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양말 내의, 세계 최고기능성 양말 내의, 세계 최고
기능성 양말 내의, 세계 최고기능성 양말 내의, 세계 최고
  • 스위스 현지 취재 | 이경화 기자
  • 승인 2011.06.24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oom In 베노 그뮤르 | 스위스 야곱 로너AG 대표

Benno Gmür

알프스에 인접해 있는 스위스는 지형적 기후적인 특성상 많은 스노우 스포츠가 발달해 왔으며 다양한 스포츠 의류와 용품을 비롯한 관련 산업도 꾸준히 성장했다. 스위스에 세계 최고의 품질과 상품력을 자랑하는 브랜드가 많은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로너〉 역시 스위스가 자랑하는 브랜드로 양말과 내의를 주력 생산품으로 하고 있다. 

로너AG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스포츠 아웃도어를 위한 제품부터 군용과 의료용 특수 양말까지 다양한 컬렉션을 갖추고 세계 기능성 양말 및 내의 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다. 전세계 20개국 이상에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상품을 공급해 명성 있는 브랜드로 자리잡았고 현재 〈로너〉를 비롯한 총 4개의 브랜드를 통해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로너〉가 기능성 양말 시장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던 비결은 전통에서 나온 경험과 미래에 대한 투자 등 많은 마케팅 전략을 통해 이룩한 것이며 현재도 ‘Make Your Feet Happy’라는 슬로건 아래 끊임없는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회사를 이끌어 가고 있는 베노 그뮤르 대표를 통해 로너의 성공 비결 및 회사 운영 원칙에 대해 들어본다.

로너AG는 어떤 회사인가?

로너는 지난 1873년 창립자인 야곱 로너(Jacob Rohner)가 당시 나이 21세때 설립했다. 초창기 로너는 자수 및 레이스 전문업체로 시작했으며 1933년 자수사업으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양말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1958년에는 현재 위치하고 있는 스위스 발가(Balgach) 지역에 본사 건물을 설립하여 현재까지 로너의 주 생산기지로 활용하고 있다. 발가에서는 150대 니팅 머신이 하루에 15,000족 이상의 양말을 생산하고 있다. 일년에 300톤 이상의 원사(原絲)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세계 최대 규모로 평가받는다. 또 이곳은 항상 220만족의 양말을 저장하고 있는 대형 물류 창고가 있어 스위스 전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상품을 48시간 이내에 배송할 수 있도록 갖춰졌다. 

현재 로너는 매년 5억원 이상을 물류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투자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가장 빠른 시일 안에 받을 수 있는 다이렉트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 개발된 물류 시스템으로 랙쇼핑(Rack Shopping)이란 것이 있다. 〈로너〉 양말이 판매되는 모든 매장에 설치될 예정으로 소비자가 판매대에서 물건을 집고 계산을 하는 순간 본사에 판매량과 재고량이 실시간으로 전송되는 시스템으로 부족한 물량을 미리 계산하여 필요한 곳에 제때에 보낼 수 있는 획기적인 시스템이다. 

우리는 단순히 양말을 만들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모든 스포츠는 각각의 목적에 맞는 신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가장 최적의 조합을 이룰 수 있는 양말을 신어야만 한다. 따라서 로너의 모든 직원은 양말을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기능을 만들어내고 있다’라는 신념으로 일하고 있다. 현재 로너는 트레킹 러닝 테니스 골프 스키 등 스포츠 아웃도어를 비롯하여 일반 캐주얼 양말과 당뇨병 환자를 위한 양말, 운동능력을 향상시켜주는 가압 양말까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양말을 생산해 내고 있다. 또한 〈로너〉 브랜드로 쾌적성과 흡습속건 기능을 제공하는 심리스 내의를 생산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의 제품이 모두 다른 기능을 하기 때문에 양말 전문가팀을 따로 구성하여 새로운 요구에 부합하는 적합한 모델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현재 〈로너〉 브랜드는 고기능성의 제품을 위주로 전개하고 있으며 지난 2001년 〈세이앙스(SEANCE)〉와 〈플렉시(FLEXY)〉 브랜드를 새로 런칭해 제품 라인을 다양화 시켰다. 〈세이앙스〉는 파리와 밀라노에서 동시에 전개하는 고품격 스타킹 브랜드이며 〈플렉시〉는 좀 더 저렴한 가격대로 대중화를 노리는 여성용 스타킹 타이즈 브랜드다. 또한 로너는 〈나이키〉 양말의 스위스내 디스트리뷰터로서 세계 최대의 스포츠 용품 업체인 미국 나이키로 부터도 이미 우수한 품질을 인증 받은 업체이다.

