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떨기 연꽃으로 피어난 전통의 향기
한 떨기 연꽃으로 피어난 전통의 향기
  • 글·김경선 기자ㅣ사진·이소원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REA TRAVEL 안동 | ① 하회마을 산책

▲ 고즈넉한 분위기가 일품인 충효당.

골목길마다 전통문화 숨쉬는 살아있는 민속촌…산책 코스 2시간이면 충분

새파란 하늘에 떠있는 하얀 구름. 그림 같다. 자연만큼 위대한 화가도 없다고 했던가. 몽글몽글 피어있는 구름에 나무젓가락만 꽂으면 그대로 솜사탕이 될 것만 같다. 아무리 선명한 물감으로 덧칠을 한다고 해도 이렇게 청명한 가을 하늘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을까? 하회마을은 가을 하늘과 들판과 고택이 어우러져 눈이 시릴 만큼 아름다웠다.


▲ 질박한 삶의 고통을 웃음으로 승화시킨 하회탈의 표정이 인상 깊다.
현대적인 것이 미덕이 돼버린 요즘에는 전통의 향기를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다. 좀 더 세련되고 진보된 것을 쫓는 사이에 전통문화는 어디로 사라졌을까? 예스런 고택, 정겨운 초가, 장작 연기가 낮게 깔린 돌담…. 곱디고운 선의 미학이 완성시킨 한국적 아름다움이 안동 하회마을에 오롯이 남아있다. 제 아무리 서양문화에 익숙해진 세대라도 한갓진 전통마을에 들어서면 몸에 꼭 맞는 옷을 입은 듯 편안함에 젖어드는데, 이럴 때면 영락없이 토종 한국 사람이다.

“억시로 명당 아니껴?”

‘툭툭툭~’

농익은 가을 하늘에서 낙엽이 떨어진다.

새파란 하늘만큼이나 깊어진 가을, 뺨을 스치는 바람에서 제법 찬 기운이 느껴지더니 긴 소매 옷이 더 이상 거추장스럽지 않은 계절이 왔다.

가을의 색으로 한껏 물든 하회마을로 향했다. 가을과 여행이라. 걸어도 걸어도 지치지 않을 것 같은 적당한 기온과 돌담을 휘감아 불어오는 상쾌한 미풍이 여유와 풍요로움을 선물하는 여행지. 한국적인 미를 온전히 맛보고 싶다면 하회마을만큼 좋은 여행지도 없을 것이다.

▲ 낙동강 둑을 따라 걷고 있는 여학생들의 걸음걸이가 가을의 여유와 딱 어울렸다.

매표소에서 하회마을까지 가볍게 걷기로 했다. 대부분의 여행객들은 매표소와 마을 입구를 연결하는 버스를 타고 이동했지만, 가을 여행에서 들과 바람의 부름을 외면해서는 안 될 것만 같았다.

이마에 송글송글 땀방울이 맺힐 때쯤 마을 입구에 도착했다. 배산임수(背山臨水)라고 했던가. 짧은 식견에도 산을 등지고 낙동강을 젖줄 삼은 하회마을은 명당 중의 명당처럼 보였다.

물은 자연스럽게 낮은 곳으로 흐른다. 그렇게 물줄기가 대지를 흐르고 산줄기를 휘돌아 가는 사이 굽이진 강 한쪽에는 모래가 쌓이고 너른 평지가 만들어진다. 이 평지에 들어선 마을을 물돌이마을 또는 물돌이동으로 부른다. 풍요로운 대지의 상징처럼 누렇게 익은 들판이 감싸 안은 물돌이동 하회마을. 하회(河回), 강이 감싸 안고 흐른다는 이름처럼 마을은 낙동강 위에 한 떨기 연꽃처럼 활짝 피어있었다.

정겨운 돌담을 따라 마을 안으로 들어서자 예스런 풍경에 발걸음이 여유로워졌다. 이런 한갓진 풍경이 한국적인 아름다움이리라. 편안하고 정갈하며 다소곳한 풍경, 그러나 결코 지루하지도 식상하지도 않은 소박한 아름다움. 돌담 끝에 빠끔 고개를 내민 아이의 해맑은 미소처럼 보아도 보아도 지겹지 않은 익숙한 풍경이 황톳길 위에 살아 있었다.

▲ 용궁현감을 지냈다는 류교목의 집 하동고택. 현재는 안으로 들어갈 수가 없었다.

질박한 표정 뒤에 담긴 삶의 애환
마을의 역사는 600년이 넘는다. 지금까지도 남아있는 160여 채의 기와집과 200여 채의 초가는 이 마을이 얼마나 번성했는지를 보여주는 증거다. 특히 풍산 류씨의 대종가 양진당과 서애 류성룡의 종택 충효당 등 역사적인 가치가 뛰어난 고택이 마을 곳곳에 즐비하다.

‘허씨 터전에 안씨 문전에 류씨 배판’, 허씨가 터를 닦고 안씨가 살던 곳에 류씨가 잔치판을 벌인다. 하회마을을 이야기할 때 늘 회자되는 말이다. 허씨와 안씨가 마을에 먼저 살았지만 번성하지 못했고 이후 류씨 가문이 정착한 이후 번성했다는 뜻이다.

