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을 위한 시간, 남프랑스 명소
예술을 위한 시간, 남프랑스 명소
  • 신은정 | 프랑스관광청(France.fr/ko)
  • 승인 2023.05.23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프랑스 문화 예술 명소

지중해 휴양지와 소도시들이 어우러져 여유로운 분위기와 경이로운 풍경을 자랑하는 남프랑스. 그 환상적인 배경이 오롯이 예술만을 위한 시간을 내어준다.



©CRT COTE D'AZUR FRANCECamille MOIRENC





NICE 니스

©CRT Cte d'Azur France Georges VERAN



국립 샤갈 미술관 Musée Marc Chagall
‘색채의 마술사’라 불리는 19세기 후반의 화가 마르크 샤갈. 그의 작품은 선명하고 강렬한 원색을 사용하면서도 몽환적이며 독창적인 분위기를 뿜어낸다. 현대적인 건물 안에 위치한 마르크 샤갈 국립 박물관은 그의 작품 중 가장 큰 공공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으며, <성서적 메시지Biblical Message> 등 장대한 작품도 전시하고 있다.


니스 마티스 미술관 Musée Matisse de Nice
20세기 초 예술을 혁신시킨 야수파의 창시자, 앙리 마티스의 독특한 세계를 만날 수 있는 니스 마티스 미술관. 그의 작품들은 화려한 색채와 더불어 단순하지만 아름다운 선과 형태로 가득 차 있다. 미술관에는 마티스와 그의 상속인들에게 기증받은 <Still Life with Pomegranates>, <Creole Dancer>, <Blue Nude IV> 등이 전시되어 있다. 대부분의 작품은 작가의 작업실에서 그려져 앙리 마티스의 예술 세계를 아주 가까이에서 들여다보는 듯 친밀한 느낌을 준다.


©CRT COTE D'AZUR FRANCECamille MOIRENC


빌라 에프루시 드 로스차일드 Villa Ephrussi de Rothschild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가문으로 꼽히는 로스차일드. 로스차일드 저택에서 20세기 초 상류층의 생활과 이탈리아 르네상스 양식의 세련된 취향과 감성을 경험할 수 있다. 니스와 모나코 사이에 위치한 로스차일드 저택은 프랑스 리비에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르네상스 양식 중 하나다. 일드프랑스 저택이라고도 불리며, 카프 페라 반도의 꼭대기에 자리하고 있다.



ARLES 아를

©J. NICOLAS Provence Tourisme


빈센트 반 고흐 재단 미술관 Fondation Vincent Van Gogh
프랑스 아를에 위치한 반 고흐 재단 미술관은 프로방스의 가장 상징적인 인물 중 하나인 네덜란드의 거장 빈센트 반 고흐의 생애와 작품을 전시하며, 그의 스타일에 영향을 받은 현대 작가들의 작품도 전시하고 있다. 이 미술관은 반 고흐가 현대 미술에 미친 영향을 탐구하며 과거와 현재를 잇고자 반 고흐와 현대 작가들의 작품을 나란히 전시하고 있다. 반 고흐가 최고의 걸작을 여럿 창조한 아를 지역 중심지에 위치한 이곳은 그가 사랑한 프로방스의 빛을 경험할 수 있도록 현대적이고 개방적인 건물로 설계됐다.



루마 아를 Fondation LUMA Arles
루마 아를은 대담하고 혁신적인 예술을 추구하는 곳으로 사진, 책, 다큐멘터리,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작품을 만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다. 여름에는 유럽에서 가장 큰 사진 축제인 아를 국제사진전이 열린다.
건축적으로 주목받는 곳이기도 하다. 아를 지역의 상징이 된 건물은 세계적인 건축가 프랭크 게리Frank Gehry가 로마 유적지와 알필 지역의 자연경관, 반 고흐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설계했다. 건물 외관을 만 개가 넘는 알루미늄 패널이 감싸고 있으며, 높이는 56m에 이른다. 빛에 따라 다른 분위기를 내는 장면은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을 연상케 한다.


