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선호도 1위 〈노스페이스〉
브랜드 선호도 1위 〈노스페이스〉
  • 아웃도어뉴스
  • 승인 2011.06.24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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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sumer Report 2006년 하반기 소비자 브랜드 선호도

▲ 품질력이 가장 우수한 브랜드 1위를 차지한 〈마운틴하드웨어〉.
디자인력 〈아크테릭스〉, 인상적인 광고 〈케이투〉

국내 30대에서 50대의 아웃도어 소비자들은 상품을 전문점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고 아웃도어 상품에 대한 정보는 잡지를 통해서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상품을 구매할 때 디자인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선호 브랜드로는 〈노스페이스〉, 품질이 우수한 브랜드는 〈마운틴하드웨어〉, 디자인이 뛰어난 브랜드는 〈아크테릭스〉 그리고 마케팅이 우수한 브랜드는 〈케이투〉를 뽑았다. 독자 브랜드 선호 설문은 본지가 창간 1주년 기념으로 132명의 독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 자료 분석에 따른 것으로 지난 1월호 본지 인터넷 회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와 조금 다른 결과를 나타냈다. 이번 결과는 브랜드에 대한 독자 개개인의 평가를 반영한 자료로 마켓에서 절대적인 신뢰도를 지닌 자료는 아니라는 점을 미리 밝힌다. 〈편집자주〉


의류를 구매하는 장소를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 중 39%는 전문점을 꼽았다. 이어 백화점은 23%, 할인매장과 인터넷 & 홈쇼핑이 각각 12%로 조사됐다. 지난 1월 본지에서 조사한 자료와 비슷한 답변으로 당시에는 할인매장 구매가 조금 많았으나 점차 인터넷과 홈쇼핑을 통한 상품 구매가 아울렛과 같은 할인매장을 통한 구매와 동등한 수준까지 높아졌다. 

품질력 1위는 〈마운틴하드웨어〉

▲ 디자인력이 뛰어난 브랜드 1위에 랭크된 〈아크테릭스〉.
좋아하는 브랜드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 중 30%가 〈노스페이스〉라고 답했으며 이어 2위는 〈컬럼비아스포츠웨어〉, 3위는 〈아크테릭스〉로 나왔다. 응답자 중 30대가 70% 이상이라는 점을 감안해 보면 젊은 층을 겨냥한 〈노스페이스〉와 〈컬럼비아스포츠웨어〉가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얻었다. 반면 〈아크테릭스〉는 12%를 차지해 3위에 오른 것이 눈에 띠었다. 의류를 구매할 때 고려하는 사항에서는 디자인이라고 답한 사람이 27%로 조사됐다. 그 다음으로 제품 소재, 가격과 기능성을 고려한다고 응답했다. 점차 소비자의 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건이 디자인과 소재로 압축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는 경향을 알 수 있다. 〈고어텍스〉 〈쿨맥스〉 〈쉘러〉 등과 같은 소재에 대한 신뢰감이 높아지면서 기능성 소재를 사용 여부가 구매에 점차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품질이 뛰어난 브랜드를 묻는 질문에는 〈마운틴하드웨어〉가 1위, 〈노스페이스〉 2위, 〈코오롱스포츠〉와 〈케이투〉가 3위로 나타났다. 디자인력이 우수한 브랜드로는 〈아크테릭스〉가 1위를 차지했고 2위는 〈노스페이스〉, 3위는 〈케이투〉로 나타났다. 디자인력이 뛰어난 브랜드 1위로 뽑힌 〈아크테릭스〉의 경우 품질이 뛰어난 브랜드 부문에서는 5위를 차지했다. 홍보 마케팅이 우수한 브랜드를 묻는 질문에는 〈노스페이스〉가 압도적인 수치로 1위, 〈케이투〉 〈라푸마〉가 뒤를 이었다.

▲ 가장 인상에 남는 광고로 꼽힌 〈케이투〉.

