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In ㅣ 소니 사이버샷 DSC-RX100
Zoom In ㅣ 소니 사이버샷 DSC-RX100
  • 글 김정화 기자|사진 김정화 김해진 기자
  • 승인 2013.01.29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볍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똑딱이

▲ 소니 DSC-RX100.

흔히 콤팩트 카메라를 ‘똑딱이 카메라’라고 부른다. 셔터만 똑딱하고 누르면 찍히기 때문에 편리성을 강조한 별명이다. 때문에 콤팩트 카메라로 찍은 결과물에 대해 큰 기대는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소니의 RX100은 휴대성과 성능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 눈길을 끈다. 이 같은 이유로 타임지는 RX100을 ‘2012년 최고의 발명품’에 선정하기도 했다.

단순하면서 직관적인 외관
RX100의 외관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떨어지며 조작 휠도 제품 뒤에 하나로 단순하다. 때문에 엄지손가락으로 대부분의 조작이 가능하다. 오밀조밀한 조작의 손맛이 덜 할 수 있으나 렌즈 경통의 컨트롤러는 DSLR을 쓰는 것 같은 재미를 더해준다. 아쉬운 점은 그립을 위한 돌출 부분이 다소 밋밋해 미끄러질 수 있다. 안정된 촬영을 위해서는 두 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배터리와 메모리 카드를 포함해도 240g 정도다. 손바닥에 올려놓을 수 있는 크기로 외투 주머니에 쏙 들어가고 가방에 넣어도 부담이 없다. 일상용은 물론 여행갈 때도 가볍게 들고 다닐 수 있다.

▲ 군더더기 없는 뒷면. 촬영시 물음표 키를 누르면 장면에 따른 촬영법이 나온다.

▲ 렌즈경통에 컨트롤 링이 부착됐다. 돌려서 사용 하는 것이 DSLR과 비슷하다.

작지만 옹골찬 기능
RX100은 F1.8의 칼자이즈 렌즈, 2020만 화소, 1인치 CMOS 센서 등으로 무장하고 출시했다. 콤팩트 카메라에서 보기 드문 성능으로 DSLR까지는 아니어도 미러리스와 견줘도 부족함이 없다.

렌즈 밝기는 사진의 해상도를 결정짓는 요소 중 하나다. 밝은 렌즈를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아웃포커싱이다. 피사체에 대한 심도를 얕게 표현할 수 있어 보다 집중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지 센서는 필름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같은 화소라도 센서가 큰 카메라가 깨끗하고 넓은 범위의 풍경을 담는다. 보통 콤팩트 카메라의 센서는 1/2.3인치의 센서를 사용하는 반면 RX100은 약 4배 큰 1인치의 센서를 사용해 고감도 저 노이즈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것이다. 감도는 최대 25600까지 설정할 수 있다.

▲ 조리개 우선 모드에서 F1.8로 촬영했다. 포커스가 앞쪽에 맞아 아웃포커싱 효과가 분명히 드러난다.
▲ 장면선택기능에서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모드를 선택했다. 삼각대 없이 들고 찍었는데도 흔들림이 없다.

자동부터 수동까지
하이엔드 카메라 대부분은 매뉴얼 모드를 지원한다. 이 모드는 사용자에게 자율성을 주는 것으로 하나하나 직접 설정한다는 재미가 있다. 또 설정 값에 따라 이미지가 어떻게 변하는지 알 수 있어 각 부분의 원리를 알아 가는데 도움이 된다.

소니의 RX100은 똑똑하게도 상황을 인식해 그에 맞는 설정으로 알아서 변경한다. 때문에 이름마저 인텔리전트 자동이다. 이외에도 사용자가 직접 상황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사실 RX100을 사용해 보면서 자동모드를 주로 사용했다. 굳이 직접 설정하지 않아도 원하는 사진을 담아내기 충분했기 때문이다. 매뉴얼 모드로 삼각대 없이 야간에 사용했을 때는 오히려 흔들림이 심했다. 장면모드 중 ‘손으로 들고 야경촬영’ 모드가 훨씬 나은 이미지를 담아냈다.

RX100은 출시한지도 꽤나 지난 카메라지만 여전히 사진 커뮤니티에서 인기가 높은 제품이다. 콤팩트 카메라 치고 가격대가 높게 형성된 것은 아쉽지만 만듦새와 활용도를 보면 납득이 된다. 고화질의 이미지를 원하지만 DSLR이나 미러리스가 싫다면 RX100이 대안이 될 듯싶다.

▲ RX100은 다양한 특수효과를 지원한다. 그중 미니어처 기능을 사용했다.

▲ 가장 마음에 들었던 기능은 디지털 수평계다. 수직·수평을 수평계를 통해 맞추는 것이 훨씬 수월하다.

▲ 셔터스피드 우선모드로 6초 동안 자동차 궤적을 담았다.

■ 주요 사양
ㆍ화소수 : 2020만 화소
ㆍ이미지센서 : 1인치 Exmor CMOS
ㆍ광학줌 : 3.6배줌
ㆍ조리개 : F1.8-4.9
ㆍ최소초점거리 : 약5cm-∞ (W), 약55cm-∞ (T)
ㆍLCD : 3인치, 122만 화소
ㆍ크기 : 101.6×58.1×35.9mm
ㆍ무게 : 약 240g (배터리, 메모리 포함)
ㆍ가격 : 89만9000원
ㆍ출시일 : 2012년 06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