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향과 봄 내음의 조화
커피 향과 봄 내음의 조화
  • 고아라 | 아웃도어DB
  • 승인 2023.03.1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원 품은 카페

끝나지 않을 것만 같던 추위가 물러서자 땅 깊숙한 곳에서부터 꽃 내음이 피어오른다. 손꼽아 기다리던 계절의 등장에 당장이라도 어디든 떠나고 싶은 마음. 북적이는 봄꽃 여행지가 부담스럽다면 봄을 입은 자연 속에서 커피 한 잔을 즐길 수 있는 정원 카페는 어떨까.


가평 플로레
1969년에 건축된 우사를 개조한 카페. 널찍한 공간만 남겨두고 내부를 아기자기하고 깔끔하게 꾸며 예전의 모습은 찾아보기 힘들지만 빈티지한 분위기는 그대로 남아있다. 카페 건물 주변으로 계절마다 다른 꽃이 피어나는 정원이 둘러싸고 있어 마치 자연 속에 머무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 곳. 건물 뒤편으로는 동화 속에나 나올 법한 트리하우스가 있어 온전한 휴식과 티타임을 즐길 수 있다. 깊은 향이 일품인 커피와 제철을 맞은 꽃으로 만든 차가 있으며, 브런치와 바비큐 요리도 유명하다. 특히 피자와 깔조네는 정통 이탈리아 화덕 오븐에 구워 겉바속촉의 식감을 자랑한다. 정원이 넓어 아이들이 뛰어놀기 좋으며 애견 동반도 가능하다.
경기 가평군 청평면 에덴벚꽃길 39-1
10:30~21:00(매주 수요일 휴무)
031-585-3453
cafe_flore_official


충주 게으른 악어
충주 대미산 악어봉 아래 자리한 카페. 널찍한 내부 공간과 푸릇푸릇한 정원이 있어 한적하게 쉬어가기 좋다. 악어봉 아래 위치한 만큼 뷰도 훌륭하다. 정원 앞으로 탁 트인 충주호와 그 위에 구불구불 늘어선 악어섬, 웅장한 자태의 월악산이 한눈에 펼쳐져 충주 필수 여행 코스로 꼽히기도 한다. 정원에도 테이블을 두어 커피 한 잔과 함께 경치를 충분히 누릴 수 있으며 입구 쪽에는 전망대도 마련돼 있다. 특이한 점은 정원 테이블에 자리를 잡으면 라면을 끓여 먹을 수 있다. 라면 필수 도구인 양은 냄비와 브루스타 등을 구비하고 있어 라면을 구입한 후 직접 끓여 먹는 시스템인데, 야외에서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바라보며 먹으니 더욱 꿀맛이다. 후식으로 먹기 좋은 아이스크림도 판매하고 있다.
충북 충주시 살미면 월악로 927
10:00~18:00(주말 09:00~19:00)
043-724-9009
lazy._.caiman


춘천 스톤플랜트
야외 정원은 아니지만 실내 공간이 온통 자연으로 꾸며져 눈길을 끄는 곳. 도심 한복판, 건물 2층에 제주 돌담 거리를 그대로 재현했다. 돌담 사이사이에 테이블이 있으며 야자수, 귤 나무를 비롯한 각종 나무가 파티션 역할을 한다. 바닥도 나무 데크와 흙길로 꾸며져 있어 머물다 보면 어느새 실내에 있다는 사실을 잊게 된다. 정원 카페답게 천정에도 행잉 플랜트가 빼곡하게 걸려 있으며 한쪽 벽면 가득 아기자기한 화분이 진열돼 있다. 작은 화분들은 원하면 구입할 수도 있다. 어느 자리, 어느 각도에서 사진을 찍어도 제주도 자연의 향기가 물씬 풍겨 SNS 핫 플레이스로도 사랑 받고 있다.
커피 메뉴도 제주도를 닮았다. 진한 녹차 향이 일품인 제주녹차라떼는 스톤플랜트의 인기 메뉴. 쌉싸름한 녹차와 묵직하고 달콤한 크림이 어우러져 별미다.
강원 춘천시 퇴계농공로 19 2층
10:00~22:00
010-5530-3690
cafe_stoneplant


