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루마리 화장지 유해 염료 논란, 안전한 롤휴지 선택 팁
두루마리 화장지 유해 염료 논란, 안전한 롤휴지 선택 팁
  • 정상용
  • 승인 2022.09.23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에도 수 차례 사용하는 두루마리 화장지. 아이를 키우는 집에서는 자녀의 관심을 끌기 위해 캐릭터가 그려져 있거나 향기가 나는 등 심미적 기능이 있는 휴지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부 제품의 경우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실제로 과거 큰 논란을 일으켰던 3겹 화장지 유해 염료 사건의 경우, 그 원인이 칸마다 그려져 있던 캐릭터 무늬로 밝혀진 바 있다. 해당 휴지를 판매한 업체는 수성 물감을 사용해 인체에 무해하다고 주장했지만, 전문가들은 잉크가 화학 염료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환경유해성평가국(OEHHA)에서는 인공색소가 과잉행동 및 기타 신경행동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도 행동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인공색소를 포함해 첨가물에 노출될 경우 행동장애가 심해지는 경향을 보인다고 밝혔다.

따라서 롤휴지는 합성향료, 인공색소 등이 사용된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두루마리 화장지에는 깨끗하게 보이게 만들어주는 형광증백제나 내구성을 높여주는 포름알데히드 등 다양한 화학성분이 사용될 수 있어, 이러한 성분들 역시 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에 따르면 형광증백제는 아토피나 접촉성 알레르기를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포름알데히드도 장기간 접촉하면 피부에 자극을 주며 천식, 호흡 곤란 등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실제로 미국 애리조나대학교 크르지야노프스키 연구팀에 따르면 포름알데히드에 노출된 아이들에게서 천식 및 만성 기관지염 유병률이 현저하게 높았다.

유해 성분 없는 두루마리 화장지를 구입하려면 ‘노케스템(NOCHESTEM, No Chemical System)’ 표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노케스템은 화장지 생산 과정에서 형광증백제, 포름알데히드, 합성향료, 인공색소 등을 일절 사용하지 않았음을 나타내는 품질보증 상표이다.

이 밖에도 롤휴지를 잘 고르려면 침엽수로 만든 천연 펄프를 사용했는지 따져보길 추천한다. 시판 3겹 휴지는 천연 펄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침엽수 천연 펄프는 주로 우유팩을 원료로 하여 표백이나 염색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 또 섬유 구조 밀도가 높아 쉽게 찢어지지 않고 먼지 발생량도 적어 호흡기를 자극할 우려도 없다.

롤휴지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화학성분이 없는 제품으로 선택해야 하며, 노케스템 표시를 확인하면 쉽게 좋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또 천연 펄프 중에서도 침엽수로 만들어진 두루마리 휴지를 선택하면 더욱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