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 트레일러 캠핑 | 새롭게 단장한 가족친화형 카라반
체험! 트레일러 캠핑 | 새롭게 단장한 가족친화형 카라반
  • 글 김재형 기자 | 사진 김해진 기자
  • 승인 2014.03.17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나우스 바인스버그 카라원 400LK

국내 캠핑 카라반 시장은 해가 갈수록 급성장하는 추세다. 해외 유명 브랜드들이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기술력을 갖추고 자체 생산하는 국내 업체들의 약진도 만만치 않다. 하지만 아직까지 카라반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건 유럽과 미국을 비롯한 해외 브랜드의 제품들이다.

▲ 카라원 400LK는 엔트리급 라인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최고급 사양을 갖춘 풀 패키지 모델이다.

이번에 소개하는 바인스버그 카라원 400LK는 독일의 크나우스사에서 생산하는 하드탑 트레일러다. 블루버드 엔터프라이즈에서 전개하며 2014년을 맞이하여 기존의 바인스버그가 가진 장점과 함께 편리한 옵션이 추가된 카라원 시리즈로 새롭게 모습을 선보였다.

새롭게 단장한 한국형 라인업
고객만족도 1위를 자랑하는 유럽 최대 카라반 생산회사인 크나우스의 바인스버그 모델은 그동안 많은 판매를 기록하며 국내 캠퍼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제품이다. 엔트리급 트레일러에서는 드물게 232cm의 넓은 폭으로 동종의 타제품들보다 쾌적한 실내공간과 편리한 동선을 제공한다. 2014년을 맞아 새롭게 단장한 카라원 400LK를 만나러 경기도 가평의 밤벌오토캠핑장으로 향했다.

▲ 테이블은 한정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더블침대로 변환이 가능하다.

▲ 카라원 400LK는 기존의 바인스버그가 가진 장점과 함께 각종 옵션이 추가된 크나우스의 2014년 형 모델이다.

▲ 송풍 팬이 장착돼 쾌적한 난방과 급수 및 워터라인의 동파방지에도 효과적인 트루마 가스히터.

카라원 시리즈는 크나우스와 공식 딜러 체결을 한 블루버드 엔터프라이즈에서 현지 생산 단계부터 직접 관여하여 일반적인 독일 직수입 제품과는 사양이 다른 한국형 카라반이다. 400LK는 취침인원 4인용 기준의 카라원 시리즈 중 가장 작은 모델로 공차 중량이 720kg에 불과해 하드탑 트레일러임에도 별도의 면허가 필요하지 않은 게 특징이다.

단정하고 말끔한 내·외관
카라원 400LK 모델은 전체 길이 5,920mm, 실내길이 4,000mm로 이전 바인스버그 모델과 외부 제원은 같다. 해머톤 알루미늄 패널로 튼튼한 느낌의 디자인에 기존 액슬을 1,000kg에서 1,350kg으로 교체해 짐을 많이 수납하는 국내 캠퍼들의 고민을 덜었다. 모든 창문에 스모킹 처리를 해 사생활 보호에도 힘썼다. 전면에 커다란 창을 추가로 달아 3면에 개방성과 전망을 확보했다.

▲ 도메틱 사의 변기를 사용한 화장실.
▲ 천장에는 사시사철 원활한 채광이 가능한 썬루프가 달려있다.

트레일러 내부로 들어가는 출입문 옆에는 이층 침대와 바로 연결되는 대형 수납도어가 설치돼 있다.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카라반 캠퍼를 위해 자전거 및 대형 수납물을 넣을 수 있도록 이층 침대는 접이식으로 설계됐다. 출입문 쪽으로 정면에는 화장실과 대형 옷장이 있고 왼편에는 2층 침대, 오른편에는 주방과 침대로 변환이 가능한 테이블이 놓여 있다. 400LK의 테이블은 취침 시에는 두 사람이 누울 수 있는 더블 크기의 침대로 변신한다. 한정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 출입문 옆의 대형 수납도어를 이용해 자전거 및 대형 수납물을 넣을 수 있다.
▲ 2층 침대는 접이식으로 설계돼 내부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 3개의 화구를 갖춘 가스레인지와 싱크대.

주방에는 3개의 화구를 갖춘 가스레인지와 싱크대가 있고 상단의 선반과 싱크대 아래의 서랍, 108리터 크기의 냉장고는 식자재를 비롯한 식기와 캠핑용품을 보관하기에 충분한 수납공간을 갖췄다. 바닥 난방 시스템을 적용해 겨울철에도 쾌적한 캠핑이 가능하고, 트루마 가스히터는 송풍 팬이 기본으로 장착돼 있어 쾌적한 난방과 급수 및 워터라인의 동파방지에도 효과적이다. 천장에 있는 썬루프를 통해 사시사철 원활한 채광과 함께 LED 실내등, 할로겐을 비롯한 내부 조명에도 공을 들였다.

▲ 2014년 형 모델에서는 기존 70리터에서 108리터로 냉장고 용량을 높였다.

카라원 400LK는 엔트리급 라인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최고급 사양을 갖춘 풀 패키지 모델이다. 운용상의 난점이 있는 중형 트레일러와는 다르게 면허가 필요 없는 소형 트레일러임에도 불구하고 4인 가족이 생활할 수 있는 하드탑 트레일러라는 것은 큰 장점이다. 이제 막 카라반 캠핑에 입문하려는 초보 캠퍼들도 부담 없이 다가갈 수 있는 모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