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 어플 100|디지털 셰르파 내 손에 있다 Ⅰ
아웃도어 어플 100|디지털 셰르파 내 손에 있다 Ⅰ
  • 정리 채동우 기자
  • 승인 2013.09.30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도·날씨·트레킹·카약·패러·여행안내…스마트폰 어플 총망라

스마트폰 보급의 대중화는 일상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아웃도어 활동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주머니 속의 PC라 불러도 될 스마트폰의 활용은 무궁무진하다. 단순한 나침반, 고도계의 기능을 대체하고 있는 것은 물론 언제 어디서나 각종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으며 GPS 기능을 이용해 사용자의 아웃도어 활동 경로를 저장해주기도 한다. 모바일 컨버전스 시대,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화된 16개 분야별 어플 100개를 모았다.

① 지도/GPS

001 네이버 지도
ㆍ가격 : 무료
ㆍOS : IOS·안드로이드

웹에서 사용하던 네이버 지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 자동차, 대중교통, 자전거, 도보 이용 시 최적의 경로를 찾아주는 빠른길찾기 기능이 돋보이며 서울·경기도·부산·대전 지역의 실시간 버스 도착 정보도 제공한다. 주요 명산의 ‘등산로 지도’ 및 전국 주요 ‘자전거도로 지도’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002 다음 지도
ㆍ가격 : 무료
ㆍOS : IOS·안드로이드

국내 최초로 실제 길을 그대로 보여주는 로드뷰 서비스를 선보인 다음의 지도 어플. 대중교통 길찾기, 자동차 길찾기, 도보 길찾기, 실시간 버스 정보 검색, 실시간 교통정보 등 실생활에 유용한 서비스가 눈에 띈다. 나침반 기능을 이용한 현위치 트래킹은 아웃도어 상황에서 유용하다.


003 올레 NAVI
ㆍ가격 : 무료
ㆍOS : IOS·안드로이드

KT에서 제공하는 내비게이션 서비스로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해 목적지까지 빠른 길안내를 제공한다. 앱 설치 후 지도를 다운로드 받아야 길안내가 가능하며 지도 다운로드는 모바일네트워크(3G/LTE) 및 WiFi 모드에서 모두 가능하다. 사용하는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요금이 차감될 수 있다.


004 국민내비 김기사
ㆍ가격 : 무료
ㆍOS : IOS·안드로이드

실시간 교통정보를 이용한 정확하고 빠른 길 안내가 장점이다. 신개념 벌집 UI를 적용해 사용이 쉬우며 자동도착알림 기능을 통해 기다리는 사람에게 도착예정시간을 전송할 수 있다. 업계 최초로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 기능을 동시에 지원하며 HUD(Head Up Display) 기능으로 차량 전면 유리창에 길안내 화면을 반사시켜 볼 수 있다.


005 아이나비AIR for Kakao
ㆍ가격 : 무료
ㆍOS : IOS·안드로이드

국내 최초 소셜 내비게이션이다. 15년간 축적된 아이나비만의 방대한 맵데이터와 고품질 경로탐색 엔진, 실시간 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교통정보 등이 장점이다. ‘ON AIR’ 기능을 통해 카카오 친구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도 특징. 직관적인 UI로 사용이 쉬우며 설치용량도 가볍다.


006 MapsWithMe Lite, 오프라인 지도
ㆍ가격 : 무료
ㆍOS : IOS·안드로이드

온라인에 접속되지 않은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지도 어플. WIFI나 통신사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는 외국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GPS 위치추적과 나침반 기능을 지원해 아웃도어 상황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모든 정보는 오픈 소스 이니셔티브를 통해 업데이트 돼 최신상태를 유지한다.


007 OK Map
ㆍ가격 : 무료
ㆍOS : IOS·안드로이드

국내 최초 실시간 백터 맵을 적용한 지도 어플로 별도의 서비스 이용료가 없다. 네이버, 다음, 구글 지도가 제공하는 위치와 경로 찾기는 물론 최저가 주유소(유가)정보, 소셜커머스, 교통 정보 등 다양한 혜택 정보까지 한번에 찾아 볼 수 있다.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 기타 SNS 어플과 연계 위치 전송 서비스도 제공 한다.


