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삶 속에 일상으로 자리 잡은 자전거. 저탄소 교통수단으로 교통체증을 피하려는 출근족이나 본격적인 라이딩을 즐기고픈 이들에게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액티비티가 바로 자전거다. 하지만 자전거에도 급이 있다. 전 세계 라이더들이 인정하고 사랑하는 로드바이크 브랜드를 모아봤다.
캐논데일 CANNONDALE
캐논데일의 시작은 191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조 몽고메리가 미국 코네티컷주 조지타운 피클공장 다락방에서 아웃도어 장비 업체를 연 것. 몽고메리는 자전거 트레일러 제작을 시작으로 오토바이, 패니어, 배낭, 캠핑용품 등 폭넓은 아웃도어 장비를 만들어 판매했다. 캐논데일은 1980년대 들어 알루미늄 프레임의 투어링 자전거를 최초로 제작해 선보였다. 당시에는 강철 자전거 프레임이 대중적이던 시절이라 강철보다 내구성이 약한 알루미늄으로 프레임을 제작하는 데 회의적인 분위기였지만 캐논데일은 편견을 깨고 알루미늄 자전거의 성능을 인정받아 기술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캐논데일은 디자인에도 트렌디한 감각을 반영했다. 1993년, 삼각형 프레임과 긴 핸들바를 장착한 슈퍼V 듀얼 서스펜션 자전거는 ‘자전거’ 하면 떠올리는 다이아몬드 구조를 벗어나 라이더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1990년대와 2000년대는 자전거 체인의 핵심 기술인 크랭크와 앞바퀴 서스펜션 기능을 고안했으며, 특히 캐논데일의 상징인 레프티Lefty를 발표하며 이목을 집중시켰다. 레프티는 앞바퀴의 한면에서 작동하는 프론트 서스펜션 시스템이다. 바퀴 양쪽에 장착된 기존의 포크(핸들바와 자전거 바퀴를 연결하는 프레임)와는 달리 왼쪽 포크만 달아 서스펜션 효과를 극대화했다. 또 좌우 밸런스가 깨지는 현상을 감소시켜 산악자전거 업계에 파란을 불러일으켰다. 최근 캐논데일은 일상생활에 포커스를 맞추고 다양한 라인업을 확장했다. 속도와 경쟁에서 조금씩 벗어나는 자전거 트렌드를 따라 재미와 여유를 찾는 여행 자전거 라인을 선보이는 중이다.
써벨로 CERVÉLO
1995년 제랄드 브루멘Gerard Vroomen과 필 화이트Phil White가 론칭한 캐나다의 자전거 전문 브랜드 써벨로는 뇌를 뜻하는 이탈리아어 cervello와 자전거를 뜻하는 프랑스어 velo의 합성어로 창립자인 제랄드 브루멘이 대학 시절부터 자전거 역학에 대해 꾸준히 연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공기 역학적 디자인을 자전거에 적용해 혁신적인 기술력을 결합, 선수들이 사랑하는 브랜드로 거듭났다.
선수들이 써벨로를 주목하게 된 것은 2003년 세계 랭킹 14위였던 팀 CSC에 후원하면서부터다. CSC는 이후 3년간 세계 1위 프로 사이클링 팀으로 성장한다. 이후 2009년 써벨로는 자체 사이클링 팀을 보유한다. 테스트 팀은 우승 경쟁뿐만 아니라 더 나은 제품을 개발하는 데 앞장선다.
