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교함의 끝 금속공예
정교함의 끝 금속공예
  • 이지혜 기자 | 정영찬 사진기자
  • 승인 2018.12.16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왁스 카빙으로 펜던트 만들기
금속 카빙으로 반지 만들기

원이 찌그러졌어요. 전 잘 모르겠는데요?
중심이 맞지 않아요. 어디 가요?
조금 더 다듬어야 해요. 도대체 언제까지요?

자칭 타칭 프로 공방 수집러이자 취미 수집러, 프로 사부작러라 칭해지던 에디터에게 역대급 좌절을 준 금속공예.

◆◆◆◆◆◆◆◆◆◆

왁스 카빙으로 펜던트 만들기

빈티지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원형의 원석이 박힌 반듯한 펜던트가 갖고 싶었다. 따뜻한 니트에 차갑게 걸리는 금속의 매력을 느껴보고 싶었을 뿐이다. 그뿐이었다. 하지만 과정은 생각보다 간단치 않았다.

펜던트는 왁스 카빙 방법으로 만들었다. 쉽게 말해 왁스로 형틀을 만든 뒤 주물을 부어 형틀 그대로의 주얼리 모양을 만드는 기법이다.

먼저 파라핀 왁스를 정사각형으로 자른 뒤 디바이더로 중심을 잡고 동그라미를 그린다. 핸드피스 삼각 바에 열을 가해 왁스의 중심축에 꽂는다. 이때 중심축이 기울면 당연히 안 된다. 벌써 난관이다. 축이 기울면 안 된다는 것을 머리는 알지만, 눈은 모르고 손도 모른다. 선생님이 없었으면 펜던트는 시작도 못 했을 거다.

적당히 모서리의 각을 죽이고 핸드피스 기계에 꽂아 본격적인 카빙을 시작한다. 왁스 줄이라 부르는 큰 배줄로 모양을 만드는데, 원형이 나올 때까지 모양을 다듬는다. 원형이 나오면 디테일한 카빙으로 ‘진짜’ 원형을 만든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선생님이 없었으면 에디터는 진작 ‘가짜’ 원형을 만들었을 거다.

핸드피스 작업은 기본적으로 물레의 그것과 닮았다. 들어갈 원석의 크기를 고려해서 속을 파는 작업을 마치면 높이를 결정해 왁스톱으로 잘라내고 바닥을 곱게 갈아야 한다. 선 왁스로 체인 걸 오링을 만들면 왁스 카빙은 끝난다.

이후 주물 작업을 거쳐 동일하게 나온 펜던트를 줄과 사포 등으로 다듬고 광 낸다. 왁스가 은으로 주물 될 때 0.35mm 정도 축소되는 것을 감안해 연마석으로 난집(원석이 들어갈 곳)의 공간을 만들어준다. 에폭시를 이용해 난집에 원석을 끼운 뒤 고무망치를 가볍게 두드려가며 마무리하면 끝.

◆◆◆◆◆◆◆◆◆◆

금속 카빙으로 반지 만들기

보람차게(!) 펜던트를 만들었으니 어울리는 반지 하나쯤은 같이 하는 게 인지상정 아닐까. 라고 겁 없이 생각했던 에디터는 왁스 카빙보다 훨씬 어렵고 정교함을 필요로 하는 금속 카빙에서 결국, 좌절을 맛봤다.

먼저 원석 사이즈를 측정한 뒤 버니어캘리퍼스를 이용해 정확한 길이를 지환봉에 표시한다. 지환봉에 난집용 장식을 감고 크기를 딴 뒤 금속 톱으로 자른다. 자른 난집 둘레를 원석에 맞춘 뒤 고무망치로 두드려가며 다듬는다.

이제 땜질을 할 차례. 금속 카빙으로 반지를 만들기 위해선 약 네 번의 땜질이 필요하다. 땜질은 금속과 금속을 붙이는 것. 불을 사용해 산소와 적정 온도가 되면 플럭스(붕사)가 묻힌 땜을 나머지 부분까지 흐르게 해 두 금속이 붙게 하는 것이다. 고루 열을 주는 것이 포인트.

난집을 동그랗게 땜질한 뒤 난집과 판 역시 땜질로 붙인다. 바닥이 있는 어엿한 난집이 생겼다. 바닥을 난집 크기에 맞게 원형으로 다듬어야 한다.

이제 링 부분을 만들 차례. 지름 맞춰 자른 링 부분에 불을 가해 힘을 빼는 ‘열 풀림’ 작업을 거친다. 강도가 떨어진 링을 동그랗게 지환봉에 만 뒤 고무망치로 다듬는다. 이후 링을 땜질 한 뒤 난집과 붙이는 땜질을 한 번 더 거치면 반지 모양이 나온다. 난집 안을 정리하고 사포 바로 링을 다듬고 광을 낸다. 원석을 끼우면 반지가 완성된다.

눈치 챘겠지만, 금속공예는 다듬고 땜질하는 것들의 반복이다. 끊임없이 균형을 맞추고 편편함을 유지해야 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아가를 다루듯 조심스럽다. 자칫 잘못되기라도 하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래서 더 어렵지만 그래서 더 매력적이다. 완성품은 볼수록 클래식하면서도 빈티지한 매력이 묻어난다. 정교함의 끝을 체험할 수 있는 공예다.

히치넷hitch-net

인테리어 잘 된 카페를 연상시키는 금속 공방. 좋은 음악과 좋은 커피가 있고, 무엇보다 멋진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곳이다.

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7길 10 B1

010-6533-4488

13:00-21:00 (월요일 휴무)

수강료 별도문의

인스타그램 @hitch_ss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