정선 운암정
강원도 하이원리조트 안에는 뜻밖의 공간이 있다. 아름다운 정원을 품은 한옥 카페 운암정이 바로 그것. 2008년에 방영한 드라마의 배경지로 등장하며 더욱 유명해진 곳이다. 드라마에서 최고의 음식점으로 등장했던 만큼 실제 하이원리조트의 전통 한식당으로 운영되기도 했으나, 2018년 한옥 베이커리 카페와 정원이 있는 운암정 놀이마당으로 재탄생했다.
고즈넉한 분위기가 물씬한 한옥 입구로 들어서면 정갈한 실내 좌석이 나타난다. 창밖으로는 운암정의 고즈넉한 정원이 펼쳐져 분위기를 더한다. 건물을 지나 조금 더 안으로 들어서면 조경이 잘 된 나무들과 아담한 연못, 정자인 운암루 등이 펼쳐진다. 가장 인기가 많은 스폿은 운암정 가장 안쪽에 자리한 넓은 정원이다. 푸릇한 잔디밭 위에 테이블과 의자, 그네 등이 있어 차 한잔과 함께 자연 속에서 여유로운 힐링을 즐기기 좋다.
해가 지면 또 다른 매력이 방문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어둠이 살며시 내려앉은 한옥에 주홍빛 조명이 켜져 예스러운 한옥의 정취가 한층 더 물씬하다.
강원 정선군 사북읍 하이원길 265
10:30~21:00
033-590-7631
high1.com


완주 오스갤러리
소양 오성제 옆, 낮은 언덕 위에 자리한 멋스러운 건물이 눈길을 끈다. 건물을 향해 길게 이어진 돌계단을 오르니 잔잔한 호수와 넓고 푸른 정원이 한눈에 펼쳐져 숨이 탁 트인다. 한쪽에는 유럽의 농가 주택을 닮은 빈티지한 벽돌집이 모습을 드러낸다. 붉은 벽돌과 너른 잔디밭, 아치 형 창문까지, 동화 속에서나 나올 법한 풍경에 마치 해외여행을 떠나온 듯한 기분이 든다. 평화롭고 목가적인 풍경 덕분에 오스갤러리는 사진 명소로도 유명하다. 안으로 들어서면 통유리창을 통해 초록빛 정원이 가득 담겨 실내에서도 자연 속에서 티타임을 즐기는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 ‘오스갤러리’라는 이름답게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도 갖추고 있다. 입구에서 몇 계단만 내려가면 세련된 전시장이 나타난다. 가장 안쪽에는 커피, 자연과 함께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오디오 룸이 마련돼 있다. 미리 듣고 싶은 음반을 챙겨오면 직원이 틀어주기도 한다.
전북 완주군 소양면 오도길 24
09:30~19:00
063-244-7116

대구 디어밸리
대구 팔공산 자락, 고즈넉하고 한적한 자연 속 숨은 보석처럼 자리한 카페. 수려한 산세와 울창한 나무들이 주변을 둘러싸고 있어 한적하면서도 아늑한 분위기가 매력적이다. 어른이 뛰어놀아도 충분할 만큼 너른 잔디 밭과 탁 트인 실내 공간을 갖추고 있어 여유롭게 머물다 가기 좋다. 조금 더 조용하고 프라이빗한 분위기를 원한다면 2층으로 올라가면 된다. 노키즈존으로 운영되는 2층은 테이블 간의 간격이 넓고, 디어밸리의 정원으로 둘러싸인 테라스 공간이 있어 한층 더 평화롭다. 디어밸리가 품은 아름다운 정원을 가까이 누리고 싶다면 야외 테라스 좌석을 이용하면 된다.
디어밸리에서는 다양한 커피 메뉴와 함께 직접 구운 베이커리류를 선보이고 있다. 커피와 잘 어울리는 크루아상부터 고소한 매력의 소금빵, 생딸기가 올라간 크림빵 등 종류도 다양해 선택의 폭이 넓다. 넉넉한 주차 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애견 동반 입장도 가능하다.
대구 동구 파계로 360
11:00~22:00
010-8288-9975
deervalley_803

