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고 싶은 산길 ㅣ 전북 완주 대둔산
걷고 싶은 산길 ㅣ 전북 완주 대둔산
  • 글 사진 진우석 출판팀장
  • 승인 2012.10.24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효대사도 반한 호남의 금강산

▲ 절정으로 타오르는 대둔산 구름다리 단풍.

산좋아하는 사람치고 ‘산그리메’란 말을 모르는 이가 있을까. 산그리메는 주로 아침 햇빛 속에서 산이 중첩되어 아스라이 펼쳐지는 모습을 말한다. 마치 수묵화처럼 능선의 오묘한 선과 농담, 때론 안개와 구름 등이 어울리는 그야말로 환상적인 풍경이다. 그런데 이 단어는 사전에 나오지 않는다. 아마도 송수권의 ‘산문에 기대어’란 시의 ‘누이야 가을 산그리메에 빠진 눈썹 두어 낱을 지금도 살아서 보는가~’하는 구절에서 처음 나온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그리메는 그림자의 옛말이지만, 산꾼들은 산이 첩첩 펼쳐지는 모습으로 상상한 것 같다. 그러고 보면 참으로 적적할 말이 아닐 수 없다. 일반적으로 산그리메는 지리산과 덕유산처럼 큰 산이 아니면 보기 어렵지만, 늦가을에 비교적 쉽게 볼 수 있는 곳이 대둔산(878.9m)이다.

케이블카 이용하면 정상까지 800m, 40분 걸려
전북 완주, 충남 논산과 금산에 자리 잡은 대둔산은 예로부터 ‘호남의 금강산’으로 불렀고 신라의 원효대사는 ‘사흘을 둘러보고도 발이 떨어지지 않는 산’이라고 했다. 기암단애가 절경을 이루는 대둔산의 강건한 기상은 권율장군이 1천 명의 군사로 왜군 1만 명의 격퇴시킨 이치(지금의 배티재)전투의 밑거름이 되었다. 대둔산의 제1경은 암봉들과 어울린 오색 단풍을 꼽히지만, 그보다 더 멋진 장면은 구름바다 위에 떠오른 산그리메다. 대둔산 일대는 지형적으로 안개와 구름이 끼기 쉽고 특히 늦가을 기온차가 클 때 자주 일어난다.

산행은 완주 산북리에서 구름다리와 삼선계단을 거쳐 정상에 올랐다가 칠성봉 전망대를 거쳐 용문골로 내려오는 원점회귀 코스가 대둔산의 핵심적 아름다움을 두루 꿰는 고전이다. 대둔산의 길은 거칠지만 산 중턱까지 케이블카가 놓여 남녀노소 쉽게 찾을 수 있다. 거리는 약 2.5㎞로 천천히 둘러보면 2시간 30분쯤 걸린다.

대전에서 탄 버스가 안갯속을 헤엄쳐 배티재를 넘자 스멀스멀 연기가 풀리면서 대둔산이 나타났다. 영락없이 신기루 속에 솟아난 마법의 성이다. 주차장에서 식당 거리를 지나면 케이블카 정류장. 안개가 낀 날이면 되도록 아침 일찍 출발하는 케이블카를 타는 게 좋다. 아래 세상은 안개에 잠겨 깨어날 줄 모르지만, 산 위에서 보면 구름바다가 펼쳐지기 때문이다.

케이블카는 정상인 마천대를 바라보며 올라가는데, 시나브로 고도를 올리는 것이 마치 나무들을 부드럽게 밟고 올라가는 느낌이다. 무심코 반대편을 돌아보다가 탄성이 흘러나왔다. 아래 세상은 온통 구름바다다. 케이블카에서 내리자마자 정류장 2층의 정자에 올라가 조망을 굽어본다. 빽빽한 구름바다 위로 아침 햇살이 쏟아지고 역광 속에서 산그리메가 물결 친다. 정자에서 가파른 철계단을 오르면 구름다리라 불리는 금강현수교. 이 다리는 1985년 50m 길이, 높이 80m로 세워졌다. 그 이전에는 보기에도 아찔한 출렁다리였다고 한다.

