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의 성지, 프랑스 루르드
치유의 성지, 프랑스 루르드
  • 고아라 | 자료 제공 프랑스관광청(France.fr/ko)
  • 승인 2024.03.04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남서쪽 피레네산맥에 자리한 소도시. 평화롭고 아름다운 산기슭에 숨은 이 작은 마을은 가톨릭 신자들의 순례길로, 아픈 이들의 기적의 치유지로 사랑받고 있다.

©P. Vincent-OT Lourdes_2014

©OT Lourdes MaximeMarrimpoey_2023


독특한 영적 분위기와 풍부한 유산, 아름다운 자연으로 여행자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프랑스 소도시, 루르드. 1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이곳은 치유와 영적 깨달음을 찾는 성지로 여겨졌지만 막상 루르드를 방문하면 예상보다 훨씬 다양하고 아름다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에 놀라게 된다. 도시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요새성에서는 아름다운 중세 풍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활기찬 로컬 시장에서는 장인들의 공예품과 맛있는 음식을 즐기며 도시와 한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다. 피레네산맥을 배경으로 한 탐험과 하이킹, 스키 등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까지, 종교와 상관없이 모두가 즐거운 인생 여행지다.

©P. Vincent-OT Lourdes_2015

©P.Vincent-OT Lourdes_2016


피크 뒤 제르 케이블카 THE PIC DU JER FUNICULAR
피크 뒤 제르는 루르드에서 피레네의 아름다운 파노라마 뷰를 감상할 수 있는 명소다. 도심과 인접해 있으며 특별한 전망대를 품고 있어 루르드 여행 필수 코스로 꼽힌다. 전망대에 서면 피레네산맥의 산봉우리들과 루르드 시내, 타르브 시내, 성모 성지, 호수, 가브계곡을 360°로 조망할 수 있다. 100년 된 케이블카를 운영하고 있어 정상까지 오르는 길도 쉽고 빠르다. 산 정상에는 동굴이 하나 있는데, 프랑스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자리 잡은 동굴로 유명하다. 가이드 투어를 통해 동굴 탐험까지 하고 나면 피크 뒤 제르를 완벽하게 즐겼다고 할 수 있다. 동굴 탐험은 피크 뒤 제르 지하 통로 중 접근성 좋은 360m 코스를 탐험하며 옛날부터 최근까지 형성된 갖가지 동굴 생성물을 둘러볼 수 있다. 시간은 총 40분이 소요된다.
59 av. Francis Lagardère, 65100 Lourdes

©P.Thevapalan-Office de Tourisme de Lourdes_2019

©P.Vincent-OT Lourdes_2016

©P. Vincent-OT Lourdes_2015



루르드 성모 성지 THE SANCTUARY OF OUR LADY OF LOURDES
루르드 여행자가 꼭 가봐야 할 명소는 루르드 성모 성지다. 이곳의 역사는 1858년 성모 마리아가 소녀 베르나데트 수비루 앞에 18번이나 모습을 드러내면서 시작되었다. 성모가 발현했다는 마사비엘 동굴은 순례자와 관광객의 필수 코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에 지어진 바실리카 대성당 세 곳도 놓칠 수 없다. 무염시태 대성당Basilique de l’Immaculée Conception은 높은 첨탑이 특징이며 스테인드글라스 창에 성모 발현 장면이 그려져 있다. 묵주 기도의 성모 대성당Basilique Notre-Dame du Rosaire은 15개 예배당 안 2천 m² 면적이 아름다운 모자이크로 장식된 로마노-비잔틴 양식 건축물이다. 마지막 성, 비오 10세 지하 대성당 Basilique Saint-Pie X은 어마어마한 규모로 시선을 압도한다. 뒤집힌 선체처럼 생긴 이 건축물은 최대 수용 인원이 2만 5천명으로 세계 최고 규모를 자랑한다. 4월부터 10월 말 중 방문했다면 황홀한 풍경과 분위기를 뽐내는 촛불 행렬도 놓치지 말자. 매일 저녁 순례자 수천 명이 양초를 들고 찬송가를 부르면서 묵주 기도의 성모 대성당 앞 광장까지 행진한다. 행렬에 참가하는 사람이든 이를 구경하는 사람이든 세계 곳곳에서 모인 모두 하나가 되는 감동을 느낄 수 있을 것. 성모 성지와 주변을 밝히는 수천 개 불꽃의 강렬함과 아름다움이 진풍경을 자아낸다.
1 av. Monseigneur Théas, 65100 Lourdes

