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국탐험가 출동, 일본 도호쿠지방 오우치주쿠
설국탐험가 출동, 일본 도호쿠지방 오우치주쿠
  • 박신영 기자
  • 승인 2018.02.13 0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도 시대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오우치주쿠 지방 소개

지난달 눈 찾으러 떠난 태백산에서 찬바람만 맞고 온 에디터가 다시 나섰다. 눈에 파묻혀보리라는 다짐에 설국을 찾아 일본 센다이 공항에 발을 내디뎠다. 눈이 많이 오기로 소문난 일본 도호쿠 지방. 한국에서는 눈 소식이 뜸했던 1월 말에 찾은 도호쿠 지방에서 에디터는 과연 설경을 볼 수 있을까.<편집자주>

전망대에서 바라본 오우치주쿠 마을
전망대에서 바라본 오우치주쿠 마을

에도 시대에 살다, 오우치주쿠
“에도 시대를 그대로 간직한 오우치주쿠(大內宿) 마을입니다”라는 가이드의 말을 이해 못한 에디터는 슬며시 손을 들었다. “에도 시대요?” 일본 역사라고는 아니 일본 인사말도 모르는 에디터에게 에도 시대라니. 당장 휴대폰을 열고 에도 시대를 검색했다. ‘1603년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대장군이 돼 에도에 막부를 연 때부터 1867년 도쿠가와 요시노부가 정권을 천황에게 돌려준 때까지의 시기. 봉건 사회 체제가 확립된 시기이며, 쇼군이 권력을 장악하고 전국을 통일 지배하던 시기다.’ 역시나 해석 불가. 추가 설명에 따르면 무사계급이 정권을 쥐고 흔든 시기란다. 한국으로 치면 고려시대의 무신정권 시기겠지.

눈 쌓이 오우치주쿠 마을
눈 쌓인 오우치주쿠 마을

오우치주쿠는 주요 행로에 위치해 여행자와 고관이 들러 휴식을 취하던 역참 마을이었다. 메이지 시대 이후, 철도가 우회한 덕에 옛 경관이 남아있어 과거 모습이 잘 보존됐다. 현재는 상점과 거주지가 대부분이고 3곳이 숙박시설로 운영중이다.

네기소바를 파는 가게 앞에서 건조중인 무
네기소바를 파는 가게 앞에서 건조중인 무

마을 앞, 전통 복장을 한 안내원이 우리를 반겨줬다. 그가 쓴 모자와 망토는 비나 눈을 막는데, 언제 내릴지 모르는 폭설에 대비해 착용했다고 한다. 안내원을 따라 마을 초입을 지나니 지붕 모양이 남달랐다. 지붕의 형태가 합장하는 손 모양과 같아 갓쇼(合掌) 가옥이 즐비하다. 갓쇼 마을로 유명한 기후현(岐阜県)과는 지붕의 각도가 다르지만 오우치주쿠만의 특별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었다. 짚으로 만든 지붕 중간에는 작은 굴뚝이 있는데 일본 전통 난방 시설인 이로리(囲炉裏)의 연기를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과거에는 뜨거운 연기가 지붕 내부를 돌아 굴뚝으로 나가면서 자연스레 살균효과를 내 지붕을 30년 만에 한 번씩 교체했다. 현재는 이로리를 사용하지 않고 살균 처리도 하지 않아 금세 지붕이 썩어 15년 만에 지붕을 교체한다.

마을 입구에서 10분 정도 걸으면 전망대다. 산으로 둘러싸인 고즈넉한 마을이 아늑하게 느껴졌다. 지붕 위에는 눈을 치우느라 거대한 삽을 들고 왔다 갔다 하는 젊은이가, 지붕 아래는 바닥에 쌓인 눈을 밀어내는 할머니와 할아버지가 시골에 왔음을 느끼게 해줬다. 빨간 스카프를 두른 할머니의 모습이 오래전 텔레비전에서 봤던 드라마를 연상시켰다. 구식이 주는 정겨움이다.

오우치주쿠의 전통 네기 소바. 젓가락대신 대파로 국수를 먹는다
오우치주쿠의 전통 네기 소바. 젓가락대신 대파로 국수를 먹는다

오우치주쿠의 명물은 단연 네기소바(ねぎそば)다. 젓가락 대신 큰 대파를 이용해 국수를 먹는 것이 특이한데, 결혼식 음식으로 먹곤 했다. 대파는 남자를 메밀은 여자를 의미하며 백년해로하라는 뜻을 지녔다. 그러나 실제로 먹을 때는 파를 조금만 먹자. 먹는 순간 입안이 얼얼하고 입술이 아플 만큼 맵다.

위치 후쿠시마현 미나미아이즈군 시모고마치 오우치주쿠
축제 오우치쿠구 눈 축제 2월 둘째 주 토․일요일
TEL +81(0)241-68-3611

한국인 입맛에 딱 맞는 닭요리
로그하우스 돈구리

돈구리 대표 음식. 아이즈 토종 닭다리 소금구이 정식
돈구리 대표 음식. 아이즈 토종 닭다리 소금구이 정식

아이즈 지방 토종닭을 사용한 요리가 메인이다. 아이즈 토종닭은 400년의 역사를 가진 전통 요리로 한때 소멸 위기에 처했으나 지방 사람들의 노력으로 혈통을 잇는 로컬 음식이다. 메뉴는 닭고기 자제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아이즈 토종 닭다리 소금구이 정식과 바삭하고 육즙이 많은 아이즈 토종닭 튀김 정식이다. 가게 밖에는 야나이즈 마을(柳津町)의 풍경을 담은 사진전과 향토 제품 전시장이 마련돼 주변을 둘러보기에도 좋다.

위치 후쿠시마현 오누마군 미시마마치 나이리스와노우에 410번지
가격 아이즈 토종 닭다리 소금구이 정식 1200엔
영업시간 10:00~16:00(밤에는 예약 필요)
월요일 휴무(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는 영업)
TEL +81(0)241-52-293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