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BMW·포르쉐 인증서류 조작 드러나
닛산·BMW·포르쉐 인증서류 조작 드러나
  • 이주희 기자
  • 승인 2016.11.29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10개 차종 4,000대…위법사실 확인 시 인증취소, 판매정지, 과징금 65억 원 부과

닛산과 BMW, 포르쉐 등 10개 차종의 인증서류가 조작된 것으로 드러났다. 환경부는 국내 자동차 수입사 15곳을 대상으로 인증서류 오류 사례가 있는지 조사한 결과, 이 같이 확인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오류가 발견된 10개 차종은 닛산 2개 차종(판매중), BMW 1개 차종(판매중), 포르쉐 7개 차종(판매중 3개 차종, 단종 4개 차종)이다.

환경부는 닛산과 BMW, 포르쉐 등 10개 차종에 대해 인증서류 오류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환경부 조사에 따르면 닛산 인피티니Q50은 벤츠사의 자기진단장치 시험성적서를, 캐시카이는 르노사의 자기진단장치 시험성적서를 변경해 인증서류로 제출했다. BMW는 X5M 차량 인증서류에 X6M 차량 시험성적서를 일부 포함시킨 것으로 확인됐으며, 포르쉐는 마칸S디젤 등 3개 차량의 인증서류에 대해 배출가스 시험성적을 일부 바꾼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는 3개 수입사에 11월 29일자로 청문 실시를 사전 통지했으며, 청문 절차를 거쳐 내달 중순 행정조치를 내릴 예정이다. 위법사실이 확인되면 해당 차종은 인증취소, 판매정지와 함께 과징금 65억 원이 부과된다. 환경부는 검찰에 자진신고한 포르쉐를 제외한 닛산과 BMW는 인증서류 오류에 대한 소명이 되지 않을 경우 인증취소와 함께 검찰 고발도 검토할 방침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행정조치는 수입사에게 내려지는 조치로서, 차량 소유주들이 차량을 운행하거나 중고차를 매매할 때 어떠한 제한도 없다”며 “앞으로도 인증서류 오류 여부를 매년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