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는 매듭에서 나뉜다…스트링 매듭법
고수는 매듭에서 나뉜다…스트링 매듭법
  • 이지혜 기자|사진 아웃도어 편집부
  • 승인 2016.08.22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MPING TIP2

목 좋은 캠핑 사이트를 차지하는 센스, 텐트를 비롯한 멋진 장비, 눈이 휘둥그레지는 화려한 음식. 이 모든 게 캠핑 고수가 가져야 할 능력이죠. 하지만 빼놓은 것이 있습니다. 바로 스트링 매듭법이죠. 의외로 놓치기 쉬운 이 매듭법만 잘 숙지하면, 캠핑은 물론 등반이나 실생활에서도 곧잘 이용할 수 있답니다. 가짓수가 상당히 많은 매듭법 중에서도 기본적인 세 가지만 소개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액슬 히치 매듭 Axle Hitch Knot
해변가에 텐트나 타프를 설치한 후 고정할 때나 비가 내린 땅에 펙을 단단하게 박아 고정해야 할 때 사용하면 좋은 쉬운 매듭법입니다. 고정된 두 개의 펙으로 강한 바람이나 충격에도 쉽게 팩이 빠지지 않아 좋습니다. 펙을 거는 두 개의 고리 길이 역시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편합니다. 방법도 쉽고 풀기 쉬워 캠핑장 필수 매듭법 중 하나랍니다.

제플린 루프 매듭 Zeppelin loop knot
펙을 박고 스트링을 건 후 고정해야 할 나뭇가지에 연결할 때 유용합니다. 비교적 튼튼한 매듭인 제플린 루프 매듭은 스트링의 가장 끝부분에 매듭을 합니다. 두 개의 줄을 연결하는 매듭인 제플린 밴드의 발전적인 형태로 하나의 줄을 이용해 매듭 하는 방식입니다. 오버핸드 매듭 두 개를 반대로 연결한 것과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시베리안 히치 매듭 Siberian Hitch Knot
나뭇가지나 나무 기둥에 끈을 연결할 때 유용한 매듭입니다. 텐트 펙에 스트링을 걸어 고정하거나 여름철 비를 맞아 젖은 텐트 플라이나 침낭 등을 빨랫줄에 매달아 말려야 할 때도 사용하기 쉽죠. 스트링의 끝부분에 작은 고리를 만들고 그 고리의 안쪽으로 고리를 만든 스트링의 끝부분을 통과시켜 두 개의 고리와 고리가 서로 얽혀 조이게끔 하는 방식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