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킷
재킷
  • 아웃도어뉴스
  • 승인 2011.06.24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uyer's Guide Premium Jacket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3월, 막상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려 해도 마땅히 입을 만한 옷을 찾기 어렵다. 변덕이 심한 날씨 탓에 아무렇게나 옷을 입고 야외로 나갈 수 없기 때문이다. 〈아웃도어〉에서는 온도 변화가 심한 3월에 입기에 적당한 방수·방풍 기능을 지니면서 급격한 온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최고급 재킷을 엄선해 소개한다. 이번에 소개하는 재킷은 〈고어텍스〉 〈이벤트〉 〈테트라텍스〉등 첨단 기능성 소재를 사용한 총 16개 브랜드, 75개 최고급 아이템이다.

How to Choose Premium Jacket
대부분의 재킷은 단순히 비를 막아주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바람, 눈, 추위로부터 신체를 보호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활용 용도에 따라 스타일과 원단, 그리고 제조 공법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구입해야 한다.

Quick Read(요약)
1. 기능성 재킷을 고를 때는 그 옷을 입고 주로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 또한, 어떤 날씨와 환경 속에서 입을 것인지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경제적인 사정도 고려 대상에서 빠질 수 없다.
2. 기능성 재킷에 주로 사용되는 옷감의 성질은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통기성 방수 원단, 통기성 내수 원단, 비통기성 방수 원단으로 구분된다.
3. 통기성 방수 원단은 다양한 무게로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널리 이용되는 원단이다.
4. 의류의 용도에 따라 통풍공, 지퍼, 라이닝 등의 활용 여부가 달라진다.
5. 의류의 스타일과 컷(마름질) 등도 고려해야 한다.

1.Consider your needs
본인이 주로 하게 될 아웃도어 활동에 알맞은 기능성 웨어를 골라야 하는데, 이를 위해 먼저 아래와 같은 질문들을 던져보아야 할 것이다.

― 어디서, 어떻게 기능성 재킷을 활용할 것인가?
― 야외 활동 중에 당신이 겪을 수 있는 최악의 환경은 어느 정도인가?
― 카누를 탈 것인가? 그저 낚시를 할 것인가? 등산을 할 것인가?
    아니면 러닝을 할 것인가?
― 깊은 숲 속까지 들어갈 것인가?
― 눈보라 속에서도 등반이나 스키를 탈 것인가?
― 도시 주변을 산책이나 할 것인가?

좀 더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점검해야 한다.

― 가장 자주 접하게 될 활동 환경의 온도
― 예상되는 강수량과 강우 타입
― 기능성 재킷을 사용할 야외 활동의 종류
― 예산

2.Consider Fabric Choices
외투에 사용된 원단에 따라 그 기능성과 편안함은 크게 좌우되는데, 기능성 재킷에 사용되는 원단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되나 이번에는 통기성 방수 원단을 소개한다.
― 통기성·방수 원단 (Waterproof/Breathable)
― 통기성·내수 원단 (Water-Resistant/Breathable)
― 비통기성·방수 원단 (Waterproof/Non-Breathable)

통기성·방수 원단 Waterproof/Breathable
이 원단의 특징은 수증기 입자가 원단을 통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곧 땀을 배출할 수 있다는 의미인데, 이러한 이유로 방수·통기성 원단은 상당히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어떤 종류의 야외 활동에도 적합하다. 비록 이런 종류의 원단들이 100%의 방수성과 통기성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땀을 배출하면서도 외부의 물이 스며들지 않게 하는 기능은 매우 탁월하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 용도 _ 통기성·방수 원단이 사용되는 곳은 매우 광범위하다. 스키나 등반에 사용되는 전문가용에서부터, 하이킹이나 산책용의 캐주얼 의류에까지 사용되고 있다.
긍정적인 면 Positives _ 통기성·방수 원단은 거의 모든 분야에서 사용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원단의 특징인 통기성과 방수성의 완벽한 조화는 사계절 사용할 수 있는 기능성 재킷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더 없이 좋은 제품을 제공해 준다.
부정적인 면 Negatives _ 통기성·방수 원단이라고 완벽한 것은 아니다. 사용된 원단의 종류와 외부 온도, 운동량 및 여러 다른 요인에 의해서 그 기능성이 제한될 수 있다. 또한 다른 원단에 비해서 대체적으로 비싸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통기성·방수 원단은 라미네이트 처리된 것과 코팅 처리된 것으로 나뉘는데, 둘 다 그 효용성은 뛰어나다. 〈고어텍스〉 〈이벤트〉 〈엔트란트〉 등과 같은 멤브레인 원단들이 나일론이나 폴리에스테르 원단 위에 라미네이트 처리한 대표적인 원단들이다.

