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STORY 러프웨어 ①Brand
BRAND STORY 러프웨어 ①Brand
  • 김경선 | 사진 제공 러프웨어
  • 승인 2024.03.11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VERY DOG IS AN EXPLORER

이제 한국에서도 반려견과 함께 하는 삶은 너무나 자연스럽다. 사랑스러운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인구가 늘면서 반려견 장비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럽게 늘고 있는 요즘, 반려동물의 천국으로 알려진 미국의 반려견 장비 브랜드 러프웨어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러프웨어는 1994년 브랜드를 론칭한 이후 반려견과 동반자를 위해 꾸준히 장비를 제작하고 있는 브랜드다. 러프웨어 설립자인 패트릭 크루즈Patrick Kruse는 하이킹, 라이딩은 물론 비행기기와 보트 등 다양한 아웃도어를 즐기는 마니아. 패트릭의 여정에는 항상 반려견이 함께했다.
패트릭 크루즈는 그의 차고에서 작은 반려견 장비 회사를 차렸고, 차고에서 탄생한 회사는 현재 전 세계 반려견과 동반자에게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성장했다.
러프웨어의 시작은 패트릭 크루즈의 삶과 연결돼 있으며 그의 성장 과정을 통해 러프웨어가 탄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58년 애견 가족의 일원으로 태어난 패트릭 크루즈는 그의 삶의 일부인 반려견과 항상 함께 하기를 원했다. 패트릭은 12살이었을 당시, 가족 산행에 반려견이자 친구인 마리아Marriah와 함께 하고자 엄마의 재봉틀로 가방을 개조해 그의 첫 작품인 도그 팩Dog Pack을 만들기도 할 만큼 반려견을 사랑했다.



탐험을 꿈꾸던 패트릭은 1977년 16살의 나이로 72피트 보트의 승무원이 되어 캐리비안으로 향했다. 거친 바다에서의 삶은 그에게 목공, 재봉 기술, 넓은 세계관을 선물한다. 5년 후 캘리포니아로 돌아온 패트릭은 그간의 경험을 기반으로 여러 가지 사업을 시도 했으며, 이때의 경험이 훗날 러프웨어의 성공으로 연결된다.
1992년, 패트릭은 반려견과 산악 라이딩을 하는 이들이 개들에게 불편하게 물을 주는 것을 보고 접을 수 있는 애견그릇을 개발한다. 그리고 다음해, LA의 한 폐차장에서 발견된 버려진 개 우르슐라Ursula에게서 영감을 받아 러프웨어의 로고를 제작했고 본격적인 반려견 장비 사업에 뛰어들었다.
1994년 패트릭은 15개의 러프웨어 볼Bowl을 가지고 미국 최대의 아웃도어 전시회인 아웃도어 리테일러 쇼Outdoor Retailer Show에 참가한다. 전시회에서 러프웨어의 볼은 뜨거운 호응을 얻었으며, L.L 빈 등 다양한 업체로부터 8천 여 개의 주문을 받을 만큼 성공적인 첫 행보를 보였다. 가능성을 엿본 러프웨어는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반려견을 위한 아웃도어 장비를 개발하기 시작한다.



패트릭은 제품의 디자인부터 주문, 판매까지 모든 업무를 그의 창고에서 혼자 해낸다. 1997년에는 그의 반려견 오티스Otis와 함께 다양한 전시회와 이벤트, 축제를 돌아다니며 시장을 탐색하기 시작했다. 당시 그들이 여행한 거리는 4만 마일. 패트릭과 오티스는 반 려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것들을 관찰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했다.
러프웨어는 1998년 미국 오리건 주 벤드Bend로 이전한다. 벤드는 아름다운 산과 강, 사막이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며 러프웨어가 추구하는 아웃도어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에 이상적인 장소였다. 패트릭은 드디어 첫 직원을 채용했으며, 안정보다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혁신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2001년 9·11 테러가 터지자 사고현장에는 생존자를 수색하는 탐지견들이 대거 투입됐다. 구조대원들은 가장 필요한 물품으로 ‘개 부츠’를 요청했다. 러프웨어는 타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구조대원에게 재빨리 개 부츠를 제공했고, 이를 계기로 사회에 기여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한다.



러프웨어는 반려견과 인간이 공존하는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해왔다. 특히 반려견의 행복을 위해 아웃도어 활동을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러프웨어는 개와 사람이 어우러지는 아웃도어 공간을 보호하고자 보호협회The Conservation Alliance에 가입했으며, 매년 기부와 특별 행사를 통한 수익금 일체를 전달한다.
패트릭은 유타 주 알타에 자리한 구조견 학교Wasatch Backcountry Rescue Dog School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그 후 몇 년간 미국 스키 리조트 및 국제 팀에 유니폼을 공급한다. 러프웨어의 제품 개발팀은 현재까지 구조견 학교에서 꾸준히 봉사하고 있으며, 그들에게서 제품에 대한 소중한 피드백을 얻는다.
2015년 러프웨어는 유기견들의 입양을 지원하고 이를 위해 베스트 프렌즈 애니멀 소사이어티Best Friends Animal Society와 협력해 러프 어드 벤처 반려견 입양 프로그램Ruff Adventure Dog Adoption Program을 시작했다. 아웃도어를 좋아하는 반려견과 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동반자를 연결시키기 위해 입양 비용 및 여행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창고에서 시작한 러프웨어는 이제 육십 여 명의 헌신적인 멤버들 을 갖춘 회사로 성장했으며, 아웃도어 전문 매거진 〈Outside〉가 선정한 일하기 좋은 100대 직장에 두 번이나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현재 러프웨어는 전 세계 60개국 이상에 진출했으며, 아웃도어와 동물을 사랑하는 이들의 워너비 브랜드로 우뚝 섰다. 2017년 러프웨어는 보호협회에 5만 달러를 기부하며 자연보호에도 앞장서는 등 성장만을 추구하는 회사가 아닌 사회공헌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는 회사로 그들의 가치를 이어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