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눈을 지켜라… 선글라스의 모든 것
올여름 눈을 지켜라… 선글라스의 모든 것
  • 최승일
  • 승인 2018.05.23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승일 원장의 ALL THAT EYE

선글라스는 자외선과 적외선 같은 유해한 광선을 차단하고 가시광선으로부터 눈부심을 줄이고 색각 대비를 증가시켜 선명한 시야를 만들고 외부의 먼지나 이물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외모를 개선한다.

15세기 초 중국에서 권위와 체통을 중시하는 재판관이 검은 안경으로 상대를 제압하고 재판 과정 내내 자신의 심경변화를 감추기 위해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다. 즉, 선글라스의 시초는 눈의 표정을 감추기 위함이었다.

오늘날의 선글라스는 1923년 세계 최초 대서양 무착륙 횡단 비행을 한 파일럿 존 맥그레이 중위가 태양광선과 구름의 반사광선으로 인한 심한 두통과 구토, 시력상실 때문에 기증적인 의미의 선글라스를 바슈롬사에 제작 의뢰해 6년 후 만든 것이 시초다.

서양인들이 동양인보다 선글라스 착용이 흔한데 이는 홍채의 색깔차이 때문이다. 멜라니 색소가 많은 동양인은 검은색, 색소가 적은 서양인의 눈은 파란색인데 파란색일수록 태양광선에 노출되어 있을 때 눈이 예민해져서 눈이 더 부시고 쉽게 피로를 느낀다.

요즘 유행하는 선글라스의 색상은 녹색, 갈색, 회색, 황색, 파랑색이 주를 이루지만 일부 멋쟁이를 위한 다양한 색깔의 렌즈가 있다.

강한 인상을 그리고 외모를 더 멋지게 하기 위해 짙은 색의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진한 색상으로 인해 시야에 방해를 줄 수가 있다. 또한 동공의 확대로 인해 오히려 자외선이 눈으로 더 많이 들어옴으로 인해 백내장, 각막손상, 망막변성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좋은 선글라스는 자외선을 많이 차단시키고 가시광선은 그대로 통과시키는 렌즈다. 선글라스의 코팅렌즈는 가시광선의 투과율이 30% 정도, 자외선 차단율이 70% 이상이면 제 기능을 다한다고 볼수 있다.

그러나 선글라스의 자외선 차단 기능은 렌즈의 색상이나 어두운 정도, 가격과는 상관이 없다. 렌즈의 색 농도는 거울에 비춰 눈동자가 보일 정도가 적당하고 선글라스는 안경알이 비교적 큰 것을 선택해 이마와 밀착되게 쓰는 것이 안경 옆으로 침투하는 자외선까지 막는데 도움이 된다.

선글라스를 착용했을 때 물체가 굴절 없이 잘 보이는지 또는 어지럽지 않은지를 꼭 확인해야 한다. 렌즈를 눈앞에서 상하로 흔들었을때 물체가 일그러지지 않아야 하며 햇빛에 비춰 봤을때 렌즈에 미세 균열입자가 없어야 한다.

선글라스 렌즈 컬러 고르는 방법

· 운전 할 때는 갈색 계열

갈색은 빛의 색상 중에서 특히 빛이 잘 흩어지는 청색 빛을 여과시키는 기능이 우수해

시야를 선명하게 해준다.

· 스포츠를 즐길 때는 회색이나 은백색 계열

회색은 색의 농도에 따라 색을 균일하게 저하시키므로 색에 대한 부담감이 적어 많이 사용한다.

· 외출 시에는 회색이나 녹색 계열

녹색은 자연색에 가까워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시원한 느낌을 준다.

· 햇빛에 오래 노출되는 피서지에서는 녹색 계열

· 안개 낀 날이나 흐린 날씨, 또는 야간 운전에는 노란색 렌즈(야간 운전용 렌즈)

황색은 사물의 움직임을 다른 색상렌즈보다 뚜렷하게 볼 수 있다.

· 그 밖의 블루렌즈

컬러 화면의 모니터에 적합하다.

키즈 선글라스 구입 요령

자외선 차단 100%의 자외선 코팅렌즈인지 확인한다.

색상은 짙은 회색계열이나 그린색상이 좋다.

렌즈의 색이 전체적으로 고르게 분포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부모가 선글라스를 직접 착용하고 주위의 사물이 휘어 보이지 않는지 확인한다.

A/S가 확실한지 확인한다.

길거리나 패션 매장에서의 구입은 절대 금물이고, 설령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 구입했다면 렌즈만은 반드시 바꿔 줘야 한다.

플라스틱이나 금속 중 착용감이 편한 것으로 고른다.

얼굴의 크기에 맞는 것을 선택한다.

분실 우려가 있으므로 안경줄을 걸어준다.

최승일 압구정밝은안과 원장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후 서울성모병원 안과수련의를 거쳐 강남성모안과, 강남에이스성모안과 대표원장을 역임했다. 현재 가톨릭의대 안과학 외래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압구정밝은안과 원장으로 재직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