최근 로드 레이스에서 가장 주목 받는 브랜드로 우뚝 선 써벨로는 2022년 투르 드 프랑스 종합 우승 및 그린저지를 차지했음은 물론 지난해 지로 디탈리아, 투르 드 프랑스, 라 부엘타까지 세 개의 그랜드투어에서 써벨로 레이싱 팀 중 하나인 비스마 팀이 모두 우승을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써벨로가 고품질의 자전거를 생산할 수 있는 원동력은 미국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에 위치한 우주 항공 기술 센터에서 컴퓨터 시뮬레이션, 유체 역학 분석, 윈드 터널 테스트 등을 실시하며 기술력을 업그레이드하기 때문. 자전거의 경량화와 고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써벨로는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는 에어로 다이나믹 디자인으로 주목 받고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SPECIALIZED
1974년 대학을 갓 졸업한 마이크 신야드는 부모에게 물려받은 폭스바겐 버스를 팔아 유럽으로 자전거 여행을 떠난다. 그리고 이탈리아에서 자신의 미래를 결정한다. 이탈리아 자전거 브랜드의 부품을 미국에 들여오는 수입상을 차린 것. 그는 소비자에게 특별하고 좋은 것을 제공하고픈 열망에 회사에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라는 이름을 붙였다.
브랜드의 이름을 본격적으로 알리기 시작한 건 1981년 최초의 대중적인 산악자전거 스텀점퍼 출시부터다. 스텀점퍼의 성공 이후 스페셜라이즈드는 89년 세계 최초의 카본 섬유 산악자전거 에픽을 출시한다. 산악자전거의 성공에 힘입은 스페셜라이즈드는 로드바이크, 하이브리드 자전거, 어반 사이클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왔다. 타 브랜드와 차별화를 위한 브랜드의 노력은 연구 개발을 멈추지 않는 것. 브랜드 사내 연구 개발팀은 제품의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하고자 새로운 기술을 테스트하고 개발하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스페셜라이즈드는 프로 선수들과의 협업도 지속한다. 마리오 치폴리니, 파비앙 칸첼라라, 알베르토 콘타도르, 앤디 쉴렉, 마크 카벤디시 등 유명 선수들이 스페셜라이즈드 자전거를 타고 세계 대회를 휩쓸었다.
브랜드의 고급화 전략도 신의 한수다. 상급 버전에 스페셜라이즈드 대신 에스웍스S-WORKS 이름으로 출시되는 라인업은 브랜드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술력을 적용해 수많은 라이더들이 소유하고 싶은 자전거로 거듭났다.
트렉 TREK
1976년 미국 위스콘신의 작은 헛간, 딕 버크와 베빌 호그는 다섯 명의 직원들과 함께 트렉을 론칭한다. 첫 해 트렉은 강철 투어링 프레임을 제작했다. 그들은 중급 및 고급 자전거 시장에서 이탈리아가 선점한 시장 우위에 도전한다는 명확한 비전과 사명을 가지고 자전거를 제작한다. 그리고 900개 프레임 세트를 제작해 열정적인 사이클 리스트들에게 판매한다. 이후 몇 년간 엄청난 매출 성장세를 거듭한 트렉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통해 현재 90개국 이상에서 판매하며,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한 딜러 및 유통업체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트렉은 자전거 기술의 선구자로 빠르게 자리매김하여 자전거 세계에 혁명을 일으켜왔다. 1980년대 초반에 출시한 최초의 경량 강철 투어링 자전거 720은 장거리 모험을 위한 다재다능하고 내구성 있는 옵션을 라이더들에게 제공했으며, 80년대 후반에 개발된 Trek 2000은 가성비가 우수한 탄소 섬유 자전거 중 하나로 고성능과 경량화라는 과제를 실현했다. OCLVOptimum Compaction Low Void 탄소 섬유 제조 공정은 1992년에 첫 선을 보이며 강도, 무게, 주행 품질 면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기도 했다.
트렉은 라이더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제품 범위를 확장 해왔다. 로드바이크, 산악자전거, 전기자전거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전자식 변속, 첨단 서스펜션 시스템, 스마트 기능 통합을 포함한 최첨단 기술을 도입하여 라이더가 자전거 기술의 혁신을 경험하도록 돕고 있다.
