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사이트
기술수업 | “물로부터 소중한 장비를 지키세요”
기술수업 | “물로부터 소중한 장비를 지키세요”
  • 글 사진 김진섭 네이처 캠핑
  • 승인 2014.08.21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철에는 물과 함께하는 아웃도어 활동이 많아집니다. 또한 급작스럽게 원치 않는 비를 만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보관된 침낭이나 의류 등 장비가 물에 젖으면 무게가 급격히 증가하고 백패킹의 경우 운행에 심각한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몸뿐만 아니라 장비 역시 물로부터 보호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물로부터 장비를 지켜내는 다양한 방수 패킹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운행 중 가볍게 비가 오는 정도라면 배낭에 레인커버를 씌워주는 것만으로 충분하겠지만, 자전거 캠핑이나 계곡 트레킹, 카누, 카약 등을 이용한 패들링의 경우 전복으로 인해 장비가 물에 직접 노출될 수도 있으므로 더욱 신중하게 패킹해야 하며, 특히 방수 패킹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아래의 다양한 방수 장비들을 활용해 안전하게 패킹하도록 합니다.

▲ 다양한 사이즈의 팩 라이너, 롤탑 방수 배낭, 방수 패니어.

방수 배낭(Water Proof Backpack)

전체적으로 완벽한 방수를 원한다면 방수 배낭을 추천합니다. 방수 배낭은 헤드 커버를 살짝 덮는 일반 배낭과 달리 방수 재질의 원단과 함께 입구가 대부분 롤탑(Roll Top) 방식으로 개폐됩니다. 대부분 장비를 모두 안쪽에 보관하도록 디자인되어 있어 외부 수납성은 다소 떨어지지만, 대신 완벽한 방수 성능을 보여줍니다.

드라이 색(Dry Sack)
가장 쉽고 간편하게 장비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타포린(Taporine)을 비롯한 폴리 비닐(Poly Vinyl) 계열이나 러버(Rubber) 등의 소재로 만든 제품들은 방수 성능은 완벽하지만 상대적으로 두껍고 무겁습니다. 그래서 백패킹(Backpacking)이나 카야킹(Kayaking) 등을 위해 경량 립스탑(Rip Stop) 소재에 실리콘 코팅(Silicon Coating) 처리를 해 방수를 구현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롤탑 스타일로 개폐되며 안쪽에 장비를 넣은 다음 두세 번 정도 접고 버클로 체결하는 방식입니다. 완벽하게 체결이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손으로 꾹 눌러 압축했을 때 공기가 새나가는지 보면 됩니다.

▲ 롤탑 방식 드라이 색의 개폐 구조.

▲ 방수 지퍼도 방수 효과가 뛰어나지만 물에 완전히 잠겨서는 안 된다.

일부 제품은 편의를 위해 방수 지퍼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물에 완전히 잠겼을 때는 롤탑 방식만큼 완벽하게 방수가 되지는 않습니다. 워터 스포츠를 즐기는 사용자들을 위해 리터 별로 다양한 사이즈가 출시되고 있으며 카약의 경우 해치(Hatch) 등의 수납 효율을 고려해 긴 원통형으로 된 제품이 많습니다.

▲ 패들링은 물론 우중 트레킹을 할 때도 방수 패킹은 필수다.
팩 라이너(Pack Liner)
소형 드라이 색으로 개별 장비들을 묶어서 각각 보관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배낭 안쪽 전체를 한 번에 담는 팩 라이너도 좋은 선택입니다. 본인의 배낭 사이즈(리터)에 맞게 선택하면 되고, 방수 색과 마찬가지로 립스탑 소재에 실리콘 코팅을 한 경량 제품들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쿠아 팩(Aqua Pack)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디지털 카메라 등을 담는 데는 아쿠아 팩을 쓰면 좋습니다. 터치뿐만 아니라 안쪽에 이어폰을 연결할 수 있도록 된 제품도 있어 편리합니다. 아쿠아 팩은 사전에 내용물 없이 체결한 다음 물에 깊이 담가 충분히 방수 상태를 확인한 다음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패니어(Panier) 및 방수 더플백(Water Proof Duffle Bag)
자전거 캠핑은 이동거리가 길어 상대적으로 비를 만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장비를 보관하는 패니어의 경우 방수 재질로 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 트레킹이나 미니멀 캠핑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더플백 역시 무게는 패커블한 제품들에 비해 다소 무겁지만 방수 재질의 더플백을 사용하는 것이 장비를 좀더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입니다.

▲ 이동 거리가 긴 자전거 캠핑에도 방수 패니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방수 제품은 되도록 검증된 브랜드의 제품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씨투써밋(Sea to summit), 실라인(Sealline), 아웃도어 리서치(Outdoor Research), 오르트립(Ortlieb), 스트림 트레일(Stream Trail), 워터쉐드(Watershed), 시애틀 스포츠(Seattle sports) 등이 다양하고 우수한 방수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 디지털 기기를 위한 아쿠아 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