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 미술과 자연의 만남
[정선] 미술과 자연의 만남
  • 박신영 기자 | 양계탁 사진기자
  • 승인 2021.08.09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선507미술관

병방산의 수려한 산세와 뼝대를 갖춘 깊은 산골에 강원도 정선의 유일한 현대 미술관 ‘정선507미술관’이 있다.

한반도 지형과 똑 닮은 밤섬을 내려다볼 수 있어 유명 관광지가 된 병방치 스카이워크. 굽이치는 동강과 섬뜩한 뼝대에 경이로워할 때쯤 자그마한 건물의 정선507미술관이 눈에 들어온다.

정선507미술관은 지난 2015년 폐쇄된 정선 위생처리시설공장을 리모델링한 장소로 현대 미술 작품을 전시한다. 평창 동계 올림픽 공식 미술 회사를 운영하던 조양규 대표가 환경 위생 시설의 보전과 국내 미술의 글로벌화를 선도하기 위해 2019년 개관한 것. 겸재 정선의 총석정도(영인본) 등 작품 20여 점과 현대 미술 작가 김근태를 비롯한 다섯 명의 오마주 작품 등 총 66점의 작품을 선보이면서 정선에 문화와 예술의 바람을 일으켰다.

세월이 느껴지는 낡은 외벽과 달리 미술관 내부엔 신기한 미술품이 가득하다. 조 대표가 13년 전부터 꾸준히 지원 중인 인도 청년 미술가 30명의 작품이 곳곳에 배치됐다. 낯설면서도 어딘가 한국적인 아름다움이 묻어날 뿐만 아니라 어떤 이야기를 간직한 듯 오랫동안 작품 앞에서 떠나지 못하게 하는 매력이 담겼다.

철 폐자재를 활용해 새로운 오브제를 만드는 최영관 작가의 작품도 만날 수 있다. 트로이의 목마처럼 거대하지만 속이 텅 빈 말 조각상, 버려진 변압기를 활용한 대형 난로 등을 설치해 위생처리시설공장의 히스토리를 선보인다. 이외에도 동아대학교 예술대학 명예교수이자 서양화가인 김명식 작가의 들꽃 시리즈는 물론 해당 시리즈로 제작한 굿즈 상품도 만날 수 있다.

한편, 정선507미술관은 정선군과 (주)아웃도어글로벌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협업해 오는 10월 ‘정선아트캠핑 페스티벌’을 오픈할 예정이다. 해당 페스티벌은 ‘예술, 문화, 자연 그리고 정선’이라는 주제로 한 달 간정선507미술관 및 정선 생태체험학습장 일원에서 열린다.

Mini Interview 정선507미술관 대표 조양규

미술관과 캠핑의 만남이 이색적입니다.
대한민국은 예술과 문화가 살아 숨 쉬는 곳입니다. 이미 한국의 음악과 체육은 전 세계를 석권했을 정도로 위상이 많이 올라갔지만 미술은 아직 갈 길이 멀어요. 과거 철강 회사와 백화점 운영자로서 쌓아온 경력을 바탕으로 한국의 청년 미술가를 지원하고 그들을 널리 알기기 위해 정선507미술관을 오픈했습니다. 그러다 미술관 바로 아래 위치한 동강생태체험학습장 야영장이 눈에 띄었습니다. 캠핑 산업이 발전하고 인구도 증가하는 참이라 미술과 캠핑이 공존하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정선아트캠핑 페스티벌’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페스티벌을 찾는 캠퍼에게 한국의 미술과 작가는 물론 인도의 낯선 예술도 소개할 좋은 기회라 생각했습니다.

‘정선아트캠핑 페스티벌’에서 색다른 미술 프로그램을 운영하신다고요.
미술 작가들을 초청해 ‘에브리데이 아트 아카데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서울대와 홍익대 미대 출신 화가 열 명이 미술관에서 스케치를 시연할 뿐만 아니라 작가에게 직접 듣는 원데이 클래스도 오픈할 계획입니다. 또한 참여 미술도 진행할 예정인데요. 정선507미술관 앞에 설치된 낡은 철조망을 작품으로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페스티벌 참여자들이 직접 자신의 소원을 담은 무언가를 철조망에 걸어 새로운 오브제로 탄생시킬 계획입니다. 완성된 작품은 정선507미술관에 전시되고 디지털 아카이브로도 저장돼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감상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계획은 구상 중이라 정확히 어떤 것이라고 말씀드리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만 페스티벌 참가자들이 직접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반드시 제공할 예정입니다.

페스티벌 참가자에게 어떤 혜택이 주어지나요.
앞서 언급한 에브리데이 아트 아카데미와 참여 미술은 물론이고 정선507미술관 인근에 있는 다양한 체험 시설을 5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할 예정입니다. 정선 대표 관광지인 병방치 스카이워크, 집와이어, 글램핑을 갖춘 아리힐스의 시설은 물론 정선군 시설관리공단과 협업해 정선의 대표 관광지도 반값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목표는 무엇인가요.
정선507미술관은 과거 위생처리시설공장으로 사람에게 나온 배설물을 깨끗이 정화해 다시 동강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했습니다. 정선아트캠핑 페스티벌 역시 위생처리시설공장의 역할을 이어받아 코로나 블루로 답답했던 여러분의 마음을 정화하고 싶습니다. 또한 다양한 문화와 예술 그리고 자연을 통해 힐링할 수 있는 기회를 꾸준히 제공할 예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