©P. Vincent-OT Lourdes_2016


샤토 포르와 피레네앙 박물관 THE FORTIFIED CASTLE AND THE PYRENEAN MUSEUM
존재만으로 위용을 자랑하는 샤토 포르는 바위산 위에 요새화된 성으로 뤼뒤 포르rue du Fort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갈 수 있다. 이 중세 요새는 수 세기를 지나면서 백작의 거처, 왕실 감옥, 군막사 등으로 용도가 바뀌었지만 성채는 시간의 무게를 묵직하게 견뎌냈다. 덕분에 오늘날은 문화재로 지정됐으며 내부에는 피레네앙 박물관이 들어서 있다. 박물관에 서는 1시간 30분간의 투어를 통해 19세기 이후 프랑스 피레네와 스페인 피레네의 역사와 문화를 배울 수 있다. 투어의 백미는 망루에서 내려다보이는 전망과 식물원, 마지막으로 남쪽 테라스(푸앵트 뒤 카발리에)에서 펼쳐지는 루르드 시내, 성모 성지, 피레네산맥으로의 탁 트인 전경이다.
25 rue du Fort, 65100 Lourdes

©P. Vincent-OT Lourdes_2014



레알 시장 THE COVERED MARKET
시내를 걷다 보면 독특하고 아름다운 건축물이 눈길을 사로 잡는다. 발타르Baltard 유형의 주홍빛 외관이 눈에 띄는 레알 드 루르드 시장이다. 건물 안에서는 지역 상품 생산자들이 비고르 흑돼지 고기와 가공육, 지역 특산품 치즈, 꿀, 잼, 스핏 케이크, 피레네 파이 같은 전통 페이스트리를 비롯해 마디랑, 쥐랑송 같은 향토 와인을 팔고 있다. 피레네 지방의 다양한 진미와 다채로운 인간 군상을 만날 수 있는 곳인 만큼 루르드의 생활과 문화에 관심이 많은 여행자라면 놓치지 말 것. 여행 중 허기진 배를 채우고 맛있는 음식으로 기분전환을 하며 여행을 더욱 풍요롭게 채워보자. 루르드의 명물인 식재료가 많다 보니 미식가들의 필수 코스로 꼽히기도 한다.
11 place du Champ Commun, 65100 Lourdes

©OT Lourdes


루르드 호수 THE LOURDES LAKE
시내 중심가에서 3km 떨어진 곳에 자리한 루르드 빙하 호수는 휴식과 다양한 액티비티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루르드 명소다. 호수 둘레가 6km에 달하며 피레네의 절경이 둘러싸고 있어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감탄이 터져 나올 것. 호수 주변을 도보나 자전거로 둘러보는 것도, 혹은 가만히 앉아 아름다운 자연을 감상하는 것도 좋지만 액티비티 마니아라면 지나치기 힘들 액티비티도 여럿이다. 수역에서는 카누와 스탠드업 패들 보드를 타며 호수를 누빌 수 있고, 워낙 물이 맑으니 낚시를 즐기기에도 그만이다. 특히 플라이낚시가 유명한데, 세계 챔피언 타이틀을 여러 차례 거머쥔 쥘리앙 다길란Julien Daguillanes에 의하면 루르드 호수 인근은 최고 기량을 발휘하면서 손맛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

©OT Lourdes


역사 기행, 베르나데트의 길 THE BERNADETTE’S PATH
루르드 시내에서 베르나데트의 발자취를 찾아가 는 여정. 생가인 물랭 드 볼리 방앗간과 1858년 성모 발현 당시 가족과 함께 거주하던 까쇼라는 감방을 개조한 주거지, 느베르 수녀들과 함께 공부하고 첫 영성체를 받은 수도원 부속 빈민구제소, 세례 때 사용된 세례반이 남아있는 교구 성당, 페라말 신부를 만난 옛 사제관 등을 차례로 방문하는 코스다. 최종 코스인 본가 물랭 라카데는 성모 발현 이후 베르나데트의 부모가 살던 집이다. 베르 나데트의 길을 따라 걷다 보면 베르나데트의 초상화가 그려진 황금색 징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 투어를 안내하는 표식이다. 생트-베르나데트 박물관에서 소녀가 생전에 쓰던 소지품을 둘러보며 투어가 시작되기도 한다. 셀프 투어도 가능하지만 문화 해설사와 함께하면 더욱 풍성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특별한 여행지, 특별한 체험


