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견을 깨는 시즈오카 별미
편견을 깨는 시즈오카 별미
  • 김경선 | 양계탁 사진기자
  • 승인 2023.11.01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지와 바다가 내어주는 식재료가 풍부한 시즈오카에는 특별한 맛이 있다. 의아했던 식재료로 편견을 깨는 맛을 선물하는 곳. 그 이질감이 내어주는 쾌감이 시즈오카 음식에 있다.


¶후지노미야 Fujinomiya 富士宮
야키소바 본좌
오미야 요코초 お宮横丁

후지노미야 시내에 자리한 야키소바 골목 오미야 요코초는 짧은 골목 안에 야키소바 점포가 몰려 있다. 매장에서는 주문과 조리만 가능하고 음식은 골목 앞 야외 테이블에서 먹는다. 점포들마다 맛의 차이가 크지 않지만 골목 초입에 자리한 안테나 숍에서 가장 전통적인 후지노미야 야키소바를 낸다.
후지노미야 야키소바의 특징은 쫄깃한 식감이다. 수십 년간 지정된 제면소의 면만을 사용해 면발이 일정하고 더욱 쫄깃한 것이 특징. 여기에 돼지고기 지방을 튀겨낸 니쿠카스를 사용해 담백하면서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신선한 양배추를 잔뜩 넣고 볶은 후 마지막에 고등어와 정어리를 말려서 빻은 가루를 뿌려먹는다. 보통의 야키소바가 가츠오부시를 뿌려먹는 것과는 다른 점이다.
별 것 없는 재료들이지만 후지노미야 야키소바는 매력적이다. 슴슴한 듯하다 가도 생선가루가 주는 감칠맛이 어우러져 풍미가 느껴진다. 저렴한 가격은 덤. 레귤러 사이즈는 550엔이다. 면 요리를 좋아한다면 라지 사이즈를 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오미야 요코초 골목 중간에는 후지산 심층수를 무료로 마실 수 있는 샘도 있다.
〒418-0067 静岡県富士宮市宮町4-23
10:00~18:00
야키소바 레귤러 550엔, 라지 700엔


¶누마즈 Numazu 沼津ま
매콤한 라멘 한 그릇과 감칠맛 넘치는 교자
타이류 누마즈 기타쿠치점 太龍沼津北口店

누마즈역 인근에 자리한 타이류는 매운 소고기 라멘과 튀긴 교자로 현지인들에게 사랑 받는 맛집이다. 골목 어귀에 자리한 허름한 매장은 들어서는 순간 맛있는 냄새가 진동한다. 타이류의 대표 메뉴는 매운 소고기 라멘. 매운맛은 단계를 정할 수 있으니 맵찔이라도 무서워할 필요가 없다. 물론 웬만한 한국인이라면 매운 라멘은 얼큰하게 먹을 수 있는 정도. 쫄깃한 면발과 시원하고 매콤한 국물은 매운맛을 찾던 한국인들에게 만족스러운 한 끼를 내어준다. 여기에 두툼한 소고기가 몇 덩이나 들어있어 푸짐한 양도 합격. 온센 타마고와 숙주, 양배추까지 풍성하게 넣어 먹어도 먹어도 양이 줄지 않는 기분이다.
매장은 작고 허름하지만 깨끗하다. 오픈형 주방을 마주하고 바에서 앉아 먹을 수 있어 요리하는 모습을 시종일관 지켜볼 수 있다. 이 집에서는 라멘만 시키면 반칙이다. 시즈오카에서는 교자도 인기 있는 별미다. 타이류의 교자는 고기만 듬뿍 들어있는 타 지역의 교자와 달리 야채도 푸짐하게 들어있어 한국식 만두와 맛이 비슷하다. 여기에 바삭하게 튀겨낸 교자는 별미 중 별미. 여럿이 함께 갔다면 볶음밥도 잊지 말자. 중식과 일식이 어우러진 타이류의 메뉴는 한국인들의 입맛에도 무척 잘 맞는다.
〒410-0056静岡県沼津市高島町17-1
18:00~25:30, 일요일 휴무
매운 라멘 1050엔, 교자 400엔, 볶음밥 650엔