자이언트 GIANT
1972년, 엔지니어인 대만의 킹 리우는 10명의 투자자를 모아 직원 38명과 함께 1700평 부지에 Giant Manufacturing Company를 설립한다. 이후 꾸준한 노력 끝에 79년 연간 35만 대의 자전거를 생산하기에 이른 자이언트는 81년 ‘자이언트’ 이름을 내걸고 자전거를 제조하기에 이른다.
대만에서 성장한 자이언트는 86년 자전거의 본고장 유럽으로 진출한다. 네덜란드를 시작으로 미국, 일본에 지사를 세우며 전 세계 유통망을 갖춘다. 90년대에는 당대 최고의 자전거 디자이너로 인정받던 영국의 마크 버로우를 영입하면서 자이언트는 더 혁신적이고 뛰어난 자전거를 제작하기 시작한다. 사이클리스트 크리스 보드만은 마 크 버로우가 디자인한 LOTUS 자전거로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개인 추발 경기에서 우승과 함께 월드 레코드를 기록한다.
마크 버로우는 97년 공기역학적 디자인을 접목해 트라이애슬론과 로드레이스 용 MCR1, 2시리즈를 제작한다. 그는 더 높은 강성을 위해 로드바이크와 MTB를 접목하려는 시도를 거듭했으며, 레이스에 나갈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슬로핑 프레임 TCR을 탄생시켰다. 그 결과 1999년 프랑스 사이클리스트 로랑 잘자베르와 스페인의 데이비드 에체바리아를 만나 지로 디탈리아, 투르 드 프랑스 등 세계적인 레이스의 여러 스테이지에서 우승하며 자이언트 TCR의 우수성을 널리 알렸다. 이후 라보 뱅크와 자이언트 알페신 등 여러 사이클링 팀을 거치면서 TCR의 성능은 더욱 업그레이드되었다.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품질의 자전거를 제작한 자이언트는 현재 1만2천 개의 대리점을 보유한 세계 최대의 자전거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장인정신, 혁신, 그리고 열정이라는 세 가지 기본 원칙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이클링 라이프를 선보이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스캇 SCOTT
1958년 미국 아이다호의 스키 선수이자 엔지니어인 에드 스캇은 알루미늄 스키폴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당시 주류였던 철제와 대나무 폴을 대체하는 혁신적인 아이템을 선보인다. 이어 스키부츠, 모터크 로스용 부츠, 고글 등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인 스캇은 1986년부터 산악자전거까지 생산하는 브랜드로 성장한다.
1989년, 스캇은 혁신적인 기술력을 집약한 공기 역학적 핸들바를 선보였다. U바 타입의 에어로 핸들바는 같은 해 미국의 사이클리스 트 그렉 레몽드가 트루 드 프랑스에 우승하는 데 큰 영향을 끼쳤다. 이후 스캇은 사업의 중심을 스키에서 자전거로 돌리기 시작한다.
경량화를 실현하고 혁신적인 기술력을 개발한 스캇은 꾸준히 발전해 1995년 최초의 카본 MTB, 2003년 충격을 세 가지 모드로 조절하는 신개념 풀 서스펜션 자전거 지니어스Genius, 2001년 세계 최경량 로드 프레임을 생산했다.
뿐만 아니라 2005년에는 세계 최경량 트라이애슬론 바이크 플라즈마PLASMA, 2007년에는 세계 최경량 풀 서스펜션을 개발하며 자전거 업계에 충격을 안겨준다.
자전거 업계의 리딩 브랜드답게 스폰서십 경력도 화려하다. 스위스 연구소의 기술력을 업고 활약을 펼친 과거 하이로드 팀, 2016년을 마지막으로 해체한 IAM 사이클링팀, 현재 운영 중인 오리카-스캇 등이 스캇의 파트너들이다. 2016년 리우데자네이르 올림픽 금메달 및 XCO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SCOTT-Odlo MTB Racing 의 니노 슈르터와 제니 리스베드는 산악자전거 역사에 이정표를 남겼다.
