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라의 Q&A초보자가 알아야 할 기초 캠핑교실
김희라의 Q&A초보자가 알아야 할 기초 캠핑교실
  • 글 사진 김희라 기자
  • 승인 2011.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A__교실

Q 캠핑장비 어떻게 하면 자동차에 잘 싣고 내릴 수 있나요? 수납하는 요령을 알려 주세요.

A 오토캠핑 장비를 이것저것 장만하다 보면 갈수록 장비가 늘어나 자동차를 바꾸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자동차를 바꾼다 해도 전과 마찬가지로 트렁크에 여유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집에서 출발할 때는 모든 장비를 다 싣고 갔는데 돌아갈 때는 자동차에 다 들어가지 않는 경험을 해본 캠퍼도 있을 겁니다. 그렇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캠핑을 여러 번 다니다 보면 자신만의 요령을 터득할 수 있게 됩니다. 캠핑장비는 창고->자동차->캠프장->자동차->창고의 순으로 옮겨지게 됩니다. 결국 이런 과정 속에서 자동차에 짐을 두 번 싣고 두 번 내리는 수고를 하지 않으려면 장비를 필요한 것만 최소한으로 장만하는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몇몇 캠핑 가이드 북의 경우 타프나 텐트는 캠프장에 도착하자마자 제일 먼저 꺼내기 쉽도록 자동차에 수납하라고 쓰여 있지만, 모든 상황에 맞는 것은 아닙니다. 비가 올 때 말고는 대부분의 경우, 발밑에 모든 장비를 내린 다음 필요한 것을 옮기게 됩니다. 떠나기 전 장비를 자동차 트렁크에 장비를 수납할 때는 꺼내는 순서(쿨러-이동 중에 식재료를 구입한다면 꺼내기 쉬운 곳에 적재한다)보다 빈 공간을 적게 만드는 것이 요령입니다.

먼저 테이블, 체어 등 부피가 크고 형태가 변하지 않는 장비를 쌓은 후에 그 틈새에 침낭, 텐트 등을 넣어줍니다. 무거운 것은 바닥에 싣고 랜턴과 충격에 약한 장비는 침낭 등으로 잘 고정시켜주면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습니다. 완벽한 수납이라고 생각되었을 때 카메라로 찍어 두면 다음 번 수납할 때 도움이 됩니다.

Q 캠핑 초보자가 어떻게 하면 실패하지 않는 캠핑을 할 수 있을까요?

A 성수기 때는 대부분 가고 싶은 캠프장의 예약이 어려워 비어 있는 캠프장을 찾게 됩니다. 캠핑 시즌에 비어 있는 캠프장을 찾아간다는 것은 약간의 모험이 필요합니다. 경험이 많은 캠퍼라면 불편한 것을 감수하고 즐기려고 찾아가지만, 일반 초보자의 경우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대개가 수세식 화장실과 취사장, 온수가 나오는 샤워실 등이 설치되어 있는 곳을 원합니다. 10월은 캠핑하기에 아주 좋은 계절입니다. 

물도 차가워지고 밤에 온도도 많이 내려가므로 초보일 때는 일찌감치 짐을 챙겨 부지런히 출발하는 것이 시설 좋은 캠프장을 이용하는 방법이며 사전 예약이 필요한 경우, 미리미리 사전에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캠프장에서 아이들 때문에 가스랜턴 대신 전지등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A 아이들과 함께 캠핑을 떠났다면 텐트 안에서 가스랜턴 또는 휘발유랜턴을 사용할 때는 각별히 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초보자들은 야외에서 맨틀을 교환하거나 랜턴의 펌핑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어쩌면 초보캠퍼일수록 전기를 사용하는 것이 현명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전기시설이 되어있는 캠프장을 이용하게 되므로 전기 사용은 탄소도 발생하지 않아 자연보호도 되고 불필요한 노력을 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를 사용하는 것은 캠핑의 근본적인 목적과는 다소 동떨어진 개념일 수도 있습니다. 캠핑에서 사용하는 전등은 공사현장에서 매달아서 쓰는 작업등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백열전구 대신 삼파장 램프나 전구 타입으로 된 LED 램프로 교체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전기 사용을 탓하는 진정한 캠퍼라면 편의시설이 없는 곳에서 자기만의 캠핑을 즐겨야만 할 것입니다.