암봉과 암봉 사이에 걸려 중간쯤에서 내려다보면 다리가 후들후들 떨린다. 다리를 건너면 수직의 철계단인 삼선계단이 이어진다. 이 계단은 한 사람이 겨우 지나갈 수 있는 폭으로 암벽등반의 짜릿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중간에 멈춰 뒤돌아보면 지나온 구름다리와 산북리가 수직으로 내려다보이고 멀리는 온통 구름바다다. 마치 신선의 세계에서 인간 세상을 굽어보는 느낌이다. 푹신푹신한 구름 침대에 드러누워 긴 잠을 자고 싶다.

▲ 마천대 정상에서는 산그리메가 유감없이 펼쳐진다. 왼쪽 멀리 아스라이 펼쳐진 산줄기가 덕유산이고, 오른쪽 멀리 솟은 산은 운장산이다.

마천대에서 바라본 덕유산의 감동적인 산그리메
“뭐해요. 빨리 정상에 가봐요. 반대편까지 훤히 잘 보여.” 풍경에 넋이 나가 굼뜬 필자에서 중년 사내가 내려오며 핀잔을 준다. 그제야 화들짝 정신이 들어 서둘러 발걸음을 재촉한다. 15분쯤 가파른 돌계단을 오르자 능선 삼거리에 올라붙고 이어 마천대 정상에 다다른다. 비로소 반대편을 비롯해 시원한 조망이 드러난다. 북쪽으로 계룡산이 손에 잡힐 듯 펼쳐지고, 동쪽으로 서대산이 풍경에 중심을 잡아준다. 특히 남쪽으로 산그리메의 전형적인 풍경이 나타나는데, 구름바다 위로 크고 작은 능선들이 물결 치고 멀리 웅장한 덕유산 줄기가 아스라이 펼쳐진다. 아~ 가슴 속으로 밀려오는 감동의 물결!

대둔산의 정상인 마천대(摩天臺)는 원효 대사가 ‘하늘과 맞닿은 곳’이라는 뜻으로 그 이름을 붙였다. 높이는 900m가 안되지만 체감 높이는 이름처럼 하늘에 닿아있다. 여기에는 무려 높이 10m의 개척탑이 우뚝하지만 주변 풍경과 영 어울리지 않는다. 다른 산처럼 작은 정상 비석을 세웠으면 좋았겠다.

정상에서 용문골 삼거리까지는 순한 능선길이다. 제아무리 험한 바위들이 직립했더라도 부드러운 능선이 있는 법이다. 용문골 하산로는 험한 돌길이다. 중간 중간 쉬며 서두르지 않는 것이 안전산행의 지름길이다. 400m쯤 내려와 삼거리에서 용문굴을 지나면 칠성봉전망대다. 웅장한 일곱 개의 석봉이 이어진 칠성봉의 모습은 설악산 울산바위를 떠오르게 한다. 다시 삼거리에서 장군봉을 우회하는 길을 따르면 케이블카 정류장에 닿으며 산행이 마무리된다. 

TIP.

교통
대전과 금산에서 대둔산행 버스가 다닌다. 대전 서부터미널에서 대둔산행 버스는 07:45 13:20 17:30, 대전 동부터미널에서 10:35. 금산터미널에서는 08:30, 11:10, 12:30, 13:10, 15:40, 16:40에 있다. 대둔산 버스터미널 063-262-1260.

맛집
금산의 별미는 어죽과 추어탕, 인삼튀김이다. 저곡리의 저곡식당(041-752-7350)은 인삼어죽으로 유명한 곳. 비린내가 전혀 없고 인삼을 넣어 뒷맛이 쌉쌀하다. 인삼어죽 6000원. 금산터미널 근처의 한양식당(041-754-6464)은 추어탕을 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