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 장비는 꼭 챙기고 교각 밑 통과 시 급물살에 주의해야
구조 장비는 꼭 챙기고 교각 밑 통과 시 급물살에 주의해야
  • 글. 이철규 기자
  • 승인 2011.06.14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카약과 캠핑 ③카약 투어 주의점과 장소

투어링 카약은 급물살에서 즐기는 급류 카약에 비해 안전하다고 하지만 주의할 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 교각과 교각 사이를 통과할 때는 갑자기 빨라지는 유속과 소용돌이에 빨려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여름철 호수나 강에서는 빠른 속도로 내달리는 모터보트에 주의해야 하며 보트가 만든 여울에 카약이 뒤집힐 수도 있다. 또한 강에 놓인 큰다리 아래를 통과할 때는 다리와 다리 사이에 발생하는 급물살에도 주의해야 한다.

국내에서 투어링 카약이나 레크레이션 카누를 즐길 수 있는 곳은 한강이나 북한강, 홍천강, 금강, 충주호 등 댐으로 인해 호수가 생긴 곳이나 이 땅의 핏줄을 형성화는 강들이다.

이중 서울 인근에서 가까운 홍천강이나 청평호 일원은 카약 마니아들이 가장 즐겨 찾는 곳이다. 홍천강의 경우 급물살이 거의 없는 데다 중간 중간 만나는 작은 여울을 통해 긴장감과 더불어 짜릿한 쾌감을 맛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한강이나 청평호의 경우 물살의 흐름이 거의 없어 아이들과 편안하게 투어링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 투어링 카약을 떠나기에 앞서 필요한 장비를 모두 챙기고 이상유무를 확인한다.
 
하지만 유속이 빠르지 않고 급류가 없는 곳이라 하더라도 마냥 안전하다고만은 볼 수 없다. 한강이나 청평호의 경우 여름철이면 수상 스키나 모터보트를 타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모터보터는 속도도 속도지만 지나가고 난 후에 발생하는 여울이 생각보다 크다.

에어 튜브가 있어 물위에 떠 있는 폴딩 카약의 경우 여울에 출렁출렁하며 흔들릴 정도다. 카누 역시 마찬가지로 모터보트가 지나간 뒤에는 여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카약을 타고 강변을 따라 투어링을 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큰다리 밑을 통과할 때 만나는 급한 물살과 소용돌이, 건축자재 등이다.

교각과 교각 사이의 급한 물살은 강폭이 좁아지면 물살이 강해지는 것처럼 교각과 교각의 공간이 좁아지면서 그 사이로 소용돌이가 생기는 것으로 안으로 빨려 들어갈 경우 카약이 뱅글뱅글 돌다 전복되곤 한다.

이런 곳은 쉽게 빠져나오기 어려운 만큼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또한 이런 곳에는 다리 공사 중 버려진 파이프나 철골 자재들이 있을 수 있으니 특히 주의해야 한다. 강에서 카약 투어 시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수량이 얕아지는 곳이나 강 중간에 놓인 작은 다리들이다.

이런 곳은 카약의 바닥이 쓸리지 않게 배에서 내린 후, 카약을 들고 다리를 통과하는 것이 좋다.

▲ (왼쪽)카약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이상이 있다면 장비를 교체하거나 현지에서 수선한다..(오른쪽)급물살을 통과할 때는 중심을 잃지 않도록 하고 여울이 주는 롤링을 느껴보는 것도 즐겁다.
 
폴딩 카약은 카약 양쪽에 에어 튜브가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절대 뒤집히지 않는 것은 아니다. 강한 물살이나 여울에는 배가 뒤집힐 수 있으며 이를 대비해 구명조끼는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투어를 할 때는 경험자가 앞으로 나아가며 물살과 물길을 파악한 후에 경험자의 안내에 따라 투어링을 하도록 한다.

카약 투어링을 떠나기 전에 반드시 장비의 이상 유무를 파악하도록 하고 출발 전에 어느 정도 몸을 풀어 긴장을 풀어준다. 또한 출발 전에 몸에 물을 끼얹는 다거나 물과 친해질 수 있는 놀이 등을 통해 물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준다.

투어링 중에는 서로 배가 부딪히거나, 남의 패들과 부딪히는 일이 없도록 하고 낚시를 하는 사람들이나 물놀이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한다. 특히 낚싯줄의 낚싯바늘은 끝부분이 날카로운 만큼 카약에 구멍이 나기 쉬우니 주의한다.

국내에서 카약이나 카누를 배울 수 있는 곳으로는 인제 내린천 인근에 자리 잡고 있는 송강카누학교(033-461-1659)나 강남카누클럽(02-457-4757), 청파카누학교(033-462-8681), 캐나디안카누클럽허밍버드(010-3969-9000), 후지타카누코리아(010-5276-9098) 등이 있다. 투어링 카약이나 카누는 홍천강 일원이나 동강, 금강, 충주호, 청평호, 소양호 일원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급류 카약은 인제 내린천이나 한탄강에서 자주 하는 편이다.

교육을 받고 싶은 사람은 사전에 카누학교나 클럽에 가입한 후 전화나 인터넷으로 예약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