Q 모닥불의 계절이 왔습니다. 모닥불을 피울 때도 매너가 있습니까?

A 캠핑의 즐거움 중의 하나가 모닥불입니다. 성인들의 음주시간이 아닌 저녁 식사 후 가족들과 함께 작은 불을 피워 놓고 주위에 둘러 앉아 친밀한 대화를 나누며 시간을 보내는 것도 즐거운 추억이 될 것입니다. 

10월의 밤은 제법 쌀쌀해 새삼 모닥불의 고마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모닥불을 즐기는데 있어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매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종이나 낙엽을 태우면 불꽃이 날아 위험합니다.
② 바람이 강한 밤엔 모닥불을 피우지 말아야 합니다. 불꽃이 날아가 타프나 텐트에 구멍이 날 수 있습니다.
③ 연기가 많이 날 때는 이웃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④ 옷에 냄새가 배기 때문에, 소중한 옷은 갈아입는 것이 좋습니다. 
⑤ 모닥불에 너무 가까이 있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신발의 앞코가 불에 눌러 붙게 됩니다. 
⑥ 모닥불 앞쪽은 따뜻하지만 반대로 등쪽은 춥습니다. 어깨에 숄이나 타월을 걸치고 불을 쬐면 따뜻합니다. 
⑦ 깊은 밤이 되면 작은 소리도 크게 울립니다. 만남의 시간은 늦어도 밤 11시를 넘기지 말아야 합니다.


Q 올 여름은 유난히 주말마다 비가 많이 왔습니다. 비오는 날 텐트 치는 요령을 알려주세요.

A 불행하게도 비가 오는 가운데 캠프장에 도착했다면 텐트를 칠까 말까 하는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이슬비 정도라면 텐트를 쳐도 괜찮겠지만, 텐트 설치 여부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텐트 사이트에 물이 고이지는 않았나 확인한다.
② 날씨는 좋아지고 있는지 일기예보를 청취한다.
③ 텐트 사이트로 짐을 옮기는 것이 간단한가 확인한다.
④ 가까운 거리에 비가 내리지 않는 캠프장은 없는지 확인한다. 
캠핑을 자주 다니다 보면 빗속에서도 빠른 시간에 텐트를 칠 수 있게 되므로 폭우가 아닌 이상 텐트 치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 비가 올 때는 우선 타프를 먼저 칩니다. 텐트보다 타프 치는 것이 간단하고, 익숙해지면 2명이서 5분 정도면 칠 수 있습니다. 
타프를 치면 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돔 텐트는 타프 밑에서 칠 수 있습니다. 우선 타프 아래에서 텐트를 조립하고 조립이 끝나면 텐트 출입구의 반대쪽 끝을 타프 밖으로 밀어 내 펙으로 텐트 플라이를 고정시키면 됩니다.

■ 비바람이 강한 날에는 타프 아래에 있는 장비들이 거의 젖게 됩니다. 젖으면 안 될 물건들은 텐트 가운데 넣어 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바람이 심하게 불면 타프가 바람에 흔들려 당김줄이 끊어지거나 펙이 뽑힐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대는 폴을 제거하고 당김줄을 당겨 땅바닥에 눕혀 놓습니다. 다시 치는 것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 비가 오는 날은 자동차에서 텐트 사이트로 장비를 꺼내는 옮기는 거리와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저녁 식사는 외식으로 하면 편리합니다.

■ 비가 내린 다음날 맑아지면 젖은 텐트나 습기 찬 침낭을 말려줍니다.

비오는 날의 텐트 정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장비가 젖지 않도록 거실형 텐트의 중앙이나 타프 아래에서 짐을 정리합니다. 
■ 젖은 의류는 비닐 백에 넣어 보관합니다.
■ 정리가 끝나면 컨테이너나 비닐 백에 짐을 채우고 차로 옮겨 싣습니다.  
■ 마지막으로 텐트나 타프를 간단하게 접어 자동차 루프 바에 묶거나 비어있는 쿨러나 큰 비닐 백에 담아 차에 넣습니다. 

김희라 | cafe.daum.net/autocampingcafe 운영자. 코오롱등산학교 강사, 교무를 역임하였으며 2001년 포털 다음에 ‘오토캠핑 카페’를 개설해 캠핑 문화 보급을 한 오토캠핑 1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