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수업 | 텐트 본연의 매력을 지닌 올인원 텐트…터널 텐트
기술수업 | 텐트 본연의 매력을 지닌 올인원 텐트…터널 텐트
  • 글 사진 김진섭 네이처 캠핑
  • 승인 2015.09.28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치 간편하고 거주성 뛰어나…설치공간 제약은 다소 아쉬운 점으로 꼽혀

오토캠핑뿐만 아니라 백패킹 텐트에 있어서도, 다양한 형태의 텐트들이 존재합니다만, 크게 돔dome 텐트 형태와 터널tunnel 텐트로 양분할 수 있습니다. 돔 텐트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아웃도어 문화에서 선호하고, 터널 텐트는 유럽에서 주로 선호하는 텐트 형태입니다. 국내에도 그 동안은 자립형 돔 텐트가 주류를 이루었지만, 실용성과 거주성이 좋은 터널 텐트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계절과 인원, 무게, 캠프 환경 등에 따라 한 개의 텐트로 모든 조건을 커버하기 힘들기 때문에, 캠퍼라면 대부분 여러 개의 텐트를 소유하기 마련인데, 만약 4계절 동안 한 개의 백패킹 텐트만 사용한다면, 주저 없이 터널 텐트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그럼 텐트 본연의 원초적인 아름다운 매력을 갖고 있는 그럼 터널 텐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터널 텐트의 종류
전고가 일정한 타입 vs 전고가 낮아지는 타입
전고가 일정한 타입은 주로 익스페디션 용으로 활용되는데, 텐트 안 전고가 일정하기 때문에, 거주성이 더욱 좋고, 이동하기도 편리합니다. 대신 좀더 무겁기 때문에, 여러 명이 함께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반면 전고가 텐트 양쪽으로 갈수록 낮아지는 타입은 좀더 날렵하고, 무게도 상대적으로 가볍습니다. 따라서 전고가 낮아지는 한쪽은 배낭을 놓고, 이너 텐트에서 낮아지는 쪽은 수면 시 발이 위치하게 됩니다.

전실이 긴 타입 vs 짧은 타입
넓은 전실을 갖춘 터널텐트는 편안하고 거주성이 좋은 반면 무게가 좀더 나가고, 전실이 짧은 타입은 그만큼 좀더 가볍고, 설치 공간의 부담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본인의 캠핑 스타일과 목적에 맞게 선택하면 좋습니다.

▲ 설원에 피칭 시 전실의 눈을 파내면 내부에서 편안하게 걸터앉을 수 있다.

○ 장점 1_설치가 쉽다

일반적인 텐트들은 이너 텐트를 설치하고 그 위에 플라이시트를 결합합니다. 이로 인해 추가적인 시간이 소요되고,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싱글월 텐트를 선호하는 캠퍼들도 있습니다. 반면 터널 텐트는 이너 텐트와 플라이시트가 한 번에 설치되는 노르딕 피치Nordic Pitch 방식입니다. 물론 이것은 터널 텐트에만 국한되는 특징은 아니지만, 주로 유럽의 텐트 메이커들이 사용해 온 방식으로 악천후에서도 텐트가 젖지 않게 안정적으로 설치가 가능하고, 간편하며, 그에 따라 시간도 단축됩니다.

이러한 것이 가능한 이유는 이너 텐트가 플라이시트와 미리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너 텐트는 분리도 가능하며, 플라이 없이 단독으로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그라운드시트까지 미리 연결해 놓으면, 한 번에 완벽한 설치가 가능합니다.

텐트를 세우기 위해서는 펙 다운이 필수적이지만, 최소 4개의 팩다운 만으로도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립형이라고 해도 안정적인 설치를 위해서는 대부분 펙 다운을 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터널텐트의 펙 다운은 그리 불편한 점은 아닙니다.

▲ 간결하고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텐트 본연의 아름다움을 지닌 터널텐트

○ 장점 2_전실이 넓어 거주성이 좋다

돔 텐트의 경우 대부분 배낭이나 신발 정도를 보관할 정도의 좁은 공간만 제공되는 반면, 터널 텐트는 매우 여유 있는 전실 공간을 확보해 줍니다. 따라서 텐트 자체의 무게는 돔 텐트보다 약간 더 무겁다 할지라도, 별도의 추가적인 쉘터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전실 공간이 이너 텐트와 마주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 겨울철과 비나 눈이 오는 경우 더욱 진가를 발휘합니다.

또한 연결된 이너 텐트를 내부에서 분리하면 더 넓은 전실 공간이 확보되어 그룹 쉘터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설원에서는 전실 공간을 눈삽으로 충분히 파놓으면(국내 환경에서 이렇게 활용하기 힘든 것이 진정 아쉽지만) 실내에서 걸터앉을 수 있어 정말 편합니다.

○ 장점 3_안정적이다
대부분 2~4개의 폴을 독립적으로 연결시키는 터널 텐트는 전면뿐만 아니라 측면에서 불어오는 바람에도 매우 강하고 안정적입니다. 또한 다양하게 배치된 가이 라인과 풍부하게 제공되는 펙을 활용하면, 웬만한 악천후에서도 무리 없이 견딜 수 있어 원정용으로도 적합합니다. 디자인 면에 있어서도 간결하고 군더더기가 없으며, 텐트 본연의 매력을 선사해 줍니다.

▲ 전실이 긴 타입(좌측)과 전실이 짧은 타입(우측)의 터널텐트

○ 단점 1_설치공간의 제약

전실이 넓은 타입의 경우 대부분 4-5m가 넘게 길게 이어져 있기 때문에, 알파인 환경이나, 설치 공간이 여유로운 야영지가 아니라면 제약이 있습니다. 또한 폭이 좁은 휴양림 데크 등에 피칭하는 것도 다소 제약이 있습니다.

○ 단점 2_한여름엔 좀…
터널 텐트는 주로 북유럽의 기후 환경을 바탕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한 여름에 사용하기에는 다소 덥습니다. 반면 모델에 따라 터널 개방감을 높이고, 벤틸레이션을 강화하거나, 메시 이너텐트 옵션을 제공하고, 이너텐트를 플라이 없이 별도 설치할 수 있게 하는 등 보완장치들이 있어 4계절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터널텐트는 안정적인 구조로 바람에 강하고, 넓은 침실과 전실을 안락하게 활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