008 BringGo Korea
ㆍ가격 : 9.99달러
ㆍOS : IOS·안드로이드

실시간 교통정보가 반영된 턴-바이-턴(Turn by Turn) 3D 내비게이션 어플. 스마트폰에 내장된 지도와 컨텐츠를 사용함으로써 별도의 데이터통신 없이도(구글검색 및 교통정보 제외) 길안내가 가능하다. 직관적인 UI를 통해 초보자도 쉽게 조작할 수 있다. 차량에서 사용시 USB 케이블을 연결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009 설악산 등산지도
ㆍ가격 : 1.99달러
ㆍOS : IOS

등산지도 전체가 내장되어 있어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는 산 속에서도 언제든지 이용이 가능하고 사용자의 위치가 지도 상에 표시되는 것이 특징이다. 고해상도의 등고선 지도와 입체지도를 탑재해 쉽게 등반코스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이폰·아이패드 겸용으로 아이패드에서는 더욱 넓은 화면으로 등산지도를 볼 수 있다.


010 산넘어산 GPS
ㆍ가격 : 4.99달러
ㆍOS : IOS

우리나라 산에서 사용하기 쉽게 제작된 등산 및 트래킹용 GPS 등산 어플. 출발 시간, 도착 시간, 경과 시간, 이동 거리, 등산 거리 등을 자세히 기록해주며 GPS 트랙 기록과 지점 정보 공유도 가능하다. 국립공원, 도립공원, 명산에 대한 지점 정보가 내장되어있는 것도 특징이다. 그 외에 날씨, 일출 등의 정보도 제공한다.


② 날씨

011 원기 날씨
ㆍ가격 : 무료
ㆍOS : 안드로이드

기상청 모바일 앱 공모전 우수상 수상작이다. 원기 날씨는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동·읍·면’ 단위의 기상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해외 서버 데이터를 이용한 날씨 어플보다 정확하다. 3시간별 동네 예보, 6일치 주간 예보, 눈·비 예보 알람 기능 등을 제공하며 바탕화면 위젯으로 사용 가능하다.


012 실시간 날씨
ㆍ가격 : 1.99달러
ㆍOS : IOS·안드로이드

실시간 날씨는 거주 도시 및 전 세계 다양한 지역의 현재 날씨 상황을 애니메이션으로 제공한다. 일기 예보 및 전 세계 다양한 도시의 지역 시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 구름·위성·비 지도를 지원한다.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6가지 형태의 위젯으로 표시 가능하다.


013 기상청 날씨
ㆍ가격 : 무료
ㆍOS : IOS·안드로이드

기상청에서 발표되는 주의보, 경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지역별 현재 기온, 날씨, 풍향, 습도, 풍속 정보를 제공한다. 미리 설정한 지역의 오늘·내일·모레 예보를 확인할 수 있는 동네예보, 한 주간의 날씨예보를 확인할 수 있는 주간예보 서비스는 일상 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014 eWeather HD
ㆍ가격 : 1.99달러
ㆍOS : IOS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상 프로바이더로 부터 정보를 제공 받아 정확한 날씨를 알려준다. 전 세계 13만 개 지역의 날씨 정보를 제공하며 10 일간의 일기 예보, 기압계, 일출 및 일몰 시간, 자외선 지수, 현재 위치 등의 유용한 기능도 탑재하고 있다.


015 바다날씨
ㆍ가격 : 무료
ㆍOS : 안드로이드

바다날씨를 제공하는 어플. 읍·면·동 및 캠핑장 기상예보, 대한민국 기상청 파고 예보(3시간 간격), 레이더 영상, 기상특보 등을 제공하며 모든 이미지는 핀치투 줌이 가능하다.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지역별 음성방송도 들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