〈로너〉 상품 차별화 포인트는?
로너는 하루에 15,000족 이상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지금까지 로너가 판매한 양말이 300만 족이 넘는다. 이 기간 동안 우리가 쌓은 노하우는 다른 경쟁 업체가 모방할 수 없는 것들이다. 로너의 가장 큰 노하우는 오랜 전통에서 나오는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큰 경험은 자연스럽게 습득한 무형의 자산이겠지만 양말을 처음 생산할 때 도입했던 니팅 머신이 로너의 최대 유형자산이자 노하우다. 현재 로너 외에는 이런 설비를 보유하고 있는 경쟁 업체가 없는 상황이다. 오래된 기계지만 이 설비를 통해 생산되는 제품은 최신 장비로는 따라 할 수 없는 하이 퀄리티의 독특한 특성을 지닌 아이템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모든 양말은 생산단계에서 여러 번 품질검사 단계를 거치며 품질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제품은 출고를 시키지 않는다. 이렇게 생산된 제품의 포장에는 ‘스위스 메이드(Swiss Made)’라는 문구가 삽입되어 출고되는데 이는 스위스에서 생산된 제품의 높은 퀄리티를 의미한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가장 중요하기 여기는 것은 바로 품질력이기 때문이다. 

로너가 생산하는 모든 양말에는 대표적인 두 가지 기술력이 집약되어 있다. 첫 번째는 ‘핸드링크’로 양말의 발등과 발가락이 연결되는 부분을 한땀 한땀 사람이 손으로 꿰매는 것이다.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작업이기도 하지만 사람의 손을 통해 만들어질 때 가장 정교하고 높은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드라이 피트 시스템’으로 두 가지의 서로 다른 원사를 혼합하여 만든 원단을 통해 자연적인 흡습속건 기능을 부여한 것이다. 〈로너〉의 모든 양말은 투레이어 구조로 되어 있는데 안쪽은 화학섬유로 되어 있어 발의 습기를 빠르게 외부로 배출시키고 바깥쪽의 원단은 천연섬유로서 습기를 흡수하면서 빠르게 건조시켜 항상 쾌적한 상태를 유지시켜 주고 격한 운동을 해도 물집이 잡히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로너는 이러한 기술력 외에도 제품의 포장이나 라벨, 판매대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좀 더 편리하면서도 소비자에게 〈로너〉 브랜드를 손쉽게 인지시킬 수 있는 포장이나 판매대를 개발하여 쇼핑의 편의를 주면서 판매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로너〉의 미래 비전은 무엇인가?
당연히 양말 업계에서 세계 최고가 되는 것이다. 현재도 높은 위치라고 할 수 있지만 지금에 만족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단순히 회사를 확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로너〉로 인해서 우리 고객들이 행복해지길 바란다. 양말은 단순하게 만들어지는 제품이 아니다. 소비자에게 하고 싶은 말은 〈로너〉 양말을 느끼면서 신었으면 한다. 따라서 우리는 ‘Make Your Feet Happy’라는 슬로건 아래 일하고 있는 것이다. 또 고객 서비스에 있어서 최고가 될 수 있는 회사로 만들어가고자 한다. 우리가 물류 시스템 개발에 많은 자본을 투자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언제 어디서라도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로너는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통 있는 회사다. 하지만 항상 창조적이고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투자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금도 매년 두 차례씩 신상품을 발표하고 있다. 모든 신상품은 최신의 트렌드에 맞춰 최고의 기술력으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끊임없는 기술 혁신으로 세계 최고의 상품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 다시 말하지만 〈로너〉는 당신의 발을 행복하게 해주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