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력 〈아크테릭스〉, 인상적인 광고 〈케이투〉 ▲ 품질력이 가장 우수한 브랜드 1위를 차지한 〈마운틴하드웨어〉.
국내 30대에서 50대의 아웃도어 소비자들은 상품을 전문점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고 아웃도어 상품에 대한 정보는 잡지를 통해서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상품을 구매할 때 디자인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선호 브랜드로는 〈노스페이스〉, 품질이 우수한 브랜드는 〈마운틴하드웨어〉, 디자인이 뛰어난 브랜드는 〈아크테릭스〉 그리고 마케팅이 우수한 브랜드는 〈케이투〉를 뽑았다. 독자 브랜드 선호 설문은 본지가 창간 1주년 기념으로 132명의 독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 자료 분석에 따른 것으로 지난 1월호 본지 인터넷 회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와 조금 다른 결과를 나타냈다. 이번 결과는 브랜드에 대한 독자 개개인의 평가를 반영한 자료로 마켓에서 절대적인 신뢰도를 지닌 자료는 아니라는 점을 미리 밝힌다. 〈편집자주〉
의류를 구매하는 장소를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 중 39%는 전문점을 꼽았다. 이어 백화점은 23%, 할인매장과 인터넷 & 홈쇼핑이 각각 12%로 조사됐다. 지난 1월 본지에서 조사한 자료와 비슷한 답변으로 당시에는 할인매장 구매가 조금 많았으나 점차 인터넷과 홈쇼핑을 통한 상품 구매가 아울렛과 같은 할인매장을 통한 구매와 동등한 수준까지 높아졌다.
품질력 1위는 〈마운틴하드웨어〉
▲ 디자인력이 뛰어난 브랜드 1위에 랭크된 〈아크테릭스〉. |
품질이 뛰어난 브랜드를 묻는 질문에는 〈마운틴하드웨어〉가 1위, 〈노스페이스〉 2위, 〈코오롱스포츠〉와 〈케이투〉가 3위로 나타났다. 디자인력이 우수한 브랜드로는 〈아크테릭스〉가 1위를 차지했고 2위는 〈노스페이스〉, 3위는 〈케이투〉로 나타났다. 디자인력이 뛰어난 브랜드 1위로 뽑힌 〈아크테릭스〉의 경우 품질이 뛰어난 브랜드 부문에서는 5위를 차지했다. 홍보 마케팅이 우수한 브랜드를 묻는 질문에는 〈노스페이스〉가 압도적인 수치로 1위, 〈케이투〉 〈라푸마〉가 뒤를 이었다.
▲ 가장 인상에 남는 광고로 꼽힌 〈케이투〉.
상품 광고 신뢰도 70% 이상
아웃도어 상품과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얻는 매체를 묻는 질문에는 잡지가 67%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인터넷, 텔레비전 순으로 조사됐다. 최근 아웃도어 업체들이 진행중인 일간지 신문을 통한 광고는 아웃도어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큰 정보를 제공하지는 못하는 반면 인터넷을 통한 상품을 홍보하는 방법은 향후 아웃도어 마케팅의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아웃도어 상품 중 가장 많은 관심을 갖는 품목은 재킷이고 그 다음은 신발과 셔츠로 나타났다. 반면 바지와 배낭에 대한 관심은 다른 아이템 보다 높지 않았다.
다양한 인쇄 매체에 실린 아웃도어 광고에 대한 신뢰도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 중 80%가 50% 이상 신뢰하고 있으며 특히 70% 이상 신뢰한다는 답변도 39%에 달했다. 아직까지도 상품 전달 매체뿐 아니라 상품에 대한 정확도 면에서 인쇄 매체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V CF중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를 묻는 질문에는 강력한 이미지를 전달한 것으로 평가된 〈케이투〉가 37%로 나타났다. 반면 컬러 혁명을 주도했던 〈라푸마〉와 익스트림한 상황을 연출한 〈블랙야크〉는 14%에 그쳐 소비자들은 강력한 인상을 주는 TV CF를 인식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브랜드 선호도 1위를 차지한 〈노스페이스〉.
설문 도표 |
설문 내용 2.좋아하는 아웃도어 의류 브랜드는 ? 3.아웃도어 의류를 구매할 때 고려하는 사항은 ? 4.품질이 가장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브랜드? 5.디자인이 가장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브랜드는? |
6.홍보 마케팅이 가장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브랜드는? 7.아웃도어 브랜드와 상품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얻나? 8.아웃도어 상품 중 가장 많은 관심을 갖는 것은? 9.매체에 실린 아웃도어 광고에 대한 신뢰도는? 10.TV CF중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