AN EXPERIENCE 100% LOCAL
향토 먹거리 투어

현지 음식만큼 여행지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 또 있을까. 기억에 오래 남을 미식 체험을 원한다면 루르드를 대표하는 지역 특산품 전문점 세 곳을 방문하는 투어에 도전해 보자. 가장 먼저 방문할 곳은 잠봉 전문점, 피에르 사주다. 이제는 우리나라에서도 꽤 유명한 ‘잠봉뵈르’의 그 잠봉햄이다. 비고르 흑돼지 전문 샤퀴티에 장인 ‘피에르 사주Pierre Sajous가 운영하는 매장으로 친근하고 화기애애한 매장 분위기가 매력적이다. 흑돼지를 원료로 한 잠봉햄, 소시지, 테린 등 다양한 식품을 둘러보고 맛볼 수 있다.
다음은 펠라송Pailhasson이라는 약사 가문이 1729년에 설립한 레 쇼콜라 펠라송 초콜릿 전문점이다. 19세기 피레네 지방이 인기 관광지로 부상하면서 나폴레옹 3세 황실과 낭만주의 작가 등 유명 인사들이 온천을 하러 모여들었는데, 취향이 까다로운 고객층을 사로잡으면서 빠르게 명성을 얻었다. 특히 외제니 황후와 교황 레오 13세가 이 초콜릿에 푹 빠져서 펠라송을 공식 초콜릿 공급업체로 지정하기도 했다. 매장을 방문하면 명예로운 전통을 이어온 다양한 초콜릿과 초콜릿 간식을 만날 수 있으며 핫 초콜릿과 고메 디저트를 맛볼 수 있다.
향토 먹거리 투어의 대미를 장식할 마지막 코스는 열성적인 로컬푸드 지킴이 세르주가 운영하는 테루아 피 레네앙Terroirs Pyrénéens이다. 정통 방식으로 만든 품질 좋은 향토식품만 엄선해 판매하는 곳으로, 비고르부터 인근 아라공까지 피레네 지방의 역사와 전통이 담긴 다양한 제품을 만날 수 있다. 세르주는 현지 먹거리를 널리 알리고 전통을 보존하고자 힘써왔는데, 그 과정에서 품질 좋은 먹거리 상품을 발견하게 될 뿐만 아니라 근본 있는 맛의 경험을 가능케 해주는 ‘Slow Food’와 ‘HaPy Saveurs’ 운동의 가치를 깨닫게 됐다고.

LIVING HERITAGE COMPANY
살아있는 문화유산 기업 탐방

루르드의 유서 깊은 공장 라세랄 1946Société d'Editions Religieuses et d'Articles de Lourdes은 루르드의 깊고 견고한 장인 정신문화를 경험하기 좋은 공간이다. 1946년부터 수제 메달을 제작하고 있는데, 현재 루르드에 마지막 남은 메달 주조 공방이다. 금속 절단부터 메달 및 장신구 장식, 개인 맞춤화 작업까지 메달 주조 공정의 다양한 단계를 견학할 수 있어 가족과 함께 방문하기에도 좋다. 루르드의 양초 공장 역시 문화유산 기업 인증을 받은 곳이다. 매주 화, 수, 목, 금요일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양초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두 눈으로 직 접 확인할 수 있다. 양초는 매일 촛불 행렬이나 대성당을 밝힐 때, 또는 순례자들이 양초 봉헌을 할 때 쓰이기 때문에 루르드의 상징이자 성모 성지에서 가장 중요한 물건으로 꼽힌다. 가이드 투어를 신청하면 30분 동안 파라핀 왁스를 녹여 루르드의 상징색인 푸른색 양초를 만드는 과정을 친절한 설명과 함께 관람할 수 있다.
8 boulevard du Lapacca, 65100 Lourdes
www.ciergerie-lourdes.com/fr

TRAVEL TIP
프티 트레인 관광 기차

루르드 시내를 쉽고 편하게 관광할 수 있는 독특하고 재미있는 방법. 귀여운 기차를 타고 시내를 누비며 다양한 풍경을 만날 수 있는 트레인이다. 45분간 개인 이어폰을 통해 가이드의 설명을 들을 수 있으며 프랑스어, 영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네덜란드어, 포르투갈어, 폴란드어 등 8개 언어로 동시통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www.lourdespass.f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