메리다 MERIDA
메리다는 설립자 아이크 챙이 미국 여행 중 어느 자전거 판매점에서 우연히 마주친 한 장의 포스터에서 시작되었다. 그 포스터에는 ‘품질 불량 대만 자전거, 수리 불가’라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이것을 계기로 아이크 챙은 세계 최고 품질의 자전거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갖고 1972년 메리다를 설립했다.
‘열정과 용기로 달린다’라는 브랜드 정신을 바탕으로 고성능의 자전거를 만들고자 끊임없는 연구를 계속해온 메리다는 세계적인 자전거 업체로 발돋움하기에 이른다. 메리다의 가장 큰 특징은 독일의 기술력과 대만 생산라인의 결합이다. 메리다의 정교한 기술력은 포르쉐, 메르세데스 벤츠 등 독일 명차 브랜드의 본거지인 슈투트가르트의 연구개발 센터에서 비롯된다. 메리다는 독일의 숙련된 개발진과 대만 최고의 생산기술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탁월한 품질력을 인정받고 있다. 독일의 R&D팀은 제품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개발을 위해 정기적으로 대만을 방문하는 등 완벽한 제품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좋은 소재와 획기적인 기술력을 접목시키는 점은 메리다에서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 메리다는 제조공정에서 로봇 용접기술을 적용, 수공 제작 프레임보다 강도와 저항성이 우수하며 컴퓨터 제어를 통해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의 프레임을 지속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이외에도 마그네슘 프레임과 LRS 시스템, 샷건 튜빙 등의 독창 적인 기술력을 발전시켰다. 혹독한 상황에서 이뤄지는 필드 테스트를 통과한 상품만을 선보이는 엄격한 제품 관리 또한 메리다 성공의 주요 요인이다.
BMC BIGELOW’S MOUNTING COMPANY
1986년 미국인 밥 비글로우가 스위스의 작은 차고에서 Bigelow’s Mounting Company를 설립하며 BMC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1994년 Bicycle Manufacturing Company로 사명을 바꾼 이후 밥 비게로는 자전거 조립에서 생산으로 사업을 전환한다. 초창기 BMC의 사업은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2000년 보청기 회사의 소유주 앤디 리스Andy Rihs가 회사를 인수한 후 스위스로 본사를 이전했고, 브랜드는 비약적인 발전을 이룬다. 로드 사이클링의 열렬한 팬이었던 앤디 리스는 로드바이크 연구 개발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했으며, 정밀 엔지니어링을 추구하며 ‘레이싱 바이크의 포르쉐’를 만들겠다는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았다.
2002년 BMC는 대표 모델 팀머신을 출시했으며, 2003년부터는 해 외 진출을 시작한다. 2007년에는 BMC 최초의 MTB인 Fourstroke를 론칭했고, 2016년에는 엔듀런스 로드인 로드머신을 출시하며 라인업을 강화한다. 제품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던 BMC는 경쟁사를 따라잡을 수 있었고, 직접 레이싱 팀을 설립한다. 팀은 2010년 유명 선수들을 영입했으며, 1년 후 케델 에반스가 BMC를 타고 투르 드 프랑스에서 우승하기에 이른다. 이후에도 수많은 선수들의 선택을 받은 BMC는 선수들과 함께 우승 트로피를 지속적으로 들어올린다.
2020년에는 BMC는 독일의 공장에서 하나의 몰드에 장인들이 직접 카본을 적층하는 원피스 방식으로 제조한 최상위 라인업 Mpc.를 선보이며 전 세계 사이클리스트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었다.
