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바다를 안고, 바다는 산을 품는다
산은 바다를 안고, 바다는 산을 품는다
  • 글·김경선 기자 | 사진·염동우 기자
  • 승인 2011.06.27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ational Park Travel 변산반도 국립공원(5)

이른 아침, 해 지는 땅 변산반도에도 어김없이 태양은 떠올랐다. 전날 도착해 상록해수욕장 근처에서 일박을 한 터라 시간적인 여유가 있었지만, 겨울로 접어든 요즘은 낮이 많이 짧아져 일몰을 보기 위해서는 서둘러야 했다.

▲ 기품이 느껴지는 내소사 대웅전.
변산반도 일주 드라이브의 마지막 코스는 채석강으로 정했다. 명성이 자자한 채석강의 일몰이 궁금하기도 하거니와 지는 해를 보며 한 해를 정리할 시간이 필요했다. 상록해수욕장에서 출발해 시계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면 채석강에서 일몰을 보며 일정을 마칠 수 있다.

반도의 남쪽으로 이동하기 전에 잠시 궁항으로 향했다. 드라마 ‘불멸의 이순신’을 촬영한 ‘전라좌수영’ 세트장이 있기 때문. 30번 국도를 타고 격포항 방면으로 이동하다가 격상 삼거리에서 좌회전해 해안 쪽으로 내려가면 세트장이 보인다.

탁 트인 서해를 바라보며 지어진 세트장에는 내아·동헌·주막 등의 건물이 들어서 있다. 전라좌수영 세트장은 조망이 좋아 해안가 전투신 중 주요장면이 촬영된 장소다. 이른 아침, 뿌연 안개가 낀 바다를 바라보니 이 땅을 침략한 왜군의 무리를 쳐부수던 이순신 장군의 공격명령 소리가 들리는 듯했다.

수수한 멋이 가득한 내소사 전경

변산반도는 해안선을 따라 30번 국도가 순환하고 있어 명소를 찾아 가는 길이 편리하다. 내소사로 가기 위해 궁항에서 나와 국도를 타고 남쪽으로 30분쯤 이동하니 어느새 천년 고찰이 눈앞에 나타났다.

▲ 아직 바닷물이 마르지 않은 곰소의 염전.
633년에 창궐된 내소사는 천년이 훌쩍 넘는 오랜 역사도 인상적이지만 향긋한 전나무 길과 사찰 내의 천년 묵은 느티나무, 그리고 기품 있는 대웅전의 모습이 마음을 사로잡는 사찰이다.

일주문을 지나자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길 중의 하나인 내소사 전나무 길이 펼쳐졌다. 나무의 키를 가늠하기 위해서는 목을 뒤로 한참이나 젖혀야지만 그 끝이 보일 정도로 키 큰 나무들이 빼곡한 숲 길. 그 사이를 아침 햇살이 조심스레 비춰들고 있었다.

향긋한 전나무 향을 맡으며 설렘을 가득 안고 길을 걸어본다. 600여m나 계속 이어지는 아름다운 그 길 끝에는 성큼 다가온 겨울이 무색하게 여전히 붉은 색 옷을 입은 단풍나무가 사찰의 고즈넉함을 더해주며 서있었다.

내소사는 기품이 있다. 여느 사찰 건물들처럼 알록달록 화려한 무늬보다는 오랜 세월을 견뎌낸 검푸른 목조건물의 품위가 여전히 살아 있기 때문이다.

특히 보물 제291호의 대웅전에서 아름다움은 극에 달하는데, 화려한 무늬의 꽃창살이 전각을 두르고 있고 내부 천장에는 승천하는 용들이 부처를 호위하고 있어 당시 대웅전이 얼마나 웅장하고 화려했는지를 보여준다.

▲ 쓸쓸한 반계 유형원 선생 유적지. 선생도 같은 자리에 앉아 백성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연구를 했을 것이다.
사찰을 나와 다시 30번 국도를 타면 곰소항. 곰소항은 한때 격포항만큼이나 큰 항구였다. 오랜 세월이 흐르면서 갯벌이 밀려들어와 현재는 항구로서의 역할이 축소됐지만 여전히 그때의 명성은 남아 젓갈 단지가 성업중이다.

