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땅에 두 개의 펙을 이용해 고정할 때 사용
모래땅에 두 개의 펙을 이용해 고정할 때 사용
  • 이철규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ot School__액슬 히치 매듭

액슬 히치 매듭(Axle Hitch Knot)는 암벽등반 시 바위에 한 개의 확보물에 고정할 경우 불안하거나, 추락 시 확보물이 이탈될 위험이 있을 때 주로 사용한다. 즉 두 개의 고정 확보물에 로프를 걸어둠으로 써 추락 시 사고의 위험을 낮추고 한 개의 확보물에 집중되는 힘을 분산시키는 효과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액슬 히치 매듭은 캠프 시에도 이용하기 쉬운 매듭으로 휴가철 바닷가 해변에 텐트나 타프를 설치한 후 이를 고정해야 할 때나, 비가 내린 땅에 펙을 단단하게 박아 고정해야 할 때 사용하면 좋다. 액슬 히치 매듭의 장점은 두 개의 펙이 고정하는 덕에 강한 바람이나 충격에도 쉽게 펙이 빠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펙을 거는 두 개의 고리 길이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다만 액슬 히치 매듭은 버터플라이 매듭과 달리 고리에 건 두 개의 펙에 완벽하게 힘을 분산시키는 효과는 얻을 수 없다. 즉 액슬 히치 매듭은 두 개의 고리를 이용해 양쪽으로 펙을 설치함으로서 하나의 펙이 빠지더라도 힘을 지탱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더욱이 액슬 히치 매듭은 매듭을 하기도 쉽고 풀기도 쉬어 캠프장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매듭을 한 후에는 반드시 옭매듭을 해 매듭이 풀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액슬 히치 매듭 역시 두 개의 펙이 폴의 지지점과 45~60°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60°를 넘어갈 경우 이퀄라이징의 효과를 얻을 수 없다. 또한 45°이하인 경우도 힘의 분산은 거의 기대할 수 없다. 

Axle Hitch Knot 액슬히치 매듭
▲ 1. 스트링의 끝부분에 고리를 만들어 두 줄이 되도록 한다.
▲ 2. 이어 스트링의 끝마디를 잡고 고리의 안쪽으로 통과시킨 뒤 본 줄의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감아준다.
▲ 3. 이어 다시 한 번 고리의 안쪽으로 스트링을 통과시킨 뒤 본 줄의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감아준다.
▲ 4. 고리를 감은 스트링의 끝을 잡고 본래의 줄에 옭매듭을 한다.
▲ 5. 매듭의 끝부분과 고리 부분을 당겨 풀리지 않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