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잠발란 3대 CEO 마르코 잠발란
[인터뷰]잠발란 3대 CEO 마르코 잠발란
  • 김경선 부장
  • 승인 2019.12.05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족 사업 물려 받아 혁신 더하는 젊은 피
잠발란 3대 CEO 마르코 잠발란.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가족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는 잠발란 3대 운영자 마르코 잠발란입니다. 여동생인 마리아와 함께 잠발란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잠발란하면 장인이 만든 수제화라는 이미지가 떠오릅니다. 수작업과 기계작업의 공정 과정이 궁금합니다.
우리는 현재 최첨단 기계를 최신 공정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사람의 손길은 여전히 필수적이죠. 실제로 가죽은 ‘살아있는 소재’이며 품질, 형상, 특성은 매번 바뀝니다. 최고급 가죽부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숙련된 장인이 꼭 필요하죠. 루이스 나이저Louis Nizer는 “손으로 일을 하는 사람은 노동자이고, 손과 머리로 일을 하는 사람은 장인이지만, 손과 머리 그리고 가슴으로 일하는 사람은 예술가다”라고 했습니다.

현재 잠발란에서 근무하는 숙련된 장인 등 본사에서 몇 명의 인원이 일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잠발란은 다른 어떠한 사업보다도 인적자원이 중요한 자산입니다. 생산 시설에 50명, 사무직에 10명이 근무합니다. 공급 부서에는 50여 명이 더 있죠. 수제화는 오랜 세월 동안 숙련된, 많은 장인들이 필요합니다. 어떤 장인은 10대부터 잠발란에서 일을 시작해 현재까지 우수한 거장으로 근무하고 있죠. 잠발란의 장인들은 모두 머리가 좋고, 솜씨가 탁월할뿐더러 원자재를 아름다운 제품으로 형상화하는 실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잠발란을 명품으로 유지하고 있는 비결이 있다면.
좋은 평판을 유지하고 있는 첫 번째 비결은 열심히 일하는 것이죠. 기술과 소재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며, 의사소통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제품이 우수하지 않다면 그것은 시간 낭비이겠죠. 진실성, 신뢰, 성실함, 시간 엄수 그리고 정확성과 같은 가치를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잠발란에서 가장 중요한 소재라면 가죽인데요.
우리는 가장 값비싼 이탈리아산 가죽을 사용합니다. 그레인 가죽이나 누벅과 같은 것들이죠. 두 종류의 가죽은 최종 제품의 내수 성능을 위해 하이드로 블록 처리를 합니다. 잠발란 신발에 사용하는 가죽은 이탈리아 중부지방인 토스카나에서 생산된 것으로, 전통에 따라 자연적인 방법으로 처리됩니다.

잠발란의 기술력을 자랑한다면.
우리는 등산화를 만드는데 오랜 전통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제조 방식 이외에도 노르웨진 웰티드 테크놀로지Norwegian Welted Technology와 굿이어 웰티드 테크놀로지Goodyear Welted Technology라는 두 가지 특별한 기술을 마스터했죠. 전자는 숙련된 사람들의 지식과 경험이 필요한 구두 제조의 방식입니다. 두 번의 바느질이 필요한 특별한 기술이죠. 첫 번째는 갑피와 깔창을 고정시키는 것이고, 두 번째는 갑피와 구두창에 미드솔을 고정시키는 것입니다. 이렇게 작업한 제품들은 강하면서도 유연하죠. 노르웨진 접착 구조는 내구성이 좋을 뿐더러 창갈이도 가능합니다.
굿이어 웰티드 공법은 높은 수준의 기술자만이 구사할 수 있는 신발 제조 방식입니다. 등산화의 갑피는 가죽 띠를 바느질해 내부 깔창에 고정합니다. 이것은 갑피와 안감에도 연결되죠. 미드솔에는 접착제와 두 번째 바느질을 적용합니다. 내부와 외부 창 사이에는 고강도 접착제를 이용해 한 겹의 패딩이 추가되며 편안함을 배가시킵니다. 굿이어 접착의 장점은 신발을 신자마자 느낄 수 있는 부드러움과 편안함입니다. 두 기술력은 잠발란 공장의 독점 기술입니다.

메이드 인 이탈리아 정책을 고집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잠발란 공장이 자리한 이탈리아 스키오 지역에서는 뛰어난 노하우를 지닌 숙련된 사람들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때문의 잠발란의 생산시설을 이곳에 유지하고 있죠. 동시에 우리의 지역사회에 투자하면서 오랜 기술과 예술성을 지키는 것 역시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제품들은 고어텍스 면허와 규정이 적용되고 있는 베트남 등 수준 높은 해외 공장에서 제조하고 있습니다.

잠발란은 한국에서도 인기가 높습니다. 한국 소비자에게 인사말을 전한다면.
한국은 잠발란이 최초로 진출한 해외 시장 중 하나입니다. 무척 중요한 시장이죠. 우리는 호상사라는 능력 있고 신뢰하는 디스트리뷰터와 40년을 함께 해오고 있습니다. 우리의 멋진 친구인 호상사와 함께 한국 소비자들의 요구에 계속해서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