3.Consider Design Features
단순히 원단 선정이 끝났다고 해서 레인웨어 고르기가 끝나는 것이 아니다. 의류의 컷(마름질), 통풍구나 지퍼 같은 것들도 전체적인 기능성과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다음의 사항들도 구입시 꼭 고려해보아야 할 것이다.

파카, 재킷, 아노락(후드형 재킷) 및 판초 우의 _ 풀짚(Full-zip)형 재킷이나 파카는 아노락이나 풀오버(Pull-over)형 재킷(머리에서부터 뒤집어써 입는 재킷)보다 입고 벗기가 간편하나, 지퍼가 많아 물이 스며들 위험성은 더 높다. 엉덩이까지 내려오는 파카가 전체적인 방수성은 더 뛰어나지만, 반면에 짧은 재킷은 패킹 시에는 부피가 더 작게 나가고 레인 팬츠와 같이 활용할 때에는 훌륭한 방수성을 제공한다. 판초 우의는 저렴하고 방수성과 통풍성이 좋다.

풀짚(Full-Zip)형(옆선에 밑단까지 지퍼가 달린) 혹은 풀온(Pull-On)형(옆단에 지퍼 없이 끌어올려 입는) 팬츠 _ 풀짚(Full-Zip)형 팬츠는 풀온(Pull-on)형 팬츠보다 비싸긴 하지만 활동 중에 갈아입기가 편하고 부츠나 슈즈를 신고 벗기가 편하다. 물론 지퍼가 많을수록 방수성이 떨어진다는 점에서 풀온(pull-on)형 팬츠가 방수성은 훨씬 탁월하다.

후드(Hoods) _ 영구적으로 부착된 후드가 방수성은 더 탁월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 접을 수 있는 후드가 부피를 덜 차지한다. 후드의 중요한 기능은 방수성 외에도 시야를 얼마나 확보할 수 있느냐와 안면에 얼마나 잘 밀착되느냐인데, 후드에 달린 신축성 끈이나 앞면에 달린 딱딱한 창 혹은 후드 뒤편에 조정할 수 있는 끈 등이 이러한 기능을 위해서 고안된 것들이다.

턱 보호막(Chin Guard) _ 친 가드(Chin guard)란 추운 날씨 속에서 호흡으로 인해 재킷과 지퍼가 젖거나 결빙이 되어 턱과 마찰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이는 심할 경우 턱에 동상을 일으키기도 하는데, 이를 막기 위해서 재킷의 안감에 양모나 합성 니트를 대는 방법을 사용한다.

주머니(Pocket) _ 주머니가 많을수록 더 많은 장비나 아이템을 휴대할 수 있다는 것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주머니가 늘어날수록 옷의 무게 또한 늘어나며, 방수성은 줄어든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 주머니는 손이 잘 닿는 곳에 위치해야 하고, 열고 닫기도 편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물이 스며드는 것도 잘 막아주도록 설계되어 있어야 한다. 어떤 재킷들은 일명 나폴레옹 포켓이라는 형태의 포켓을 취하고 있는데, 이런 포켓들의 특징은 지퍼가 달린 개폐구가 수직으로 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런 종류의 지퍼들의 특징은 자주 사용하는 작은 아이템들을 휴대하기 편하도록 대부분 닿기 쉬운 곳에 위치하고 있다.