새우젓·밴댕이젓·낙지젓·오징어젓 등 각종 젓갈이 가득한 곰소항에는 가을이면 김장 김치에 들어갈 젓갈을 사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사람들이 몰려온다. 곰소항을 지나면 길 왼편으로 염전이 이어진다.

중국산 소금에 밀려 염전의 규모가 많이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명성을 이어오고 있는 염전에는 거울처럼 투명한 바닷물이 하늘을 비추고 있었다.

후손의 손길을 그리워하는 반계선생유적지

▲ 호벌치 전적지. 정유재란에서 왜군과 맞서 싸운 회맹단을 기리기 위한 전적지가 있다.
반계 유형원(柳馨遠, 1622∼1673) 선생은 조선 실학를 체계화한 인물이다. 사변적인 조선의 학문에 개혁이 필요함을 느끼고 농업 중심의 실학사상을 펼쳤다. 이 유형원 선생의 고향이 바로 부안이다. 용각봉에서 뻗어 나온 산줄기 밑에 자리한 유형원 선생의 유적지는 1653년 선생이 고향으로 돌아와 일생동안 학문을 정진한 장소다.

곰소항에서 30번 국도를 타고 5분쯤 이동하면 좌측으로 현대오일뱅크가 보인다.

주유소를 끼고 좌회전 해 1.5km 들어가면 반계유형원선생유적지 이정표가 보이는데, 이곳에 주차하고 산길을 따라 300여m를 올라가면 유적지다. 유적지로 가는 길은 관리하는 사람이 없는지 잡초와 풀이 무성했다.

당시에는 마을에서 꽤 떨어졌을 법한 외진 곳에 위치한 유적지에서는 아랫마을의 농경지와 바다가 한 눈에 조망돼 가슴이 확 트였다.

아마 유형원 선생은 이곳에 앉아 백성의 삶을 풍요롭게 할 현실의 문제들을 고민했을 것이다. 유적지에는 선생이 기거했던 집 한 채가 전부였다. 그러나 이 한 채의 유적지마저 소홀하게 관리가 되고 있는 모습에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유적지를 나와 북쪽으로 향했다. 보안면 영정사거리에서 좌회전해 23번 국도로 갈아타고 유정재를 오르면 왼쪽으로 정유재란 호벌치전적지가 보인다. 1597년 정유재란 때 일본군과 맞서 싸운 125명의 회맹단을 기리기 위해 세운 전적비다. 고갯 마루 위에서 쓸쓸하게 서있는 전적비를 뒤로 하고 개암사로 향했다.

일주문을 지나 사찰로 들어서면 정면으로 대웅전이 보인다. 커다란 바위가 솟구친 울금바위 밑으로 위엄있는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대웅전은 보물 제292호로 지정됐는데, 우아한 모습이 인상적이다.

대웅전 내부에는 용이 꿈틀대는 모습과 극락조들이 날개를 활짝 펴고 날아다니는 모습이 조각돼 있다. 비록 세월이 흘러 색은 바랬지만 화려함을 잃지 않은 모습이다.

▲ 고즈넉한 개암사 모습. 대웅전 위로 울금바위가 도드라져 보인다.
개암사는 634년 백제의 묘련이 창건하고 삼국통일 후 원효대사와 의상대사가 머물면서 중수했다. 사찰 뒤에 있는 울금바위는 백제의 한이 서려있는 장소다. 절 뒤쪽으로 30분쯤 산으로 올라가면 울금바위. 나당연합군에 의해 멸망한 백제가 최후의 항전을 한 장소가 바로 이곳이다. 울금암에는 세 개의 동굴이 있는데 그 중 원효방에는 원효대사가 수도한 이후부터 샘이 솟아났다고 전해진다.

개암사에서 나와 23번 국도를 타고 부안 읍내로 향했다. 부안 읍내에는 마을 신앙의 상징인 당산이 흩어져 있다. 오래 전 부안 읍성에는 동문·서문·남문 세 개의 성문이 있었는데, 백성들은 성문 앞에 마을을 지키기 위한 당산을 세워 악한 기운을 막고자 했다.
 
