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베숲, 물티슈 진성소비자에 평판 1위 올라
베베숲, 물티슈 진성소비자에 평판 1위 올라
  • 정상용
  • 승인 2022.03.27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분석업체 ㈜컨셉터스에 따르면, 2022년 02월 물티슈 키워드에 대한 실제 소비자들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빅데이터 브랜드 평판 1위는 베베숲 물티슈, 2위는 브라운 물티슈, 3위는 앙블랑 물티슈인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조사는 2022년 2월 동안 인터넷 포털, 소셜미디어, 커뮤니티에 소비자가 물티슈 관련 키워드로 작성한 콘텐츠를 분석한 것으로, 총 529,687건(본문 110,854건, 댓글 418,833건)의 콘텐츠를 수집해 4가지 지수로 나누어 분석했다.

특히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정교화된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홍보글 및 스팸 키워드(중고판매글 등)가 제거되었고 물티슈 브랜드에서 생산하는 타제품(기저귀 등)을 필터링 처리하여 물티슈 기반 진성 소비자들의 콘텐츠를 대상으로 분석하여 신뢰도가 높다.

해당 조사를 진행한 ㈜컨셉터스는 2015년도 중소기업청장상 수상 및 빅데이터 특허 등록 완료된 기술을 바탕으로 실제 소비자 기반에 특화된 빅데이터 분석 전문 업체이다.

2022년 2월, 상위 25개 물티슈 업체 기준으로 빅데이터 평판 분석 순위(세부 항목별 지수를 100점 만점 환산)를 살펴보면, 전체 합산 1위는 베베숲(100점)이 차지했으며, 2위는 브라운(96.4점), 3위는 앙블랑(92.8점), 4위는 슈퍼대디(89.2점), 5위는 순둥이(85.7점), 그 다음으로는 페넬로페, 베베앙, 붕어빵, 릴리유, 아이러브베베 순으로 나타났다.

평가 항목별로 살펴보면 참여지수, 참여인원지수, 상호작용지수, 확산지수는 베베숲이 모두 1위를 차지했다.

먼저 참여지수는 소비자들이 본문과 댓글에 브랜드명을 언급한 횟수이며, 순위는 베베숲(2,487점), 브라운(395점), 앙블랑(305점), 슈퍼대디(293점), 페넬로페(291점)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문과 댓글 작성자 수(중복 제외)를 뜻하는 참여인원지수는 베베숲(1,452점)이 1위를 차지하였고, 이어 브라운(290점), 앙블랑(213점), 순둥이(189점), 슈퍼대디(177점) 순으로 조사되었다.

상호작용지수는 소비자가 분문 또는 댓글에 물티슈 브랜드를 언급한 글에 대한 다른 이용자의 반응으로 순위는 베베숲(10,813점), 브라운(2,997점), 슈퍼대디(1,825점), 붕어빵(1,720점), 앙블랑(1,630점) 순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확산지수는 물티슈 브랜드 글 전체에 대한 조회수, 좋아요수, 공유수의 합으로 1위 베베숲(708,344점)에 이어 브라운(309,053점), 슈퍼대디(270,039점), 아이러브베베(192,607점), 붕어빵(189,363점) 순으로 나타났다.

빅테이터 분석을 진행한 김시영 컨셉터스 대표는 “진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빅데이터 평판 분석 결과, 2022년 2월 물티슈 빅데이터 평판은 베베숲이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전 달에 이어 2개월 연속 1위로 조사되었다”고 밝히며, "진성소비자 기반 빅데이터 평판 분석을 위해 홍보글 및 스팸 키워드를 제거하였고, 다수의 물티슈 브랜드에서 타 산업제품군 출시로 인해 평판 결과 오류를 방지하고자 물티슈 이외에 타 산업제품군을 필터링하여 정확한 소비자들의 목소리가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