ANTIBES 앙티브



국립 피카소 미술관 Musée Picasso
뛰어난 화가이자 예술가인 파블로 피카소는 프로방스와 프랑스 리비에라 지역을 사랑해 수년 동안 거주했다. 그는 이곳에서 많은 작품을 그렸을 뿐만 아니라 발로리스Vallauris에서 도자기 작업에도 도전했다. 중세 시대의 성에 자리 잡은 안티브의 피카소 박물관은 남동부 프랑스를 향한 피카소의 애정을 오늘날까지 전하고 있다.


SAINT-PAUL-DE-VENCE 생폴드방스



매그 재단 미술관 Fondation Maeght
프랑스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문화 기관인 매그 재단이 운영하는 미술관. 20세기 유럽 조각 예술계의 거장들인 마르크 샤갈, 조르주 브락, 호안 미로, 알베르토 자코메티 등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매그 재단은 판화가이자 미술 거래상인 애매 매그 부부가 설립했다. 애매 매그는 가난했지만 미술을 사랑했기에 작은 판화 공방을 운영했는데, 어느 날 피에르 보나르가 판화를 주문하면서 그의 인생은 변화하게 된다. 그는 이후 미술 거래상으로 활동하게 되는데, 그의 올바른 성품 덕에 수많은 예술가와 친분을 쌓게 됐고, 매그 재단 미술관도 설립할 수 있었다.



MARSEILLE 마르세유

©P. AGUILAR Provence Tourisme



유럽 지중해 문명 박물관 MUCEM
유럽 지중해 문명 박물관은 유럽과 지중해 지역을 주제로 미술, 인류학, 역사 및 현대 미술을 결합한 전시회를 선보인다. 2013년 개장 이후, 유럽 지중해 문명 박물관은 마르세유를 상징하는 곳으로 자리매김했다. 프랑스 건축가 루디 리치오티Rudy Ricciotti가 설계한 건물은 돌·물·바람을 주제로 그물망 모양의 콘크리트 구조물로 지어져 독특한 채광을 자랑 한다.



AIX-EN PROVENCE 엑상프로방스

©Richard Haughton


샤토 라 코스트 Château La Coste
유럽에서 유일한 포도원인 샤토 라 코스트는 건축 예술 산책로Promenade Art & Architecture라고도 불리는 예술 명소로, 리처드 세라, 루이즈 부르주아, 소피 칼, 안도 다다오를 비롯한 주요 현대 예술가들이 만든 35점의 예술 작품을 보유하고 있다. 작품으로 가득한 포도원 산책이 끝나면 와인 제조법을 배우고 프로방스의 고급 음식까지 즐길 수 있다.



세잔 아틀리에 Atelier de Cézanne
인상파 화가 폴 세잔의 영혼이 깃든 작업실. 이곳에 남겨진 화가의 물건들은 방문객들을 그의 인생으로 빠져들게 한다. 로브 언덕 아래에 위치한 작은 시골집을 작업실로 개조한 폴 세잔은 이곳을 피난처처럼 사용했다. 1902년부터 사망한 1906년까지 거의 매일 방문할 정도였다. 이곳에 남은 그의 글씨, 작업복, 그림을 그릴 때 사용한 그릇 등의 개인적인 물건과 작업 도구들은 그의 일상생활이 눈앞에 생생하게 그려지게 한다.



LES-BAUX-DE-PROVENCE 레보드프로방스

©Culturespaces_Cutback


빛의 채석장 Carrières des Lumières
레보드프로방스의 명물로 꼽히는 빛의 채석장은 폐광산을 개조해 만든 전시관이다. 커다란 석회암 벽면에 ‘프로젝션 매핑Projection Mapping’ 기술을 활용해 명화를 비춘다. 작품이 단순히 전시되어 있다기보다 공간을 채우고 있다는 말이 어울리는 곳으로, 환상적인 경험을 선사한다.



5월의 축제
칸 영화제Festival de Cannes

코트다쥐르 지역에서 열리는 칸 영화제는 전 세계 영화인들이 모이는 대표적인 축제다. 원래 1939년 9월 1일에 처음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전쟁 선포로 인해 1946년 9월 20일에 제1회 칸 영화제가 개최됐다. 이후 수많은 영화계의 거장들이 칸 영화제를 거쳐 갔다. 칸 영화제의 상징은 페스티벌 궁 앞에 깔린 레드 카펫 계단. 수많은 영화 팬들이 이 장면을 보기 위해 칸으로 향한다. 올해는 5월 16일부터 5월 27일까지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