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이나 혈관 등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고정해야
신경이나 혈관 등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고정해야
  • 글 사진 김인철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irst-Aid Treatment__골절상

출혈은 막고 통증이 심할 경우 얼음찜질을 한다

골절이란 외부로부터의 충격이나 압박으로 인해 뼈에 금이 가거나 부러지는 것을 말합니다. 골절은 크게 뼈에 이상은 있으나 뼈를 덮고 있는 피부에는 손상이 없는, 뼈가 노출되지 않은 상태인 단순골절(폐쇄골절)과 뼈에 이상이 생겨 피부 밖으로 뼈가 드러난 복잡골절(개방골절)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골절의 원인은 아주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것이 빙판길이나 미끄러운 길에서 넘어져서 손목뼈에 금이 가는 경우나 펀치 볼 같은 게임도구를 타격할 때 손가락 등에 금이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격렬한 운동을 하다 책상이나, 벽, 땅에 넘어져 그 충격으로 인해 금이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골절은 단순골절과 복잡골절 외에 뼈에는 금이 갔지만 완전히 깨지지 않은 불완전골절과 뼈가 완전히 부러져 조각이 난 완전골절로 나누기도 합니다. 물론 불완전골절에 비해 완전골절이 더 증세가 심각하고 치료기간도 길어집니다.

캠프장에서는 어린이나 노약자들이 골절을 입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어린이의 경우, 아직까지 칼슘 침착이 덜 돼 뼈가 약한 상태이기 때문이며 노인이나 나이든 여성의 경우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뼈가 약해지는 골다공증 때문입니다. 또한 밤이 되면 젊은이에 비해 눈이 어두워지고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캠프장에서 일어나는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선 아이들이 넘어지지 않도록 스트링의 길이를 짧게 조절하고 야광 스토퍼나 야광 기능을 지닌 스트링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골절의 증상은 통증과 함께 발열이 나타나며 부상 부위의 모습이 다소 변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골절의 형태에 따라서는 출혈이나 부종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골절의 응급처치는 우선 환자를 주의 깊게 관찰한 후에 환부의 신경이나 혈관 또는 근육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출혈이 생기면 직접압박으로 출혈을 방지하고 드레싱을 한 후에 부목 등을 대고 골절 부위를 고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목은 통증을 줄여주고 근육, 신경, 혈관이 더 이상 손상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또한 골절 부위가 부어올랐거나 통증이 심하다면 얼음찜질 등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