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뭇가지나 기둥에 묶을 때 좋은 매듭
나뭇가지나 기둥에 묶을 때 좋은 매듭
  • 이철규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ot School__시베리안 히치

기둥이나 나뭇가지를 이용해 플라이나 침낭을 말린다

Siberian Hitch 시베리안 히치

시베리안 히치(Siberian Hitch)는 시베리아 지역의 퉁구스족이 사용하던 매듭으로 ‘에벤크 매듭(Evenk Knot)’이라고도 한다. 이 매듭이 세상에 알려지게 된 것은 레이 미어슨이 텔레비전 시리즈에 소개하면서부터다. 이 매듭은 추운 지역에서 이용하던 매듭이다 보니 장갑을 낀 상태에서도 쉽게 매듭을 할 수 있으며 풀기도 쉽다. 주로 잡은 생선이나 고기 등을 끈을 이용해 말릴 때 사용하던 매듭으로 오지에서 사용하기 편하다.

캠핑장에서는 나뭇가지나 나무 기둥에 끈을 연결할 때나 텐트 펙에 스트링을 걸어 당분간 고정해야 할 때 사용하면 좋다.

또한 여름철 비를 맞아 젖은 텐트 플라이나 젖은 침낭 등을 빨래 줄에 매달아 말려야 할 때 빨래줄 끝에 사용하면 좋다.

시베리안 히치의 장점은 매듭을 하기 쉽다는 것과 매듭을 한 후 한쪽의 스트링을 잡아당기면 이내 풀어진다는 것이다. 매듭을 한 후에는 반드시 스트링의 끝에 옭매듭을 해줘야 쉽게 풀리지 않는다.

이 매듭은 매듭을 하고자 하는 스트링의 끝부분에 작은 고리를 만들고 그 고리의 안쪽으로 고리를 만든 스트링의 끝부분을 통과시켜 두 개의 고리와 고리가 서로 얽혀 조이게끔 하는 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으며 매듭부분이 8자 모양이 되면 정확한 것이다. 

▲ 1. 펙이나 나뭇가지에 스트링을 한번 감은 후, 검지와 중지손가락 사이로 고리를 감아준다.
▲ 2. 손가락을 감은 스트링을 본 줄의 아래쪽으로 빼내 손가락 사이에 고리를 끼운다.
▲ 3. 이어 손가락에 감은 고리를 한번 틀어준다.
▲ 4. 고리를 만든 스트링의 끝부분을 잡고 손가락을 감은 고리의 안쪽으로 빼낸다.
▲ 5. 고리 안쪽으로 스트링을 완전해 빼낸다.
▲ 6. 이어 고리의 매듭을 단단하게 조여 풀리지 않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