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라이트 자켓
프리미엄 라이트 자켓
  • 아웃도어뉴스
  • 승인 2011.06.24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uyer’s Guide Premium light jacket

한 낮의 기온과 아침, 저녁의 기온 차가 커 감기 걸리기 쉬운 가을철에는 간편한 재킷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변덕이 심한 날씨 탓에 옷을 입고 벗을 일이 많아지면서 부피가 적고 무게가 가벼우며 휴대 용이한 재킷이 인기. 경량을 지향하면서도 기능성까지 겸비한 제품들이 속속 출시돼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일반적인 나일론 소재뿐만 아니라 〈고어텍스팩라이트〉 〈윈드스타퍼〉 〈엔트란트〉 등 소재와 가격도 천차만별. 본지에서는 최고급 경량 재킷을 엄선해 소개한다. 이번 호에는 〈네파〉 〈라푸마〉 〈마무트〉 〈몽벨〉 〈버그하우스〉 〈아크테릭스〉 〈영원〉 〈케이투〉 〈코오롱스포츠〉 〈투스카로라〉 〈트렉스타〉 〈팀버랜드〉 〈파타고니아〉 등 12개 업체 13개 브랜드가 참여했다.

How to Choose Light Jacket

경량 재킷의 기능은 단순히 비를 막아주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다. 바람, 눈, 추위로부터 신체를 보호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활용 용도에 따라 스타일과 원단, 그리고 제조공법들을 충분히 고려해 구입해야 한다. 단지 아웃도어 매장에서 판매 사원들이 추천하는 제품을 선택하기 보다는 자신의 손으로 직접 고르는 요령을 익히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최근 다양한 신소재를 활용한 상품이 출시되면서 꼼꼼한 선택이 필수적이다. 

첫째. 간단하게 고르는 요령
1. 초경량 재킷을 고를 때는 그 옷을 입고 주로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 또 어떤 날씨와 환경 속에서 입을 것인지도 생각해야한다. 경제적인 사정도 고려 대상에서 빠질 순 없다.
2. 재킷에 주로 사용하는 원단의 성질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통기성 방수원단, 통기성 발수 원단, 비통기성 방수 원단으로 구분된다.
3. 〈고어텍스〉와 같은 통기성 방수 원단은 다양한 무게로 만들수 있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4. 재킷의 용도에 따라 통풍구, 지퍼, 라이닝 등의 활용여부가 달라진다.

둘째. 야외 활동 목적에 맞는 선택 
자신이 좋아하는 아웃도어 활동에 알맞은 경량 재킷을 골라야 하는데, 이를 위해 먼저 다음과 같은 것을 고려해야 한다.
- 어디서, 어떻게 경량 재킷을 사용할 것인가?
- 야외 활동 중에 겪을 수 있는 최악의 환경은 과연 어느 정도일까?
- 목적은 무엇인가? 등산을 할 것인가 아니면 러닝을 할 것인가? 또는 다른 야외 활동도 즐길 것인가?
- 깊은 숲 속까지 들어갈 것인가? 
- 눈보라 속에서도 등반이나 스키를 탈 것인가? 
- 도시 주변을 산책할 것인가? 

셋째. 의류의 원단 종류 선택 요령 
외투에 사용된 원단에 따라 기능성과 편안함이 좌우되는데, 경량재킷에 사용되는 원단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 통기성 방수 원단 (Waterproof/Breathable) : 〈고어텍스〉 〈엔트란트〉 〈이벤트〉 외 기타
- 통기성 방투습 원단 (Water-Resistant/Breathable) : 〈퍼텍스〉 〈쿠도스〉 외 기타 
- 비통기성·방수 원단 (Waterproof/Non-Breathable) : 일반적인 폴리우레탄 소재

통기성 방수 원단(Waterproof/Breathable)

이 원단은 수증기 입자가 원단을 통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곧 땀을 외부로 배출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통기성 방수 원단은 상당히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어떤 종류의 야외 활동에도 적합하다. 비록 이런 종류의 원단들이 100%의 방수성과 통기성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땀을 배출하면서도 외부의 물이 스며들지 않게 하는 기능은 매우 탁월하다.