비앙키 BIANCHI
현존하는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자전거 브랜드 비앙키. 130년 이상 지속된 비앙키의 유산은 1885년 밀라노에서 에도아르도 비앙키Edoardo Bianchi에 의해 시작됐다. 혁신적인 자전거 기술을 빠르게 받아들인 비앙키는 짧은 시간 명성을 얻기 시작한다. 당시에 일반적이던 하이휠 자전거 대신 앞뒤 바퀴 크기가 비슷하고 체인으로 뒷바퀴를 구동 하는 세이프티 방식 자전거에 주목해 1888년 던롭이 개발한 공기주 입식 타이어를 접목한 자전거를 이탈리아에서 가장 먼저 선보였다.
에도아르도 비앙키의 열정은 이탈리아 국왕과 여왕에게까지 알려졌 고, 왕실에 공식적으로 자전거를 공급하기에 이른다. 1907년 400명 의 근로자를 고용한 Società Anonima Edoardo Bianchi라는 주식 회사로 변모한 비앙키는 더 나은 자전거를 제작하기 위해 끊임없이 개발하며 혁신을 거듭했다.
자전거 브랜드로 널리 알려지려면 레이스 우승만한 것이 없다. 비앙키는 이탈리아의 사이클 스타 콘스탄테 지라르뎅고를 후원했으며, 그는 이탈리아 챔피언의 자리에 7번 오르고, 지로 디탈리아에서 2번이나 우승한다. 비앙키 사이클링 팀에서 활약한 안젤로 파우스토 코피는 비앙카의 명성을 확실하게 알리는 계기가 된다. 1953년 세계선수권대회 우승은 물론 지로 디탈리아에서 네 번의 우승, 뚜르 드 프랑스 대회에서 두 번의 우승, 이탈리아 챔피언십에서 세 번의 우승 등 엄청난 기록을 세운다.
에도아르도 비앙키는 제품을 테스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경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비앙키는 이를 바탕으로 선수들에게 얻은 감각과 피드백을 최대한 활용해 모든 자전거를 철저히 개선하고 테스트한다.
피나렐로 PINARELLO
프로 사이클리스트 조반니 피나렐로가 은퇴 후 1952년 차린 작은 자전거점이 피나렐로의 시작이다. 선수 생활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전거 개발에 몰두한 그는 1960년 피나렐로 자전거를 프로팀에 제공했으며, 75년 지로 디탈리아에서 첫 우승을 이뤄냈다. 조반니 피나렐로는 ‘최고의 운동선수들과 협력하는 것이 최고의 자전거를 개발하는 것’이라는 신념으로 자전거를 개발했으며, 그 결과 여러 투어와 올림픽, 세계선수권에서 피나렐로의 자전거를 탄 선수들이 우승 하는 쾌거를 이룬다.
1980년대는 피나렐로에게 흥미진진한 시기였다. 바타글린이 1981년 두 번째 지로 디탈리아 타이틀을 안겨주었고, 미국인 사이클리스트 알렉시 그리월이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84년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거머쥐었다. 또 페드로 델가도는 피나렐로를 타고 1988년 투르 드 프랑스에서 우승한다.
1988년 피나렐로의 새로운 세대가 등장한다. 조반니 피나렐로의 아들 파우스토 피나렐로가 유산을 이어받은 것. 2대 경영을 시작하면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파격적인 디자인을 채용하는 등 적극적인 변화와 마케팅 전략을 펼친다. 곡선을 그리는 온다 포크, 도그마로 상징되는 비대칭 구조가 파우스트의 아이디어였다.
엔지니어 마르코 지아치의 영입으로 피나렐로는 다시 한 번 도약한다. 속도를 위해 탄소 섬유를 지속적으로 실험한 그는 피나렐로 에스 파다를 제작했고, 당시 투르 드 프랑스에서 4회 우승한 미구엘 인두라인은 이 자전거로 1994년에 세계 타임 트라이얼 기록을 세웠으며, 1년 후 5번째 투르 드 프랑스 우승을 차지한다.
속도는 피나렐로의 전부이다. 오늘날까지도 민첩하지만 안정적이고, 공기 역학적이며 혁신적이고, 가볍고 코너링이 뛰어난 레이싱 자전거를 제작하는 브랜드로 명성을 얻고 있다.