라이닝(Lingigns) _ 프리 행잉(Free-hanging) 나일론 및 폴리에스터 라이닝은 통기성·방수 원단의 마모나 손상을 방지하지 위한 방법으로 주로 사용된다. 메쉬 라이닝은 솔리드 라이닝보다 통기성이 좋고 가벼운 이점이 있지만, 방수성은 덜하다. 좀 더 전문적인 재킷들은 땀 배출과 속건성이 우수한 라이닝 공법을 사용하여 좀 더 격렬한 활동에 적합하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솔기 봉합(Sealed Seams) _ 의류의 바느질한 솔기 사이로 물이 스며들기 때문에 이를 봉합하는 것은 방수의 기본이다. 솔기 봉합은 발수원단에는 필요하지 않다. 〈고어텍스〉와 같은 원단으로 의류를 만드는 제작자들은 아예 공장에서부터 솔기 봉합 처리를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공장에서 나오는 것만 못하지만 소비자가 직접 집에서 하는 것도 권장할 만하다. 

통풍구(Vents) _ 통풍구는 어떤 종류의 원단이 제조 과정에 사용되었건 간에 통기성 기능을 한층 향상시켜준다. 통풍구가 클수록 공기의 흐름에는 더 유용하나 물이 스며들 가능성은 더 커진다. 일반적으로 통풍구가 위치하는 곳은 팔 아래나 가슴 부위 및 어깨 부위 등이다.

스톰플랩(Storm Flaps) _ 이는 지퍼나 포켓 혹은 다른 트임을 통해서 물이 스며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고안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앞섶의 지퍼나 팔 아래의 지퍼 또는 풀짚(Full-zip)형 팬츠나 외부에 달린 지퍼에 사용된다.

4.Technical Design Features
알파인 스포츠나 극한의 추위 속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특별히 고안된 기능성 재킷도 있는데, 만약 등산이나 등반, 스키 혹은 스노우슈잉(Snow-shoeing)을 할 계획이라면 다음 사항도 고려해야 한다.

원단 보강 _ 바위나 눈 등과의 마찰과 접촉으로 인한 마모 및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엉덩이, 무릎, 팔꿈치 및 어깨 부분에 원단 보강을 한다. 
팔꿈치 및 무릎 부위의 인체공학적 디자인(Articulated Elbow and knees) _ 관절 부위의 디자인을 좀 더 인체공학적으로 설계하여 움직임을 더욱 편하게 해준다. 
스커프 가드(Scuff Guards) _ 바지의 뒤꿈치 부위를 보강하여 스키나 아이젠으로 인한 의류의 손상을 막아준다.
긴 소매(Longer Sleeves) _ 손을 길게 뻗는 동작을 할 때에도 팔을 충분히 덮어주어 보호해준다.
쇼터 헴(Shorter Hems) _ 등반용 안전벨트의 착용과 사용을 용이하게 해준다.
드로우코드 헴 또는 파우더 스커트(Drawcord Hem or Powder skirt) _ 비나 눈, 바람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준다.

5. 취급 방법
고기능성 재킷은 보통 40℃의 온수에 중성세제를 잘 푼 다음 물세탁을 해야 한다. 세탁기 사용도 가능하나 다른 옷과 함께 세탁하지 말고, 지퍼나 벨크로, 단추 등을 다 잠근 상태에서 세탁을 하는 것이 좋다. 지퍼를 잠그지 않으면 세탁 중 의류에 부착된 지퍼, 단추 등에 의해 세탁 과정에서 멤브레인이 손상되어 고유의 기능이 저하되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표백제나 섬유 유연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세탁 후 직사광선을 피하여 옷걸이에 걸어서 그늘에서 말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드라이클리닝은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다림질은 해도 되는데 이때 의류 안에 부착된 의류 손질 라벨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한 세탁 후 낮은 온도에서 스팀다림질을 해 주면 세탁 또는 의류 착용으로 인해 저하되었던 겉감의 발수기능을 회복시켜 주는데 도움을 준다. 착용 중 땀을 많이 흘리거나 오염물질이 묻었을 경우 그냥 두지 말고, 바로 세탁해주면 더욱 오랫동안 착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