¶ 누마즈 Numazu 沼津ま
심해어로 만든 햄버거 먹어 봤니
누마즈 버거 沼津バーガー

누마즈항의 맛집들이 아기자기하게 몰려있는 골목 미나토 83번지 구석에 자리한 누마즈 버거는 심해어를 사용해 만든 버거를 내는 독특한 맛집이다. 항구에 자리한 버거집답게 피시버거가 메인. 특히나 심해어를 사용해 패티를 만들어 여행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심해어로 만든 패티의 맛은 의외로 담백하다. 흰살 생선으로 만들었다고 해도 이질감이 없을 만큼 깔끔한 맛이다. 심해어뿐만 아니다. 참치버거, 연어버거, 전갱이튀김버거 등 한국에서는 듣도 보도 못한 버거들이 가득하다. 생소한 생선 패티가 부담스럽다면 비프버거, 치즈버거 등 일반적인 햄버거도 판매하니 가볍게 한 끼를 해결하고 싶다면 들러볼 것. 세트 메뉴 구입 시 음료는 리필 되지 않으니 참고하자.
누마즈 버거에 쓰인 심해어가 궁금하다면 버거집 바로 앞에 자리한 누마즈 심해수족관에 방문해보자. 스루가만에서 살아가는 묘한 생김새의 심해어들을 만날 수 있다. 수족관에는 한국어 팜플렛도 구비돼 있다.
〒410-0845静岡県沼津市千本港町83-1
09:00~18:00(주말 19:00까지)
심해어버거 750엔, 참치버거 700엔, 연어버거 670엔, 비프버거 460엔 *540엔 추가 시 감자튀김, 음료 세트


¶시즈오카 시내 Shizuoka Downtown 静岡市
시즈오카진의 소울
아오바 오뎅거리 青葉おでん街

일본인들의 오뎅사랑은 진심이다. 시즈오카는 더욱 그렇다. 일본인들은 보통 오뎅을 먹을 때 국물에 어묵과 곤약, 무, 소 힘 줄, 계란 등을 넣어 전골로 먹는다. 시즈오카에서는 조금 다르다. 일반적인 오뎅 국물이 가쓰오부시로 맛을 낸다면 시즈오카에서는 소의 힘줄과 돼지곱창, 닭의 뼈 등을 우려내고 간장으로 맛을 내 검은 빛의 진한 국물이 특징. 여기에 다른 지역과 달리 오뎅을 꼬치에 꿰어 먹는다. 한국인들에게는 시즈오카 오뎅이 친숙할 수밖에 없다.
시즈오카 오뎅의 대표주자는 정어리와 전갱이를 뼈째 갈아 만든 쿠로한펜이다. 검은 빛의 쿠로한펜은 시즈오카인들에게는 소울푸드 같은 음식. 시즈오카 사람들은 오뎅을 먹을 때 정어리 가루와 김가루를 섞은 다시코나를 듬뿍 뿌려 먹는다.
시즈오카 시내에는 두 곳의 오뎅 거리가 있다. 아오바 오뎅거리와 아오바요코쵸다. 두 곳 모두 시즈오카 역에서 15분 내외로 걸어갈 수 있다. 아오바 오뎅거리에는 좁은 골목 안 양쪽으로 수십 개의 오뎅집이 다닥다닥 붙어있다.
시즈오카 오뎅은 한국인이라면 호불호가 갈릴 맛이다. 쫄깃하고 감칠맛 나는 한국식 오뎅과 달리 오래 익혀 다소 흐물흐물한 시즈오카 오뎅은 감칠맛 보다 깊은 맛을 낸다. 재밌는 것은 일본에서는 오뎅 국물을 먹지 않는다는 점. 원하는 오뎅을 주문하면 접시에 내어주니 다시코나를 듬뿍 뿌려 먹어보자.
〒420-0034静岡県静岡市葵区常磐町2丁目3-6
쿠로한펜 200엔, 곤약 200엔, 소 힘줄 300엔, 무 250엔


¶ 시미즈 Shimizu 清水ま
고소하고 달콤한 사쿠라에비
마구로 다이닝 하구루마 まぐろダイニングはぐるま

시미즈 해안가의 거대한 송림 미호노마 츠바라는 후지산과 태평양, 검은 모래 해변이 어우러진 환상적인 풍광으로 사시사철 여행자들이 많이 찾는 관광지다. 이곳에 자리한 마구로 다이닝 하구루마는 신선한 해산물과 스루가만에서만 잡히는 사쿠라에비, 시라스 등을 내는 맛집으로 아기자기하고 깔끔한 인테리어가 일본 특유의 감성을 그려낸다.
마구로 다이닝 하구루마는 이름처럼 참치 요리 전문점이다. 참치회를 얹은 덮밥부터 연어, 사쿠라에비, 시라스를 얹어 내는 덮밥까지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며 여행자들을 사로잡는다. 고소하면서도 풍미 가득한 참치와 연어는 신선함의 극치다. 비린내가 전혀 없는 신선한 회덮밥은 간장과 함께 먹으면 별미.
사쿠라에비와 시라스가 함께 올라오는 덮밥도 강추다. 사쿠라에비는 스루가만에서만 잡히는 심해 새우로 성체가 약 4cm로 작다. 물속에서는 투명하지만 잡아 올리면 벚꽃처럼 색이 붉게 변해 사쿠라에비라고 부른다. 일본에서는 오로지 스루가만에서만 어획돼 일본산 사쿠라에비는 100% 시즈오카산이다. 시라스는 까나리, 정어리, 청어 등 생선의 치어를 총칭하며, 투명한 색을 띈다. 마구로 다이닝 하구루마에서는 사쿠라에비와 시라스를 한 번에 올려 덮밥으로 내는데,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424-0901 静岡県静岡市清水区三保1330-2
11:00~15:00, 수요일 휴무
혼마구로 덮밥 2100엔, 참치&연어 덮밥 1450엔, 사쿠라에비&시라스 덮밥 1600엔


