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백두대간 마루금 관리 나설 것”
산림청, “백두대간 마루금 관리 나설 것”
  • 이주희 기자
  • 승인 2016.08.11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훼손 심한 구간, 정비·복구 실시…휴식년제·예약탐방제·둘레길 조성 추진

등산객 급증과 관리 부실로 몸살을 앓고 있는 백두대간 마루금에 대해 정기적인 실태 조사와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산림청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백두대간 마루금 보전·관리 대책’을 10일 발표했다.

▲ 등산객 급증과 관리 부실로 몸살을 앓고 있는 백두대간 마루금에 대해 정기적인 실태 조사와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산림청은 우선 훼손이 심한 구간 약 30km에 대해선 산림기술사 등 전문가를 투입해 등산로 입지조건, 이용과 훼손 특성 등을 연말까지 정밀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정비계획을 마련해 내년부터 정비·복구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일부 구간에만 실시했던 등산로 실태조사를 점차 전체 구간으로 확대해 정기 조사할 방침이다.

등산로 보호와 주변 산림생태계 회복을 위해 휴식년제와 예약탐방제 등도 탄력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다. 마루금 종주에 집중되는 등산객 수요를 분산시키고자 백두대간 4대 명산, 지리산·속리산·설악산·덕유산에 둘레길도 조성한다. 아울러 백두대간 마루금을 국가등산로로 지정해 소유 구분에 관계없이 국가가 집중 관리할 수 있도록 관련 법률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대책에는 백두대간 마루금 생태계 보전에 관한 내용도 포함됐다. 백두대간 내 산림재해 예방·대응 시스템을 강화하는 한편, 소나무재선충병 예찰과 백두대간 내 불법 산지전용, 불법 벌채 등에 대한 감시활동을 철저히 한다. 또한 도로 개설 등으로 단절된 마루금 15개소를 복원하고 보전 가치가 높고 관리상 필요한 지역을 편입해 오는 2025년까지 백두대간보호지역을 30만ha로 확대할 예정이다.

최병암 산림보호국장은 “백두대간 보전을 위해서는 휴식년제 실시 등 국민 공감대와 협조가 필수적”이라며 “앞으로도 한반도 핵심 생태축인 백두대간을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이용을 위해 체계적인 보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