상품 광고 신뢰도 70% 이상
아웃도어 상품과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얻는 매체를 묻는 질문에는 잡지가 67%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인터넷, 텔레비전 순으로 조사됐다. 최근 아웃도어 업체들이 진행중인 일간지 신문을 통한 광고는 아웃도어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큰 정보를 제공하지는 못하는 반면 인터넷을 통한 상품을 홍보하는 방법은 향후 아웃도어 마케팅의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아웃도어 상품 중 가장 많은 관심을 갖는 품목은 재킷이고 그 다음은 신발과 셔츠로 나타났다. 반면 바지와 배낭에 대한 관심은 다른 아이템 보다 높지 않았다. 

다양한 인쇄 매체에 실린 아웃도어 광고에 대한 신뢰도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 중 80%가 50% 이상 신뢰하고 있으며 특히 70% 이상 신뢰한다는 답변도 39%에 달했다. 아직까지도 상품 전달 매체뿐 아니라 상품에 대한 정확도 면에서 인쇄 매체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V CF중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를 묻는 질문에는 강력한 이미지를 전달한 것으로 평가된 〈케이투〉가 37%로 나타났다. 반면 컬러 혁명을 주도했던 〈라푸마〉와 익스트림한 상황을 연출한 〈블랙야크〉는 14%에 그쳐 소비자들은 강력한 인상을 주는 TV CF를 인식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브랜드 선호도 1위를 차지한 〈노스페이스〉.

설문 도표
1. 조사 목적
- 연령대별 아웃도어 브랜드 선호도
- 브랜드별 디자인 상품 마케팅 선호도
- 아웃도어 정보 입수 매체

2. 조사 방법
- 조사대상 : 〈아웃도어〉 매거진과 인터넷 독자. 전체 응답자는 30대 79%, 40대 14%, 50대 7%로 구성.
- 모집단 특성 : 이미 관련 매체의 특성을 인지하고 있는 독자로 등산을 비롯해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고 있는 사람.
- 아웃도어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가 있고 관련 상품을 정기적으로 구매하고 있는 소비자.

설문 내용
1.주로 의류를 구매하는 장소는 ?  
1위  전문점  39%
2위  백화점  23%
3위  할인매장  12%
       인터넷/홈쇼핑  12%
5위  도소매시장  3% 

2.좋아하는 아웃도어 의류 브랜드는 ?
1위  노스페이스  30%
2위  컬럼비아스포츠웨어  14%
3위  아크테릭스  12%
4위  케이투  12%
5위  코오롱스포츠  9%
6위  마운틴하드웨어  8% 
7위  라푸마  6%
8위  블랙야크  3%
9위  에코로바  2%
       마무트  2%

3.아웃도어 의류를 구매할 때 고려하는 사항은 ?
1위  디자인 27%
2위  제품 소재 19%
3위  제품 가격 16%
       기능성 16%
5위  브랜드 상표 10%
공동 5위  상품 품질 10%

4.품질이 가장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브랜드?
1위  마운틴하드웨어 18% 
2위  노스페이스 16%
3위  코오롱스포츠 13%
       케이투 13%
5위  아크테릭스 8%
6위  라푸마 5%

5.디자인이 가장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브랜드는?
1위  아크테릭스  24%
2위  노스페이스  18% 
3위  케이투  13%
4위  파타고니아  11%
5위  라푸마  8% 
6위  에코로바  5%
7위  코오롱스포츠  4%

6.홍보 마케팅이 가장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브랜드는?
1위  노스페이스  53%
2위  케이투  13%
3위  라푸마  11%
4위  에코로바  7%
5위  마모트  4%
6위  코오롱스포츠  2%

7.아웃도어 브랜드와 상품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얻나?
1위  잡지  67%
2위  인터넷  17%
3위  TV  11%
4위  라디오  4%
5위  신문  1%

8.아웃도어 상품 중 가장 많은 관심을 갖는 것은?
1위  재킷  39%
2위  등산화  21%
3위  셔츠  16%
4위  용품  13%
5위  바지  4%
공동 5위  배낭  4%

9.매체에 실린 아웃도어 광고에 대한 신뢰도는?
1위  51~70%  41%
2위  71~90%  27%
3위  31~50%  16%
4위  91% 이상  12%
5위  10~30%  4%

10.TV CF중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는?
1위  케이투  37%
2위  라푸마  14%
       블랙야크  14%
4위  코오롱스포츠  11%
5위  노스페이스  6%
6위  에코로바  7%
7위  에델바이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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