세 곳의 당산 중 부안읍 서외리에 있는 서문안 당산을 찾았다. 두 개의 솟대와 할아버지 장승, 할머니 장승이 나란히 서있는데, 특히 할머니 당산은 솟대모양으로 머리끝에 오리를 올려놓은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부안읍 동중리에는 남문안 당산도 남아있다.

바다가 땅이 된 계화도 간척지

▲ 석상리 지석묘. ‘거대한 상석을 어떻게 옮겼을까’ 궁금하다.
바다와 맞닿은 변산반도 북쪽에는 광활한 평야가 있다. 원래는 섬이었던 계화도와 변산반도를 연결시켜 갯벌을 농경지로 만들었기 때문. 부안 읍내에서 계화면 방면으로 지방도를 타면 계화간척지에 닿는다. 계화면을 지나면 계화도로 향하는 도로 양쪽으로 넓은 평야가 펼쳐진다. 거대한 갯벌을 메워 만든 평야에는 한 해의 농사를 끝 마친 후의 황량함만이 남아있었다.

간척지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에 올라 보니 그 규모가 어마어마했다. 만경강과 동진강이 만나는 계화간척지 자리는 한때 수많은 갯벌의 생명들이 숨쉬고 살았을 것이다. 널따란 농경지가 잠시 삭막한 무덤처럼 느껴졌다.

계화리에서 빠져나와 다시 30번 국도를 탔다. 청호리에서 하서면 방면으로 좌회전해 736번 지방도를 타고 도화 사거리에서 우회전 하면 석상리 지석묘. 지석묘는 청동기시대의 무덤으로 고인돌이라고도 한다.

바다와 평지, 산이 두루두루 분포한 변산반도는 그 옛날 청동시시대에도 사람이 살기 좋은 땅이었음은 분명하다.

막바지 물막이 공사가 한창인 새만금방조제

지석묘를 나와 바람모퉁이를 돌아서면 다시 바다다. 바다와 하늘의 경계가 모호할 만큼 희뿌연 안개가 뒤덮인 바다에 저 멀리 고군산군도가 마치 신기루처럼 흐릿하게 떠있었다.

바다의 짠내음을 맡으며 달리는 해안길에는 부안의 대표 먹을거리 바지락죽집이 군데군데 있어 배고픈 여행객들을 유혹하고 있었다. 출출한 배도 달랠 겸 바지락죽집에서 간단히 점심을 해결했다. 부안의 바지락죽집은 변산온천 근처에 몰려있다. 온통 ‘원조’임을 강조하는 음식점 중 ‘변산온천산장(063-584-4874)’이 바지락죽으로 특허를 냈을 만큼 믿을만한 원조집이다.

▲ 뚝뚝 떨어질 것만 같은 적벽강 절벽.
변산반도의 아름다운 풍경만큼이나 유명세를 타고 있는 것이 새만금방조제다. 공사가 진행되는 모습이 궁금해 새만금전시관을 찾았다. 전시관에서 바라보면 신시도까지 이어지는 새만금방조제가 쭉 뻗어있다. 공사착공 후 환경단체와의 갈등으로 중단과 공사를 반복하던 새만금방조제는 현재 물막이 공사가 거의 마무리 단계다.

전시관 2층의 전망대에서 곧게 뻗은 방조제를 망원경으로 자세히 볼 수 있다. 새만금간척지에는 아직 바닷물이 자유롭게 드나들어 어선들이 어업을 하고 있었는데, 몇 년 후 공사가 끝나면 이곳도 계화간척지처럼 바다의 모습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진다. 이곳을 터전 삼아 살아가는 어부들의 미래가 걱정스럽다.

방조제를 뒤로하고 해안을 따라 계속 서쪽으로 이동했다. 5분쯤 달리면 변산해수욕장. 1930년대에 개장한 유서깊은 변산해수욕장은 2km에 다다르는 긴 모래사장과 낮은 수심 때문에 여름철 피서지로 인기가 좋았다.

변산해수욕장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고사포해수욕장도 울창한 송림덕분에 찾는 이들이 많다. 무료로 개방하는 해수욕장이라 관리가 썩 잘 돼 있지는 않지만 모래사장을 벗어나면 바로 소나무 숲이 이어져 해수욕과 산림욕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하지만 철 지난 해수욕장은 쓸쓸한 기운만이 조개껍질처럼 뒹굴고 있었다.

