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생활쓰레기 재활용 분리배출 강화
서울시, 생활쓰레기 재활용 분리배출 강화
  • 이주희 기자
  • 승인 2015.02.26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부터 4개 자원회수시설 감시요원 추가 배치…쓰레기 다량 배출사업장 종량제봉투 실명제 시행

서울시가 3월부터 생활쓰레기 분리배출 관리를 한층 강화한다. 서울시는 ‘2017년 생활쓰레기 직매립 제로 달성’의 일환으로 재활용 가능한 자원이 종량제봉투에 섞여 버려지는 일을 최소화하고자 다음달부터 가정·사업장·공공기관 등에서의 분리배출 관리를 강화한다고 26일 밝혔다.

▲ 서울시가 3월부터 생활쓰레기 분리배출 관리를 한층 강화한다. 사진/ 내 손안에 서울

시는 우선 4개 자원회수시설마다 감시요원을 2명씩 추가로 늘려 반입 쓰레기의 20%를 무작위로 선정, 분리배출 상태를 강도높게 검사한다. 육안검사(종량제봉투 미사용, 수분과다함유, 재활용품 혼입비율 20% 초과)와 정밀검사(재활용품 및 음식물쓰레기 혼합비율 7~10% 초과)를 통해 1회 위반 시 경고, 2차 위반 시에는 최대 5일까지 반입을 정지하는 페널티를 부과한다.

또한 편의점·패스트푸드점 등 총 7천4백개소에 대해 분리수거를 강화하고 이행하지 않는 사업장은 20~50만원 과태료를 부과한다. 재활용 분리배출이 낮은 단독주택, 상가지역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는 재활용 정거장은 1천곳을 추가해 총 2천곳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종량제봉투 실명제도 실시한다. 7월부터 하루 300kg 이상의 생활쓰레기를 배출하는 사업장에 대해 종량제 봉투에 배출자 상호와 전화번호를 기재해야 한다. 미이행 시 쓰레기를 수거하지 않는 등 강도 높은 제재를 가할 방침이다.

시는 시민들의 관심을 환기하기 위해 26일 오후 3시 30분 마포자원회수시설에서 현장점검과 함께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쓰레기 함께 줄이기 시민운동본부 위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인근 서울시 자원순환과장은 “생활쓰레기 자체를 줄이는 노력과 함께 재활용 가능한 자원들이 쓰레기로 버려지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쓰레기 분리배출 강화책을 추진키로 했다”며 “자체 처리기반 구축, 시민실천운동을 병행해 2017년까지 생활쓰레기 직매립 제로화를 달성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