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 Martin
세계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 미국의 〈마모트〉는 2004년부터 더욱 다양한 아이템을 개발하면서 전 세계 톱5 아웃도어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감각적인 컬러를 특징으로 하는 〈마모트〉는 〈파타고니아〉 〈아크테릭스〉 〈마운틴하드웨어〉와 또 다른 매력을 매 시즌마다 한껏 자랑한다. 현재 〈마모트〉 브랜드를 이끌어가고 있는 마크 마틴(Mark Martin) 사장은 지난 2004년 11월 미국 K2 그룹이 마모트를 인수하면서 마모트사의 신임 대표를 맡게 됐다. 마크 마틴 사장은 K2에 근무했을 당시에 인터내셔널 세일즈 매니저를 맡았을 정도로 국제적인 비즈니스 감각이 뛰어난 재원으로 평가받았다.
지난 95년에는 〈게리피셔〉 MTB에서 근무했던 경험이 있을 정도로 스포츠 아웃도어 분야에는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마크 마틴 사장을 통해 〈마모트〉 브랜드의 성공 비결, 상품 전개 방향과 향후 브랜드 전개 전략에 대해 들어본다. 국내에는 동진레저가 지난 96년부터 〈마모트〉 브랜드를 전개해 오고 있다.
〈마모트〉 브랜드 급성장 배경은
F/W 시즌 상품은 어떤 경향인가
〈마모트〉 브랜드를 설명하면?
〈마모트〉는 지난 1974년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동급생이었던 에릭 레이놀드와 데이브 핸트레 두 명과 톰 보이스가 다운 침낭을 중심으로 아웃도어 제품을 만들기 시작한 것이 브랜드를 만드는 계기가 됐다. 지난 76년에 〈고어텍스〉를 사용한 다운 의류와 침낭을 세계에서 가장 먼저 생산해 일약 주목을 받았으며 현재는 〈파타고니아〉 〈마운틴하드웨어〉 등과 더불어 테크니컬 아웃도어 의류의 대명사로 불리고 있다. 마모트는 설립된 이후 꾸준히 성장해 현재는 캘리포니아 산타로사(Santa Rosa)에 본사를 운영하고 있다. 미국 내에만 총 650개 딜러가 있으며 캘리포니아를 비롯해 콜로라도 캐나다 홍콩 영국 스웨덴 독일 한국 등 총 27개 나라에 디스트리뷰터를 갖고 있다. 〈마모트〉는 상품을 개발할 때 창의적이면서도 혁신적인 아이템 개발에 전력하고 있다. 혁신적인 원단을 사용하고 독창적인 기능 개발에 노력하고 있는 상태다. 현재 〈마모트〉에는 디자인 위원회가 별도로 있고 여기에는 총 13명의 전문 산악인, 탐험가, 스키선수가 제품 개발 자문에 참여하고 있다. 향후 시샤팡마 원정대 지원을 비롯해 필드 테스트를 더욱 활성화하고 이에 따른 결과는 상품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세일즈 콘테스트와 같은 소비자를 겨냥한 다양한 홍보 활동도 병행해 나갈 예정이다. 한국에는 동진레저가 〈마모트〉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한걸음한걸음 천천히 상품을 보강해 나가면서 매출 볼륨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마모트〉는 향후 시샤팡마 원정대 지원을 비롯해 필드 테스트를 더욱 활성화하고 이에 따른 결과를 상품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세일즈 콘테스트와 같은 소비자를 겨냥한 다양한 홍보 활동도 병행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