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사이트
배가 항구에 정박 시 줄을 던질 때 사용하는 매듭
배가 항구에 정박 시 줄을 던질 때 사용하는 매듭
  • 이철규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eaving Line Knot 히빙 라인 매듭

 

히빙 라인 매듭은 스트링을 던질 때 줄에 무게를 주기 위해 사용하는 매듭이다. 히빙 라인 매듭은 요트나 선박이 항구에 도착해 배를 고정할 줄을 던질 때 사용하곤 한다. 헌데 이 히빙 라인 매듭은 봄철 타프를 설치 시 바람에 의해 폴 끝에서 스트링이 빠져나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이는 히빙 라인 매듭이 에반스 매듭처럼 본 줄이 당겨지면 당겨질수록 고리를 조이도록 돼 있기 때문이다. 다만 히빙 라인 매듭은 매듭을 한 고리 부분을 풀기 쉽지 않은 것이 단점이지만 타프 고리에 폴을 건 부분을 감싼 고리는 쉽게 빼낼 수 있다.

 

▲ 스트링의 끝부분을 잡고 매듭을 할 부분을 정한다.
▲ 본 줄의 끝부분을 한번 접어 고리를 만든다.
▲ 이어 끝줄의 끝가닥을 잡고 고리를 감아준다
▲ 끝가닥으로 고리를 서너 차례 감아줘 쉽게 풀리지 않게 한다
▲ 끝가닥으로 서너 차례 고리를 감았으면 이어 고리 안쪽으로 끝가닥을 통과시킨다
▲ 본 줄을 당겨 고리를 단단히 조이고 타프의 끝에 스트링을 건 후, 매듭을 당겨준다

매듭의 시작은 사형수 매듭이라고도 불리는 에반스 매듭과 같다. 본 줄의 끝을 잡고 끝부분에 고리를 하나 만든 후, 끝줄의 남은 부분을 이용해 고리의 위쪽으로 본 줄과 함께 감아준다. 이어 타프 끝의 폴을 건 부분에 고리를 걸고 고리를 감은 끝줄의 끝가닥을 고리의 안쪽으로 통과시킨다. 마지막으로 본 줄을 당겨 고리가 타프 끝의 폴 끝부분에서 빠지지 않도록 해 준다.

이때 주의할 점은 본 줄을 모두 당긴 후에 타프에 걸려고 하면 고리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이다. 어지간한 충격이나 바람에는 쉽게 스트링이 빠지지 않는 만큼 바람이 자주 부는 봄이나 가을에 이용하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