해식단애 물들이는 채석강 붉은 노을

변산반도 해안 드라이브의 백미인 채석강과 적벽강의 해식단애를 보기 위해 반도의 서쪽 끝으로 이동했다. 고사포해수욕장을 지나 해안도로를 타고 이동하는 길. 한 달에 두 번 바닷길이 열리는 하섬전망대가 있다.

원불교 성지로 알려진 하섬은 매월 음력 1일과 15일에 길이 열리는데, 백합·꼬막·죽합 등 풍부한 해산물을 딸 수 있다. 아쉽게도 바닷길이 열리는 모습을 볼 수는 없었지만 전망 좋은 해안가에서 푸른 바다 위에 떠 있는 섬을 바라보는 기분이 꽤 낭만적이었다.

어느새 해는 기울어 점점 서쪽 바다 위로 저물어 가고, 해안은 붉은 빛으로 물들고 있었다. 적벽강에 도착하니 붉은 해안이 더 붉게 타오르는 듯하다.

▲ 수성할미에게 제를 올리는 수성당. 이곳에서 탁 트인 바다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후박나무가 감싸 안은 적벽강은 썰물에 제 몸을 드러내고 있었다. 유화를 풀어 놓은 듯 다양한 형태의 무늬가 새겨진 오묘한 바위가 곳곳에 가득하고 오랜 풍화작용으로 만들어진 자연의 조각 솜씨는 여느 예술가의 작품보다 뛰어났다. 떨어지는 붉은 태양으로 한껏 물든 적벽강은 사람이 많지 않아 아주 한적했다.

적벽강에서 1.5km 들어가면 수성당이다. 수성당은 서해바다를 다스리는 여신 수성할미와 할미의 여덟 딸들에게 제를 올리는 곳으로 바다가 한 눈에 내려다보인다.

수성할미는 키가 어찌나 큰지 나막신을 신고 바다를 걸어도 버선목까지 밖에 물이 차지 않는다고 전해진다. 수성할미가 바다를 걸어 다니며 수심이 깊은 곳은 메우고 위험한 곳은 표시해 두어 어부들이 안전하게 어업을 할 수 있다고 한다.

5시가 넘으니 채석강은 온통 실루엣으로 가득하다. 떨어지는 붉은 해와 대조적인 사람들의 검은 실루엣은 사진기를 대는 곳마다 예쁜 엽서가 튀어 나올 정도로 아름답다. 넋을 잃고 있는 사이 어느덧 해는 수평선 위에 걸렸다. 인생과 꼭 닮은 태양은 그렇게 한 해의 추억을 간직한 채 넘어가고 있었다. 
 
●●● 변산반도 일주 드라이브 코스 정보

▲ 널찍한 계화간척지. 한때 갯벌이었던 곳이 지금은 농경지가 됐다.
변산반도는 외부의 해안 지대와 내부의 산악 지대가 확연하게 달라 외변산과 내변산으로 나뉜다. 크지 않은 반도지만 수려한 풍광이 아름다워 ‘서해의 진주’로 불릴 정도다. 이런 변산반도를 드라이브하며 돌아보는 것은 산과 해안을 두루 섭렵할 수 있어 매력적이다.

변산반도 드라이브의 백미는 뭐니 뭐니 해도 외변산을 따라 해안을 돌아보는 코스다. 북쪽의 계화리부터 변산해수욕장, 고사포해수욕장, 적벽강, 채석강, 격포항, 모항, 곰소항 등 특색 있는 해안의 명소들이 30번 국도를 따라 이어져 있어 이동하며 돌아보기가 편리하다.

이 외에도 내소사를 비롯해 반계유형원선생유적지, 호벌치전적지, 개암사, 지석묘 등 역사의 한 획을 기록한 장소들이 곳곳에 산재해있다.

드라이브 코스를 잡을 때는 일몰을 어디서 볼 것인가를 먼저 정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채석강 일몰이 가장 유명하지만 전북학생수련원에서 솔섬을 배경으로 바라보는 낙조도 아름답다. 두 곳을 마지막 코스로 할 경우 남서쪽 해안에서 시작해 시계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내소사 문화재관람료 성인 1,600원, 청소년 및 군인 700원, 어린이 4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