일반적 용도·통기성 방수 원단이 사용되는 곳은 매우 광범위하다. 스키나 등반에 사용되는 전문가용에서부터 하이킹이나 산책용 캐주얼 의류에까지 사용된다.

장점·통기성 방수 원단은 거의 모든 분야에서 사용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원단의 특징인 통기성과 방수성의 완벽한 조화는 사계절 사용할 수 있는 경량 재킷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더 요긴하다. 

단점·통기성방수 원단이라고 완벽한 것은 아니다. 사용된 원단의 종류와 외부 온도, 운동량 및 여러 다른 요인에 의해서 그 기능성이 제한될 수 있다. 또 다른 원단에 비해서 대체적으로 비싸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통기성 방수 원단은 라미네이트 처리된 것과 코팅 처리된 것으로 나뉘는데, 둘 다 그 효용성은 뛰어나다. 〈고어텍스〉와 같은 멤브레인 원단은 나일론이나 폴리에스터 소재에 라미네이팅 처리한 대표적인 소재다. 

통기성 발수 원단(Water-Resistant/Breathable)
이 원단은 온화하고 강수량이 적은 기후, 그리고 높은 활동성이 요구되는 환경에 적합. 이런 종류의 원단들은 매우 촘촘하게 짜여진 직물로 만들어지며 방풍이 될 뿐만 아니라 발수 처리(durable water-resistant finish)도 된다.

일반적 용도·통기성 발수 원단은 러닝, 사이클링 및 노르딕 스키와 같은 격렬한 야외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적당하다. 또한 날씨가 따뜻하고 폭우가 내릴 염려가 적은 곳에서 활동하는 이들에게도 추천한다. 

장점·통기성 발수 원단은 격렬한 활동으로 발생하는 땀을 배출하는 기능이 탁월할 뿐만 아니라 방풍 및 약간의 비를 막아줄 정도의 방수 기능을 지닌다. 무게와 부피도 다른 원단에 비해서 적게 나갈 뿐만 아니라 가격도 저렴하다는 이점을 갖는다.

단점·비가 많이 오거나 환경이 조그만 악화돼도 방수기능이 제대로 발휘하지 못할 수 있다.

대부분의 통기성 발수 원단으로 만들어진 재킷은 땀을 외부로 배출하면서도 가벼운 비나 바람을 막아줄 수 있도록 촘촘히 짜여진 직물로 만들어진다. 그리고 외부 물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방수처리(durable water repellent finish)되어 나온다. 

비통기성 방수 원단(Waterproof/Non-Breathable)
대개 폴리우레탄 코팅 처리된 나일론이나 PVC로 만들어지는 비통기성방수 원단은 비가 많이 오는 환경에서 가벼운 활동을 하기에 적합하다. 

일반적 용도·이 원단은 보통 폭우 속에서 운동량이 적은 활동을 할 때 많이 쓰인다. 가격도 매우 저렴해 일상에서도 우천시 자주 쓰이는 원단이다. 주로 판초우의나 우비로 활용.

장점·방수와 방풍에서는 완벽한 기능성을 자랑한다. 다른 원단들보다 훨씬 저렴하고 내구성도 좋다. 

단점·비통기성 방수 원단은 사람이 활동할 때 발생하는 열과 습기를 밖으로 배출하지 못하기 때문에 야외 활동 시나 약간의 활동량만이라도 있는 환경에서는 불편하기 그지 없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판초우의와 같이 통풍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충분히 확보해 주지 않으면 안된다. 그렇지 않으면 열과 습기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충분한 통풍구를 만들어줘야 한다. 또한 다른 종류의 원단들보다 무겁고 부피가 많이 차지한다는 단점이 있다. 

PVC 혹은 폴리우레탄 코팅 처리된 나일론으로 만들어진 재킷, 바지 그리고 판초우의 등이 비통기성방수 원단으로 제작되는 제품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