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과 영양이 우수한 공주 특산물
맛과 영양이 우수한 공주 특산물
  • 김경선 | 일러스트 서 영
  • 승인 2022.10.10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의 특산물 4

충청남도 중앙에 자리한 공주는 차령산맥과 계룡산이 둘러싼 분지 지형에 금강과 그 지류들로 인해 비옥한 평야에서 자란 식재료의 품질이 우수하다. 또 화학비료를 최대한 자제하고 친환경 농법으로 농사를 짓고 있어 건강과 맛을 중시하는 이들에게 최고의 식재료를 내어준다.


공주 알밤
얼마 전 윤석열 대통령이 추석 선물로 공주 밤을 선택했을 만큼 뛰어난 품질과 맛으로 정평이 났다. 공주는 밤의 주산지 중 하나로 연간 1만 440만톤, 전국 생산량의 14%를 차지하고 있다. 차령산맥의 큰 일교차와 계룡산 계곡의 깨끗한 물과 공기, 영양이 풍부한 토양이 어우러져 달고 고소한 알밤이 탄생한다. 공주 알밤은 당도가 높고 고소하며 단단해 타지방 밤보다 2g 이상 무겁다. 밤을 수확할 때는 강제로 떨어뜨리지 않고 자연적으로 떨어지는 알밤만 수확해 맛은 물론 저장성도 우수하다.
밤은 필수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된 균형 잡힌 영양식품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칼슘, 비타민 등이 풍부해 항산화 효과가 탁월하다. 성장과 피부 미용, 피로 회복, 노화 방지 등에 좋으니, 위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소가 있어 건강에도 좋다.



고맛나루 오이
공주에서는 한약재를 사용해 재배하는 고맛나루 백다다기 오이가 자란다. 한약재를 먹고 자란 오이는 영양이 풍부해 타지방 오이에 비해 품질이 우수하다. 공주의 한방 오이는 화학비료와 농약을 최대한 적게 사용한다. 대신 완숙 퇴비와 미생물농법으로 재배해 저농약 친환경 오이를 생산한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현대인들에게 재배 과정의 안정성이 보장되고, 철저한 품질관리를 거친 공주의 오이는 전국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시원하고 아삭한 식감은 물론 수분과 당도가 높으면서도 속이 단단해 최상급 오이로 평가 받는다.


신풍 풋고추
공주의 신풍 지역은 풋고추를 생산하는 주산지다. 노지 고추에 비해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그 맛과 신선도가 우수해 인기가 많다. 신풍 지역은 낮과 밤의 온도차가 커서 과피가 두껍고 아삭아삭한 식감과 높은 당도가 일품이다. 신풍 풋고추는 유기물로 만든 거름을 많이 주고, 영양제 비료, 왕겨훈탄 등을 사용한 자연농법으로 재배해 충남도지사 추천Q마크를 획득해 단일 브랜드로 등록할 만큼 품질에 있어서는 탁월하다. 길이 15㎝ 안팎에 곡과(曲果)가 없는데다 맛이 매콤하고 담백하니 한국인들의 입맛에는 제격이다.


고맛나루 쌀
햇반이 좋은 쌀을 사용한다는 사실은 이제 모르는 이가 없다. 갓 지은 밥처럼 고슬고슬한 쌀밥의 비밀은 단연 품질 좋은 쌀이다. 공주의 고맛나루 쌀은 CJ 햇반용 쌀로 꾸준히 납품하고 있을 만큼 대기업이 인정한 명품 쌀이다. 고맛나루 쌀은 최고 품질의 삼광벼 단일품종을 재배하는 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해 수매해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완전미율 95% 이상, 밥맛을 좌우하는 단백질 함량 6% 이하의 맛 좋은 쌀을 항상 유지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고소하면서도 단맛이 느껴지는 쌀밥은 찰지고 윤기가 흘러 전국의 밥상에 오른다. 고맛나루 쌀이 늘 최상이 품질을 유지하는 것은 토양관리, 재배기술, 물관리 등 토양관리에서 수확 후 관리까지 대표브랜드 쌀 재배단지를 집중 교육하고, 농촌지도사가 주요 시기마다 세심한 현지 지도를 통해 이뤄낸 성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