인제 견로당
인제 자작나무마을 근처에 너른 잔디밭을 품은 카페가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입소문이 자자한 핫플레이스, 견로당이다. 인제의 푸른 자연과 어우러진 600평 규모의 반려동물 동반 카페로 금요일 부터 일요일까지, 단 3일만 문을 연다. 주말이면 반려동물과 함께 자연 속에서 힐링을 즐기러 오는 손님들로 문전성시를 이룬다. 너른 잔디밭은 강아지들이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도록 매일 손질하고 있으며 주인과 함께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도록 반려견 전용 카푸치노인 ‘견푸치노’를 선보인다. 물론, 반려동물의 간식도 다양하게 준비돼 있다. 대표 메뉴는 그레이아이스티와 대파치즈스콘. 특히 대파치즈스콘은 직접 키운 대파로 만들어 믿고 먹을 수 있다.
강원 인제군 인제읍 자작나무숲길 1061-5
금~일요일 10:30~18:00
0507-1430-1362
gyunrodang.cafe


가평 오롯이꽃
농약이나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고 기른 꽃으로 만든 유기농 꽃차를 선보이는 카페. 한쪽 벽면에 말린 꽃을 담은 유리병이 가득 진열돼 있어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연꽃부터 장미, 마리골드 등 종류도 다양해 알록달록한 색감이 눈길을 끈다. 이렇게 직접 말려서 보관한 꽃잎으로 차를 내려주는데 꽃의 이름과 특징, 효능까지 다양한 정보가 적혀 있어 취향에 꼭 맞는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꽃과 과일청 등 여러 가지 재료를 배합한 독특한 메뉴도 있다. 새콤하고 청량한 목 넘김이 매력적인 라벤더 레모네이드, 라임과 애플민트를 블렌딩해 향긋한 목련홍차모히또, 진한 금계국과 달콤한 참외가 어우러진 여름노랑에이드 등은 오직 오롯이꽃에서만 맛볼 수 있는 메뉴다.
카페 바로 앞에는 동양미가 물씬한 연못이 자리해 분위기를 더한다. 연꽃이 떠 있는 정갈한 연못과 정원을 바라보며 여유로운 티타임을 즐기다 보면 차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물론, 차가 낯선 이들도 사랑에 빠지게 된다. 주말에는 2시간 동안 순수한 꽃차와 베리에이션 꽃차, 티 푸드까지 오감으로 즐길 수 있는 오롯이꽃만의 티 코스도 만날 수 있다.
경기 가평군 설악면 창의리 421-1
11:00~20:00(매주 화요일 휴무)
031-584-8960
orosiflower_official


강화 그린홀리데이
유럽 시골 마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카페. 프랑스 남부 지방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이국적인 정원을 품고 있으며 정원 곳곳에 테이블을 두어 여유롭게 힐링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카페의 외관도 정겨운 벽돌집이라 유럽식 정원과 잘 어우러진다. 카페 앞쪽에는 아기자기한 건물이 두 개 더 있는데, 레스토랑으로 운영 중인 키친과 귀여운 소품을 구입할 수 있는 감성소품숍이다. 자연 속에서의 힐링과 더불어 브런치, 티타임, 쇼핑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셈. 그린홀리데이가 ‘강화의 작은 유럽마을’이라 불리는 이유다.
카페에서는 커피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베이커리류도 선보인다. 매일 직접 구워내는데, 그 달콤하고 고소한 냄새가 코끝을 자극해 주문하지 않고는 못 배길 정도다. 가장 인기 있는 건 최고급 프랑스 버터로 만든 소금빵. 한입 베어 무는 순간 입안 가득 퍼지는 고소함과 부드러운 식감에 기분까지 좋아진다. 이외에도 유기농 통밀빵, 천연발효종빵 등 건강까지 생각한 빵이 다양하게 준비돼 있다.
인천 강화군 길상면 해안남로 814
10:00~19:00(토요일 09:00~19:00, 일요일 휴무)
032-937-0506
ganghwa_greenholiday


