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packing | 부안 변산 마실길 ① 트레킹
Backpacking | 부안 변산 마실길 ① 트레킹
  • 글 김재형 기자 | 사진 배지은 인턴기자
  • 승인 2014.01.13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격포항~솔섬~모항해수욕장…9km
마실 좀 다녀오겠습니다

어릴 적 할머니나 동네 어른들에게서 ‘마실 다녀온다’는 말을 종종 들었다. 그때는 그냥 어디 놀러 갔다 온다는 뜻으로만 알았다. 1월 겨울 산만 생각하면서 골머리를 썩이다가 문득 바다가 떠올랐다. 산과 숲으로만 찾아 다녔던 지난 백패킹에서 잠시 숨도 돌릴 겸 탁 트인 바다와 해변이 있는 곳으로 놀러 다녀오고픈 심정으로 변산 마실길을 찾았다.

▲ 항구에는 정박해있는 배들만 가득할 뿐 사람들은 찾아보기 힘들다.

다채로운 풍경의 마실길
흔히들 겨울 바다하면 물놀이는커녕, 찾는 이 없이 황량한 해변에 바닷바람만 매섭게 몰아치는 모습부터 먼저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틀린 말은 아니다. 실제로 우리가 변산 격포항을 찾은 날에도 바람은 하루 종일 인정사정없이 불어댔고, 눈은 내리다 그치기를 반복했으며 항구에 정박해 있는 빈 배보다도 더 적은 수의 사람들이 바닷가를 찾았다.

그렇다고 해서 겨울 바다에 아무런 낭만이 없다는 얘기는 아니다. 밤새 들려오는 파도소리에 귀를 기울일 수 있고, 해변으로 불어오는 바람을 온전히 마주할 수만 있다면 겨울 바다는 잊을 수 없는 추억을 남겨 준다.

▲ 변산 마실길은 해안코스와 내륙코스를 포함 총 14코스로 이루어 졌다.

이번 백패킹에는 2개월 차의 신입사원 한승영씨가 동행했다. 그녀는 입사 이전까지 캠핑 경험도 전무하고 더군다나 백패킹은 ‘생초짜’에 불과하다. 그런 그녀를 한겨울, 그것도 거센 바닷바람을 맞히면서 고생시키는 게 조금 마음에 걸리긴 했지만, 겨울 산행이 아닌 것만으로도 나름 배려 아닌 배려를 할 줄 아는 선배라 자위하며 이른 아침 변산으로 떠났다.

점심 무렵 도착한 격포항에는 때마침 옅은 눈발이 날리고 있었다. 출발 전 인근 식당에서 꽃게탕과 갑오징어 무침으로 든든히 속을 채우고 격포항을 기점으로 솔섬까지 이어지는 5km 길이의 해넘이 솔섬길을 걷기 시작했다. 해안 구간이라고 해서 처음엔 바다만 보이는 해안 길을 떠올렸지만, 첫 시작은 산행이었다.

멀리서 들려오는 파도 소리를 들으며 고개를 넘고 소나무 숲을 걷다보면, 얼마 안 가 다시 바다가 펼쳐지는 해안길이 이어진다. 물살이 부서지는 검은 바위 위에 올라 사진을 찍기도 하고 밀물 때에 맞춰 파도가 밀려오는 해변에서 잠시 장난을 치기도 하면서 두 시간여 걷고 나니 솔섬이 곧 우리 앞에 모습을 나타냈다.

▲ 바다 속으로 뛰어들고 싶다. 물론 수영은 할 줄 모른다.

▲ 다채로운 풍경을 만날 수 있는 점이 변산 마실길의 특징이다.

무인도인 솔섬은 섬이라고 하기에 민망할 정도로 작은 크기의 외로운 바위섬이지만, 그 위에 자라난 소나무에 걸리는 붉은 노을이 만들어내는 낙조는 전국에서 손꼽힐 정도로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마음 같아선 이곳에서 자리를 잡고 해가 지는 모습을 보고 싶었지만, 구름 낀 하늘은 이번에도 우리에게 일몰을 허락할 것 같지 않았다. 서둘러 아쉬운 마음을 정리하고 야영지인 모항해수욕장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광활한 바다의 모습
솔섬을 지나쳐 모항해수욕장까지 1시간여 정도 이어지는 트레킹 코스에서는 시종일관 광활한 바다의 풍경을 눈앞에서 만날 수 있다. 야간 조업을 나가는 어선이 파도를 거슬러 깊은 바다로 나아가고 있었다. 해안선을 따라 설치된 데크를 걷던 승영씨는 겨울 바다는 처음이라며 거센 바닷바람에 고개를 돌리는 와중에도 연신 풍경에 감탄을 금치 못했다. 팔각정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다시 발걸음을 재촉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모항해수욕장에 도착했다.

▲ 하늘이 어느새 맑아졌지만, 금세 구름이 밀려온다.

거침없이 불던 바람이 더 거세지고 있었다. 이제 막 다섯 시가 됐지만, 구름 사이로 숨바꼭질 하는 태양이 모습을 감추기까지도 얼마 남지 않은 듯 했다. 우리는 어둠이 완전히 내려앉기 전에 서둘러 해변이 내려다보이는 곳에 자리를 잡고 텐트 설치를 시작했다.

부안 마실길
아름다운 자연을 가진 변산반도에 자리 잡은 전라북도 부안군은 국립공원으로 지정될 만큼 수려한 자연환경을 갖춰 해마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부안을 찾는 사람들이 두 발로 변산반도를 기억할 수 있게끔 만들어진 길이 변산 마실길이다. 해안 코스와 내륙 코스를 포함 총 길이 165km, 14코스로 이루어졌다. 해안 코스는 새만금전시관에서 격포항까지 이어지는 1구간(18km, 6시간20분 소요), 격포항에서 모항 갯벌 체험장까지 이어지는 2구간(14km, 4시간 소요), 모항 갯벌 체험장에서 곰소 염전까지 이어지는 3구간(23km, 8시간 소요), 곰소 염전에서 줄포 자연생태공원까지 이어지는 4구간(11km, 4시간 소요)이다. 하나의 구간은 대략 2~3개의 코스로 나뉘어져 있고 해안 구간은 총 8개의 코스로, 코스의 시작과 끝 지점은 버스가 다니는 큰 길과 이어지므로 각자 자신의 체력을 고려해 걸을 수 있다.

교통
강남고속버스터미널 호남선에서 부안군까지 하루 16회 버스가 운행된다. 자가운전으로는 서해안고속도로를 타고 부안IC를 지나 30번 국도에서 부안 방향 진입한 후, 백련교차로에서 격포·새만금 방향에서 새만금전시관으로 향하면 마실길 1구간이 시작된다.


격포항
격포항은 1986년 3월 1일 1종항으로 승격되었으며 위도, 고군산군도, 홍도 등 서해안 도서와 연계된 해상교통의 중심지다. 해양수산부에서 선정한 우리나라 ‘아름다운 어촌 100개소’ 중 한 곳이다. 서해 청정해역의 수산물이 많이 나오는 곳으로, 봄과 가을에는 전국 각지에서 온 미식가와 관광객들로 붐벼 주차할 곳이 없을 정도다.

주꾸미, 갑오징어, 꽃게, 아귀, 우럭, 노래미, 광어, 전어, 백합, 바지락 등의 수산물이 많이 나오며 주변에 횟집과 음식점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 우리는 격포항의 맛집으로 자리 잡은 군산식당(063-583-3234)에서 꽃게탕과 갑오징어 무침이 나오는 충무공 정식을 먹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