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 활동에 요긴한 61개 매듭법 소개
아웃도어 활동에 요긴한 61개 매듭법 소개
  • 장혜선 기자
  • 승인 2011.10.14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컬럼비아스포츠웨어> What knot to do 앱

이번 호부터 시작하는 ‘APP Talk’는 똑똑한 아웃도어 활동을 위해 다양한 종류의 앱(application)을 소개하는 코너다. 스마트폰 사용자들 간의 실시간 정보 공유가 이루어지는 유용한 앱들을 활용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야외 활동을 즐겨보자.

구입 카테고리
앱스토어
(what knot to do를 검색창에 입력)
유틸리티
버전 및 크기 가격
1.1(업데이트 2011.02.11), 18.7MB 무료





 
서부영화를 보면 카우보이가 머리 위로 밧줄을 휙휙 돌리는 장면이 나온다. 현란한 손놀림으로 돌리는 굵은 밧줄에 에반스 매듭(Evans Knot)을 지어 던진다. 그 다음은 예상하는 대로 적이 타고 있는 말이 밧줄에 묶여 쓰러진다. 하지만 우리는 ‘What knot to do’ 앱을 활용해 복잡해 보이는 매듭법을 쉽게 배울 수 있다.

아이폰용으로 출시된 이 앱은 리지등반· 배낭여행· 낚시 등과 같은 야외 활동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는 61개의 매듭법을 엄선해 6개의 주제(Stoppers·bends·Hitches·Loops·Bindings·Special)로 분류해 놓았다. 원하는 매듭을 선택한 후 ‘Step by Step’ 버튼을 누르면 단계별로 정리된 이미지가 나타난다. 이를 재현해 보는 과정을 통해 흥미롭게 매듭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또한 ‘Favorite’기능을 사용해 자주 쓰는 자신만의 매듭법을 한꺼번에 저장할 수 있어 콘텐츠를 편리하게 보관하고 관리할 수 있다. 반면 언어가 영어인 점은 다소 불편하다. <컬러비아스포츠웨어>가 출시한 ‘What knot to do’ 앱은 브랜드 홍보를 배제하고 정보 전달에 주력한 실용적인 구성이 주목할 만하다.
텐트 안에 빨랫줄을 걸고 싶을 때, 자주 잃어버리는 아미나이프를 목에 걸어두고 싶을 때 이 앱을 활용해보자. 로프가 트랜스포머로 변하는 21세기 맥가이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위의 알파인 버터플라이매듭은 산악인들이 트래버스를 건널 때 중간자에 하네스를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된 로프 중간 매듭법이다. 이 외에도 다양한 매듭법이 단계별 이미지로 제공돼 원하는 매듭법을 쉽게 배울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