고창 디온실
다소 한산한 도로 옆에 자리해 있지만 디온실만큼은 늘 사람들로 북적인다. 어떻게 알고 여기를 찾아왔을까 싶다. 외관은 깔끔하고 모던한 모습이라 정원이 연상되지 않지만, 그래서 내부로 들어갔을 때 더 놀랍다. 카페라기보다는 거대한 식물원 같은 풍경. 흔히 볼 수 있는 익숙한 꽃들부터 난생처음 보는 독특한 형태의 나무들까지 각종 식물이 실내를 가득 채우고 있다. 이름에서 떠올릴 수 있듯 디온실은 온실 식물원 콘셉트의 카페다. 디저트 또한 콘셉트에 충실하다. 특히 시그니처 메뉴인 딸기도트케이크는 테이블마다 하나씩 놓여 있을 정도로 인기다. 화분 안에 촉촉한 케이크와 쿠키 크럼블로 만든 흙이 쌓여있고, 그 위에 앙증맞은 딸기 두 알이 올라가 있다. 케이크를 떠먹는 스푼까지 삽 모양이라 절로 카메라 셔터를 누르게 된다.
전북 고창군 부안면 용산리 43-12
11:00~18:00 (주말 11:00~21:00), 매주 화요일 휴무
063-564-2553


남양주 베이커리 씨어터
북한강을 따라 멋진 소나무가 빼곡하게 이어진 정원이 펼쳐진 곳. 웬만한 수목원 못지않은 백여 그루의 소나무 사이로 고소한 빵 냄새가 새어 나와 발길을 끈다. 남양주의 핫플레이스로 꼽히는 정원 카페, 베이커리 씨어터다. 이곳은 주인장이 남양주에 분재 소나무를 하나둘 모으면서부터 시작 됐다. 정원을 이룰 만큼 소나무가 많아지면서 약 만 평의 자연 산책로가 생긴 것. 아름다운 소나무 숲을 많은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싶었던 주인장은 이곳에 카페를 오픈했다.
소나무 정원에서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기기 위해 찾는 이들도 많지만 맛있는 빵을 먹기 위해 찾는 이들도 적지 않다. 25년 이상 경력의 파티시에 여섯 명이 70여 종의 빵을 만드는데, 다른 지역에서도 찾아올 만큼 맛이 훌륭하다. 가장 인기 있는 빵은 ‘악마의 유혹’. 단짠 매력의 맛과 겉바속 촉의 식감 덕에 이름처럼 끊임없이 먹게 되는 빵이다.
북한강 뷰가 한눈에 담기는 루프탑부터 아늑한 실내 좌석, 자연에 둘러싸인 야외 테라스 석 등 좌석도 다양하게 마련돼 있다. 이외에도 카라반, 셀프 스튜디오, 펜션, 텃밭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정원 곳곳에 배치해 방문객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경기 남양주시 화도읍 경춘로2696번길 4-15
10:00~22:00(주말 10:00~23:00)
031-559-7488
bakery_theater


나주 3917마중
오랜 시간 방치돼 있던 난파고택을 비롯해 4채의 옛집을 개조한 복합문화공간. 1만 m²가 넘는 너른 부지에 고즈넉한 카페와 게스트하우스, 문화 체험 센터 등 다양한 공간이 모여 있다. 그중 에서도 3917마중 카페는 꼭 게스트하우스에 머물거나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아도 방문할 수 있어 나주 여행 코스로 꼽힌다. 메뉴를 주문하면 커다란 창을 통해 고택 단지의 풍경이 담기는 실내 공간, 나무가 드리워진 야외 테라스, 근대문화유산인 옛 고택 중 원하는 곳에 자리를 잡고 여유를 누릴 수 있기 때문. 특히 야외 테라스에서는 고즈넉한 고택과 정갈하게 다듬어진 정원의 풍경을 눈에 담을 수 있어 인기가 많다.
대표 메뉴는 나주의 특산물인 배로 만든 ‘나주배한상’. 배를 갈아 만든 스무디나 에이드, 파르페, 차 중 2가지와 역시 나주 배를 넣고 만든 양갱, 한과를 한 차림으로 즐길 수 있다.
전남 나주시 향교길 42-16
11:00~21:00
061-331-3917
39.17.maju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