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속 문화 사색
자연 속 문화 사색
  • 고아라 | 양계탁 사진기자
  • 승인 2022.09.07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주 박물관 여행

지역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종합 박물관부터 한글, 커피, 댐 등 다양한 주제의 박물관이 있는 충주. 취향 따라 충주 곳곳에 숨은 박물관을 찾아가는 재미가 쏠쏠하다.

ⓒ충주시

ⓒ충주시

충주 고구려비 전시관
국내 유일의 고구려 석비이자 국보 제205호인 충주 고구려비를 만날 수 있는 곳. 충주 고구려비는 오랫동안 입석마을 앞에 방치되어 있다가 1979년에 이르러서야 장수왕이 남한강 유역을 공략한 후 세운 기념비로 추정되면서 고구려비로 명명됐다. 입석마을에 답사차 찾아 왔던 예성문화연구회 회원들이 비석의 글씨를 확인하면서 1500여 년 만에 고구려 비석임이 알려지게 된 것. 충주 고구려비 전시관은 총 3개의 전시실로 구성돼 있으며 충주 고구려비 원형을 비롯해 고구려비 4면의 탁본, 중국 지린성에 있는 광개토대왕릉비의 탁본, 안악 3호 고분에 그려져 있는 벽화 재현 조형물, 1981년 세워진 고구려비 보호각 건립기 현판, 장군총 모형 등 다양한 자료가 전시돼 있다.
충주시 중앙탑면 감노로 2319
043-850-7301
무료

ⓒ한국관광공사


충주박물관
1986년 유물전시관으로 시작해 종합 박물관으로 발전한 충주 대표 박물관. 시민들이 기증한 유물을 모아 만들어져 더욱 의미가 깊은 곳이다. 역사 깊은 사적공원 내 자리해 있으며 제1관, 제2관, 야외 전시장으로 이뤄져 있다. 제1관에는 불교미술품과 민속품이 전시돼 있으며 각종 특별전과 기획 전시가 열리기도 한다. 제2관은 선사삼 국실, 고려조선실, 충주항쟁실, 충주명현실 등 4실로 구분해 충주의 역사를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야외에는 충주 중원문화권 내에 흩어져 있던 석조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어 산책하듯 둘러보기 좋다. 이외에도 중원문화권 지역 지표 및 발굴 조사, 박물관 학교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충주시 중앙탑면 중앙탑길 112-28
043-850-3924
무료


우리한글박물관
충주에는 국립한글박물관보다 5년 앞서 개관한 한글박물관이 있다. 김상석 관장이 2009년 중앙탑면 고미술거리에 개관한 우리한글박물관이다. 이곳에는 관장이 30년 이상 수집해 온 한글과 관련된 유물과 자료가 한데 모여 있다. 아담하고 정겨운 고택처럼 보이지만 내부에는 고서부터 도자기, 옹기 등 5천여 점이 소장돼 있으며 그중 200여 점을 상시 전시하고 있다. 또한 2013년 ‘한글 음식 방문전’이라는 특별전을 시작으로 매년 꾸준하게 특별전을 개최하고 있어 볼거리가 풍성하다. 우리나라의 보물이자 조상들의 얼이 담긴 한글을 그저 보는데 그치지 않고 직접 손과 마음으로 느낄 수 있도록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물 없이 고형묵을 활용한 건탁체험과 조선시대 궁중에서 즐겨 사용하던 윷놀이판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한글 궁중 윷놀이판 체험이 있다.
충주시 중앙탑면 가곡로 2077
010-5224-5252
어른 5천원, 어린이 4천원(체험 프로그램 별도)



ⓒ충주시


충주다목적댐 물 문화관
국내 최대 콘크리트 다목적댐으로 알려진 충주댐. 다목적댐인 만큼 수자원 확보부터 홍수 피해방지, 전력 생산 등 여러가지 기능을 하며, 그 규모도 어마어마해 관광객들은 물론 지역 주민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다. 댐에서 물을 내보내는 방류가 있는 날이면 그 주변은 인산인해를 이루기도 한다. 충주 다목적댐의 역사와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충주다목적댐 물 문화관을 방문해 보자. 물에 관한 자료와 주변 동식물에 대한 정보까지 얻을 수 있다. 더불어 지역민들의 복합문화공간으로 운영되고 있는 만큼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 공간, 충주댐을 비롯한 주변 경관이 한눈에 담기는 전망데크, 음료 한 잔과 함께 쉬어갈 수 있는 카페 공간 등이 마련돼 있어 충주 여행 명소로 꼽힌다.
충주시 동량면 지등로 745
043-846-6462
무료

ⓒ한국관광공사


세계무술박물관
충주 하면 떠오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택견이다. 충주는 국가무형문화재 제76호로 등록된 전통 무술인 택견의 본고장으로, 1998년부터 매년 충주 세계무술축제가 열린다. 이 축제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유네스코UNESCO가 공식 후원하는 세계인의 무술축제로 ‘세계 무술과 문화의 만남’을 주제로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 충주 세계무술박물관은 그동안 열렸던 충주 세계무술축제를 기록한 공간이다. 우리 고유의 무술인 택견에 대한 정보는 물론, 세계 각국의 전통 무술을 이해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충주 세계무술박물관이 자리한 충주 세계무술공원은 남한강변을 따라 산책로와 자전거도로가 잘 정비돼 있어 함께 둘러보기 좋다.
충주시 남한강로 24
043-857-9416
무료

ⓒ충주시


충주 커피박물관
충주의 이색 여행지를 찾는다면 충주 커피박물관을 추천한다. 향긋한 커피와 함께 충주 자연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문화 공간. 이곳에 가면 충주호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 거대하면서도 평화로운 충주호를 발아래 두고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테라스부터 박물관, 체험장, 캠핑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야외 곳곳에 빈티지 소품으로 꾸며진 포토존이 있어 데이트 코스로도 사랑받고 있다. 기념사진을 찍으며 표지판을 따라 계단을 올라가다 보면 아기자기한 건물이 나타나는데, 바로 커피박물관이다. 안으로 들어서면 빈티지한 유럽풍 다이닝룸처럼 꾸며진 공간이 펼쳐지는데, 오래된 커피 용품이 벽면 가득 진열돼 있어 마치 시간 여행을 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충주시 살미면 월악로 433
043-855-830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