콜나고 COLNAGO
에르네스토 콜나고가 1952년 설립한 이탈리아 자전거 브랜드 콜나고. 에르네스토 콜나고는 “자전거를 만들기 위해 태어났다”고 말했을 만큼 자전거를 사랑하는 인물로 10대 시절 글로리아 바이시클에서 견습생으로 일한 후 사이클링 팀의 선수로 활동하며 자전거에 대해 배워나갔다. 이후 자신의 공방을 설립한 그는 사이클 선수들을 위한 자전거를 생산하기 시작한다.
13세 때부터 글로리아 바이시클의 용접공으로 일하며 쌓은 기술력을 토대로 프레임 제조 기술이 탁월했던 콜나고는 성능 좋은 자전거를 완성시켰고, 그의 명성은 점차 커지기 시작했다. 1960년 이탈리아 트랙 국가대표팀의 루이지 아리엔티는 콜나고의 트랙 바이크를 타고 로마 올림픽 팀 퍼슛 종목에 출전해 금메달을 차지하며 콜나고의 이름을 널리 알린다. 에르네스토 콜나고는 1963년에는 MOLTENI 팀 전속 미케닉으로 활동하며 전설적인 선수 에디 맥스의 자전거를 만들어 주기도 한다. 1970년에는 미켈레 단첼리 선수가 콜나고를 타고 밀란-산레모 레이스에서 감격적인 우승을 거두었으며, 이때부터 승리를 상징하는 클로버 모양 로고를 사용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1982년 콜나고의 후원을 받던 델 통고 팀에는 이탈리아의 영웅 주 세페 사로니가 있었다. 그는 1979, 83년 두 번의 지로 디탈리아 종합우승을 기록했으며, 1982년 영국에서 열린 월드 챔피언십에서 챔피언의 자리에 오른다. 이후에도 수많은 프로팀에 후원을 이어간 콜나고는 스틸부터 티타늄, 알루미늄, 카본 등 다양한 소재를 자전거 제 조에 활용하기 시작했으며, 새로운 카본 기술 개발을 위해 페라리와 협업을 진행하며 기술적인 진보를 이루어낸다.
캐니언 CANYON
자전거 개발부터 조립까지 모든 공정이 본사에서 이루어지는 독특한 자전거 브랜드 캐니언은 중간 유통 단계나 대리점을 거치지 않아 합리적인 가격에 프리미엄 자전거를 선보이는 독일 자전거 브랜드다.
1985년 로만 아놀드에 의해 파란색 트레일러에서 시작된 캐니언은 첫 매장을 오픈하며 자전거 산업에 발을 들였다. 처음에는 자전거용 부품 공급업체로 시작했지만, 1996년 캐니언 브랜드를 론칭하며 첫 산악자전거를 출시했고, 제조업체로 발돋움해 인터넷을 통한 판매 전략을 채택했다.
1990년대 후반에 들어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자 캐니언은 사업이 확장되는 전환점을 맞이한다. 로만 아놀드는 라이더와 자전거 커뮤니티와의 긴밀한 관계에 집중했고, 최고의 자전거를 꾸준히 제공했다. 캐니언의 온라인 판매 전략은 초창기 많은 이들의 우려를 딛고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라이더가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PPSPerfect Position System 도구를 개발했으며, 30일 반품 정책을 제공하며 소비자들의 우려를 불식시켰다.
캐니언은 2023년 독일 코블렌츠 본사에 연구를 위한 랩을 열어 제품 개발 방식에 변화를 추구했다. 새로운 디자인 및 개발 시설은 캐니언의 자전거 엔지니어와 디자이너로 구성된 팀이 핵심으로 브랜드가 보유한 300개 이상의 제품 디자인 특허를 늘리고, 더 나은 자전거를 만들기 위한 연구 개발을 지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