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통한 오징어순대
통통한 오징어순대
  • 글·김경선 기자l사진·이소원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oking 김경선 기자의 아웃도어 요리 교실

캠프장에 앉아 ‘오늘은 무슨 요리를 만들어 먹을까’ 고민하고 있다면 손쉬우면서도 맛 좋은 오징어 순대를 만들어 보자. 특별한 재료 없이 냉장고에 있는 야채만 가지고도 영양만점의 요리를 만들 수 있다. 색다른 순대의 맛이 궁금하다면 주저 말고 도전해보자. 눈과 입이 즐거워지는 요리, 오징어 순대다. <편집자 주>

오징어 순대
주재료 : 오징어 2마리, 두부 반 모, 쇠고기 다진 것 1/3컵, 애호박, 대파, 청양고추 등 각종 야채
양념 : 설탕 1/2큰술, 소금 1/2 작은술, 다진마늘 1/2큰술, 참기름 1/2큰술, 깨 1큰술, 밀가루 1큰술, 후춧가루 약간

▲ 애호박, 청양고추, 버섯 등 각종 야채를 취향에 따라 준비하고, 잘게 다진다.
▲ 오징어 다리는 깨끗이 씻어 잘게 썰고, 다진 쇠고기는 간장·설탕·참기름·깨를 약간씩 넣어 재어 놓는다.
▲ 두부는 물기를 꼭 짜 으깨고, 준비한 야채와 함께 설탕·소금·다진마늘·참기름·깨·밀가루 등을 넣어 버무린다.
▲ 오징어는 깨끗이 씻어 다리와 내장을 분리하고, 껍질은 모두 벗긴다. 깨끗하게 씻은 오징어 속에 밀가루를 발라 놓는다.
▲ 갖은 양념에 버무린 순대소를 오징어에 조금씩 넣어준다. 이 때 오징어에 순대소를 너무 많이 넣으면 찜을 할 때 빠져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오징어 속을 다 채우면 이쑤시개를 이용해 속이 빠져나오지 않도록 막아준다. 냄비에 물이 끓으면 찜기 위에 오징어를 올려놓고 15분~20분 정도 쪄준다.

Tip 오징어 껍질 벗기기
오징어 가장자리 부위에 살짝 칼집을 내 굵은 소금으로 밀듯이 벗겨내면 손쉽게 껍질이 제거된다. 또는 키친타올로 껍질을 잡으면 손이 미끄러지지 않아 껍질이 잘 벗겨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