▲ 하회탈을 조각한 장승이 마을 입구에 세워져 있다.
하회마을에서는 두 개의 놀이문화가 전승돼 왔다. 선유줄불놀이와 하회별신굿 탈놀이다. 양반들의 전유물인 선유줄불놀이는 마을을 휘감는 낙동강변 부용대 절벽 아래에서 풍류와 시회(詩會)를 벌이던 뱃놀이다. 그러나 정작 하회마을을 세계에 알린 것은 하회별신굿 탈놀이다. 평민들이 중심이 되어 신랄한 풍자극을 연출한 탈놀이는 세월을 초월하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초등학생도 다 아는 그 유명한 하회탈이 바로 하회별신굿 탈놀이에서 나왔다. 각양각색의 인간군상을 보여주는 12개의 탈은 양반, 선비, 초랭이, 이매, 각시, 부네, 할미, 중, 백정, 총각, 별채, 떡다리다. 하지만 그 중에 총각, 별채, 떡다리 탈은 오래 전 분실돼 현재는 9개의 탈만이 남아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돼 있다.
하회탈은 국보로 지정될 만큼 예술적 가치가 뛰어나 가면미술 분야에서 세계적인 걸작으로까지 손꼽힌다. 희화화된 표정 이면에 숨어있는 삶의 질곡 때문일까? 각각 자기다운 표정을 짓고 있는 탈들을 보면 얼굴이 내면의 표상이라는 사실이 새삼스럽다.

탈의 고을이라 그런지 마을의 집들도 제각기 표정이 있는 듯했다. 도도한 대갓집, 겸손한 기와집, 고단한 초가…. 그 중에서도 가장 화려하다는 양진당을 찾았다. 원래는 99칸이었던 집이 지금은 53칸만 남아있지만 대갓집의 풍모는 여전했다. 바로 앞에 충효당도 하회마을에서 빼놓아서는 안 될 명소다. 충효당은 류성룡 선생의 종택으로 선생의 유물전시관인 영모각과 사당 등 볼거리가 많다.

▲ 병풍 같은 부용대가 낙동강을 사이에 두고 마을과 마주하고 있었다.

부용대에서 바라보면 마을 전경 한눈에
마을의 집들은 대게 비슷하다. 돌담들 사이에 자리 잡은 가옥의 형태는 다를지 몰라도 느낌만은 대동소이하다. 그저 옛길을 걷는다는 사실만으로 마음이 설렐 뿐이다. 특히 집들 사이로 나있는 좁은 골목길을 걷다보면 마치 조선시대로 돌아간 듯한 기분에 사로잡힌다. 대충 쌓아 올린 것만 같은 돌담이 제법 시야를 가리기 때문일까? 까치발로 돌담 너머 뜰 안을 훔쳐보는 재미가 쏠쏠했다. 비록 사람이 살지 않아 온기는 없지만 초가 곳곳에 흐트러져 있는 살림살이와 손때 묻은 농기구들, 옹기종기 모여 앉은 장독대가 정겹기만 했다.

마을을 한 바퀴 둘러보고 나자 한 송이 연꽃의 자태가 궁금해졌다. 하회마을의 전경을 한 눈에 보고 싶다면 부용대 정상에 올라야한다. 낙동강 건너편에서 마을을 마주보고 있는 절벽 부용대는 단애가 병풍 같이 둘러있는 모습이다. 부용은 중국 고사에서 유래된 말로 연꽃이라는 뜻이며, 마을의 주산 이름이 화산(花山)인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부용대로 가기 위해 나루터를 찾았다. 웬일인지 나루터에는 빈 배만 있고 사공은 보이지 않았다. 할 수 없이 차로 이동하는 수밖에 없었다. 매표소에 물어보니 요즘은 사람이 많지 않아 나루터에서 배를 운행하지 않는다고 했다.

▲ 돌담 너머 뜰 안에는 무엇이 있을까?

▲ 그네도 타고 널도 뛰고. 하회마을에서는 어디서나 전통놀이를 즐길 수 있다.
이정표를 따라 부용대로 향하는 사이 해가 뉘엿뉘엿 지고 있었다. 잔치국수 넘어가듯 술술 넘어가는 해를 놓치지 않기 위해 속력을 냈다. 길은 한참을 돌아 부용대 앞에 멈춰 섰다. 10분을 걸어 올라가니 부용대 정상이다.

낙동강이 크게 휘돌아가는 마을은 맵시 좋은 여인의 몸처럼 풍만한 S라인을 보여줬다. 태백산에서 뻗어 나온 백두대간의 지맥이 마을의 주산인 화산을 이루고, 낙동정맥에서 뻗어 나온 지맥이 남산과 부용대를 이루어 만난 곳. 그렇게 산과 물이 만나 연꽃을 피운 땅은 풍요의 상징처럼 가을의 정점을 빛내고 있었다.
하회마을은 기와 사이에 핀 잡풀조차 다소곳했다. 돌담에 살랑이는 바람도, 대지를 풍요롭게 만드는 가을볕도, 정갈한 마을의 자태에 겸손하게 순응했다. 이 모습에 마을을 거닐던 나그네의 마음에도 어느덧 여유가 찾아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