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캠핑 Q&A
오토캠핑 Q&A
  • 글 사진 김희라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A

캠핑에 관한 궁금한 사항이나 질문 등을 저희 「아웃도어 캠핑」 편집부로 보내주시면 친절하게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집에서는 전기밥솥이 알아서 척척 해주는 밥, 야외에서 어떻게 하면 맛있게 밥을 할 수 있는지 요령을 알고 싶습니다.

캠핑 가서 모처럼 솜씨를 발휘했는데 3층 밥을 짓고 말았을 때, 원망의 눈초리를 보내는 가족 앞에서 간절하게 전기밥솥을 그리워했던 때가 생각나는군요. 그 후 터득한 밥 잘하는 비법은 불 조절에 있었습니다.

전기밥솥보다 맛있게 밥 짓는 법

 ① 쌀을 씻은 후, 물에 20분 ~ 2시간 정도 불려줍니다.
 ② 불린 쌀을 코펠에 넣고 쌀의 1.1배나 1.2배 정도 되게 밥물을 조절합니다.
 ③ 코펠 뚜껑 위에 돌을 얹습니다.
 ④ 센 불로 밥을 하다 밥물이 끓으면 뚜껑을 열고 밥을 주걱으로 골고루 섞어줍니다.
 ⑤ 뚜껑을 닫고 불을 약하게 조절한 뒤 밥이 타는 냄새가 나면 불을 끕니다.
 ⑥ 코펠을 뒤집어 10여분 정도 뜸을 들입니다(흔히 뒤집은 다음 코펠 바닥을 숟가락으로 두드리기도 하는데 뜨거운 상태에서 충격을 주면 쉽게 찌그러지니 주의합니다).

Tip 돌멩이 대신 빈 코펠에 물을 담아 뚜껑 위에 얹으면 압력솥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Q.아침에 일어나면 텐트 플라이 시트에 수많은 물방울이 맺혀 있는데 이런 결로현상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결로현상은 사람이 잠을 잘 때 내쉬는 숨이나 피부 표면을 통해 몸속의 수분이 수증기 상태가 되어 배출됩니다. 이런 수증기가 새벽녘 바깥기온 때문에 차가워진 플라이 시트와 이너텐트의 바닥, 타프의 방수가공 처리가 된 표면에 달라붙어 물방울이 맺히는 것입니다. 결로는 환기를 통해서 어느 정도 줄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텐트 안이 축축해 지는 것을 막을 수는 없기 때문에 텐트 양쪽 끝에서 자는 사람은 침낭커버를 씌우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 

결로를 막는 텐트 설치 방법

  ① 텐트 바닥에 그라운드 시트를 깔아 땅에서 올라오는 습기를 차단합니다.
  ② 플라이 시트와 텐트 본체 사이에 바람이 잘 통과하게 텐트를 설치합니다.
  ③ 환기구가 제대로 열려  있는지 확인합니다.
  ④ 플라이 시트 안으로 바람이 잘 통하도록 팩을 박아 줄을 당겨줍니다.

Tip 이너 텐트의 끝 가장자리 방수 가공된 부분에 매트리스를 세워 침낭이 텐트 벽면과 닿지 않게 합니다. 그러면 침낭이 젖지 않겠지요. 한 가지 더 알려드린다면 이너 텐트용 라이너 시트를 제작, 설치하면 자면서 물방울 세례를 받을 일은 없습니다.


Q.캠핑장에 도착하면 어떤 곳에 텐트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가장 먼저 캠핑장 관리인에게 물어 보는 것이 좋겠지요. 가장 알짜 정보를 알려줄 수 있는 사람이니까요. 하지만 늦게 도착해 적당한 자리를 찾지 못했다면 먼저 캠핑장 안내도를 살펴보고 화장실, 급수대, 매점 위치 등을 확인합니다. 비어있는 자리를 찾기 위해 자동차로 이동할 때는 불쑥 튀어나오는 야영객과 아이들에게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바로 멈출 수 있는 속도로 먼지를 일으키지 않게 이동합니다.

텐트 설치 시 피해야 할 장소 
 - 관리실 근처-제일 시끄럽습니다.
 - 급수대, 화장실 근처-편리하지만 시끄럽고 냄새가 납니다.
 - 쓰레기 처리장-위생상 좋지 않고 파리가 많습니다.
 - 단체로 온 팀이 있는 곳-밤새도록 소음공해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가능하다면 이런 곳을 피해 텐트를 설치하는 것이 안락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Tip 옆 텐트의 방해를 받고 싶지 않다면 자동차로 가릴 수 있는 위치에 텐트나 타프를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 순서 : 타프 → 텐트 → 자동차 → 텐트 → 타프


Q.타프를 설치할 때 폴이 잘 빠지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

바람이 많이 부는 날, 타프의 아일렛(eyelet)에 끼운 폴을 줄에 걸고 당기려면 타프가 바람에 날려 놓치기 쉽습니다. 이럴 때는 소나 말을 묶을 때 쓰는 클로브 히치(clove hitch) 매듭을 합니다. 클로브 히치 매듭은 잡아당길수록 폴을 더욱 단단하게 잡아주기 때문이지요.

김희라 | cafe.daum.net/autocampingcafe 운영자. 코오롱등산학교 교무를 역임하였으며 2001년 포털 다음에 ‘오토캠핑 카페’를 개설해 캠핑 문화 보급을 한 오토캠핑 1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