 가능하지만 업체에서 반품을 거부하면서 생기는 분쟁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연맹은 “소비자 피해를 줄이려면 구매 전 매장에서 실물을 보고 무게나 사이즈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하며 “캠핑용품의 품목별 품질·안전기준을 만들어 줄 것을 관련 기관에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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