¶ 하마마쓰 Hamamatsu 浜松
전망 좋은 장어 맛집
하마노키 浜乃木

시즈오카 서부 여행자라면 하마나호수를 빼놓을 수 없다. 하마나코는 둘레 114km의 거대한 호수로 일본 민물장어 양식의 발상지이자 최대 생산지로 유명하다. 일본인들에게 장어는 중요한 식재료다. 우리나라에서 복날 삼계탕을 먹듯 일본인들은 민물장어를 먹는다.
하마나코는 일본 최대의 민물과 바닷물이 섞인 기수호로 높은 수온을 유지해 우나기 양식을 하기에 최고의 장소로 손꼽힌다. 하마나코의 우나기는 맛이 고소하고 부드러워 다른 우나기보다 가격이 몇 배는 높아 〈하마나코 우나기〉라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이런 연유로 하마나코 호수 인근에는 우나기 요리집이 즐비하다.
하마노키는 칸잔지 로프웨이와 관산전망대 사이에 자리한 우나기 전문점으로 식당에서 호수의 풍경을 바라보며 식사할 수 있는 고급스러운 요리집이다. 물론 맛도 훌륭하다. 입에서 살살 녹는 우나기는 고소한 풍미가 일품. 여기에 단짠단짠한 소스가 어우러져 반찬 없이도 입 안 가득 환상적인 맛의 향연이 펼쳐진다. 가격은 비싸지만 일본 최고의 민물장어로 만든 장어덮밥은 후회 없는 선택. 한 끼쯤은 호사를 부려도 좋을 맛이다.
〒431-1209静岡県浜松市西区舘山寺町2221-1
11:00~16:00, 화요일 휴무
장어덮밥(우나기 히츠 마부시) 4800엔, 영주님 장어덮밥(도노사마 우나주) 5700엔
hamanoki.com


¶ 시즈오카 시내 Shizuoka Downtown 静岡市
풍미와 식감이 폭발하는 햄버거 스테이크
사와야카 신시즈오카 세노바점 さわやか 新静岡セノバ店

시즈오카현에서 시작한 사와야카는 식감과 풍미가 폭발하는 햄버거 스테이크를 내는 맛집이다. 시즈오카현에 지점들이 여럿인데, 어딜 가나 늘 웨이팅은 기본. 특히나 식사시간에 방문하면 30분~1시간을 기다리는 일은 다반사다. 사와야카 신시즈오카 세노바점은 시내 중심가 쇼핑몰 푸드코너에 자리하고 있어 웨이팅 시간에 쇼핑을 하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어 편리하다.
사와야카의 대표 메뉴는 소고기 100%의 겐코츠함바그다. 메뉴를 주문하면 소가 형상화된 뜨거운 철판 위에 두툼한 함바그가 올려 나오는데, 점원이 테이블 위에서 직접 반으로 갈라 지그시 눌러 철판의 남은 열로 구워준다. 그 순간 ‘치익~’ 육즙이 새어나오는 소리와 코를 자극하는 스테이크의 향기가 식욕을 자극한다.
음식이 나오는 과정만큼 맛도 특별하다. 지금껏 에디터가 먹어본 햄버거 스테이크 중 식감이 가장 살아있었다. 보통의 함바그가 햄버거 패티 같은 식감이 많았다면 사와야카는 큼직한 고깃덩어리가 씹혀 스테이크를 먹는 기분. 한 시간 넘게 웨이팅을 하고라도 사와카야 함바그를 먹기 위해 줄서는 이들이 많은 이유가 이해가 되는 순간이다.
사와야카의 함바그는 두 가지 소스를 준비하고 있으며, 주문 시 선택이 가능하다. 곁들어 나오는 식사류도 빵과 밥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양도 무척 푸짐해 가성비 좋은 한 끼 식사로 더할 나위 없다.
〒420-0839 静岡県静岡市葵区鷹匠1丁目1-1 5階
11:00~22:00
겐코츠함바그 250g 1375엔, 200g 1265엔, 170g 990엔
genkotsu-hb.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